Bookmark and Share
스마트폰과 디지털 카메라를 많이 사용하는 요즘 모바일 기기용 메모리 카드를 추가적으로 구매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디지털 카메라의 성능이 높아지면서 사진, 동영상 용량도 점점 커지고 있어 대용량, 고속 메모리 카드의 수요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이죠. 


메모리 카드는 SD, SDHC 규격을 넘어 요즘에는 더 빠른 속도의 SDXC카드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얼마전 출시된 삼성 micro SDXC EVO (MB-MP64D/KR)와 SDXC Pro (MB-SG64D/KR) 메모리 카드를 사용해 보았는데 어떤 제품인지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용 micro SDXC 카드 EVO (MB-SG64D/KR)는 64GB 대용량에 UHS-I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class10 제품으로 최고 48MB/s의 전송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얼마전까지 사용하던 micro SDHC 카드가 32GB 용량의 전송속도 30MB/s였는데 용량은 2배, 속도는 50% 이상 더 빨라진 제품이죠. 이제 micro SDHC 카드는 백업용으로 전락할 듯 합니다...


일반 SD 카드 형태인 SDXC Pro 카드(MB-SG64D/KR) 역시 UHS-I 인터페이스, class 10 제품으로 읽기 속도는 최고 90MB/s, 쓰기 속도는 최고 80MB/s까지 나오는 제품입니다. Pro라는 이름이 붙은 제품이라 그런지 micro SDXC EVO보다 2배 이상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네요.


포장지 뒷면에는 두 제품 모두 침수, 내열/내한, 엑스레이, 자기장으로부터 데이터를 지켜주는 네 가지의 최첨단 손상방지 기술이 적용되었다는 표시를 볼 수 있습니다. SDXC Pro 카드는 추가로 충격방지 기능까지 있어 일상 생활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대부분의 상황에서도 저장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것이죠.


위의 5가지 데이터 손상 방지 기능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됩니다.

1)침수에 의한 손상 방지: 수심 3m의 바닷물에서 최대 24시간을 견딜 수 있음.

2)엑스레이에 의한 손상 방지: 공항 X-ray 검색대를 통과해도 메모리 카드에 저장된 데이터 안전.

3)내열/내한 기능: -25℃ ~85℃의 환경에서도 작동, 데이터 보관시 -40℃ ~85℃ 온도까지 견딜 수 있음.

4)자기에 의한 손상 방지: 최대 15,000 Gauss의 자기장에서도 저장된 데이터는 손상되지 않음.


5)충격에 의한 손상 방지: 최대 1,500G의 충격을 견디며, 1.9톤의 트럭이 지나가는 충격에도 문제 없음. (도로 노면 상태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 SDHC, SDXC 카드만 해당)
 

* 상기 데이터는 삼성전자 내부 테스트 결과이며, 충격/침수/엑스레이/온도/자기에 대한 제품의 내구성은 구체적인 사용 환경 및 사용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갤럭시 S4 LTE-A에 micro SDXC 카드를 설치해서 제대로 인식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저장소의 크기를 살펴보니 디바이스 메모리와 함께 설치한 마이크로 SDXC 카드가 보입니다. 용량을 확인해 보니 원래 64GB 메모리 카드이지만 실제 사용가능한 공간만 표시되는 것이라 58.53GB라고 표시되어 있더군요. 기본 내장 메모리는 32GB중에 4.8GB 정도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SDXC 카드와 합치면 여유 공간이 60GB 이상이나 됩니다. 가끔씩 대용량 동영상을 다운받아서 보는데 이제는 더이상 저장공간이 부족할까봐 데이터를 지울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제대로 인식을 하는 것은 확인했지만, 카드 자체의 성능이 어떤지 한번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식만 하고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으면 불량품일수 있으므로 이때는 구입한 곳에서 교환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속도 측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속도 측정은 현재 사용중인 노트북 삼성 아티브북9 Style에서 진행했습니다. 아티브북9 Style에 있는 3-in-1 카드 리더기는 SDXC 카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속도 측정이 가능하죠. 만약 SDXC 카드 지원이 안되는 리더기를 사용한다면 정상적인 속도가 나오지 않을테니 이때는 카드 리더기를 SDXC를 읽을수 있는 리더기로 바꾸어 측정해야 합니다.


micro SDXC는 스마트폰용 메모리 카드로 노트북에 있는 SD카드 리더기에서는 직접 측정할 수 없어 SD카드 어댑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삼성 micro SDXC EVO는 SD카드 어댑터가 없어 다른 제품에 있는 어댑터를 사용했습니다. 왠만한 micro SD카드에는 대부분 SD카드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 제품에는 어댑터가 없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이네요.



micro SDXC 카드의 속도 측정 결과는 위와 같이 읽기 최고 속도는 45MB/s, 쓰기 최고 속도는 23MB/s 정도로 나왔습니다. ATTO Disk Benchmark는 와 Crystal DiskMark 2가지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최고 전송속도가 스펙상 최고치와 거의 비슷하게 나왔네요.


SDXC Pro 카드는 크기때문에 스마트폰에서는 사용하지 못하지만 디지털 카메라에 넣어 사용하거나 노트북에 연결해 외장 HDD 대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속도 측정 결과는 읽기 최고 속도 88MB/s, 쓰기 최고 속도는 77MB/s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마이크로 SDXC 카드보다 2배 이상 빠른 속도가 나왔네요.

디지털 카메라와 스마트폰에 넣어 사용해 보니 전보다 처리속도가 더 빨라진것이 느껴지더군요. 전에 사용하던 카드는 최고 30MB/s였는데 각각 1.5배, 3배 정도 빠른 속도로 처리되고 있으니 당연한 결과겠죠. 카메라를 연사로 놓고 촬영해 보았는데 촬영후 이미지가 저장되는 시간이 약간 단축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모바일 디바이스를 많이 사용하는 요즘, 이처럼 대용량에 전송속도가 빠른 모바일 저장 장치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삼성 micro SDXC 카드와 SDXC Pro 카드는 용량과 속도를 모두 만족시켜주는 제품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