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전기 자동차는 새로운 혁신 아이템으로 갈수록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미국의 테슬라를 비롯해 GM, 포드 등 해외 자동차 업체들 뿐 아니라 국내 자동차 업체들도 전기 자동차를 출시하고 있고 보다 나은 전기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죠.

테슬라 (Tesla) 전기 자동차 모델S
테슬라 (Tesla) 전기 자동차 모델S

그런데, 전기 자동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충전 장치입니다. 사실 전기 자동차가 연료비는 물론이고 환경적인 면에서 가장 바람직한 개인용 운송수단이긴 하지만 가장 골치 아픈 것이 바로 충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Tesla) 전기 충전기

테슬라 전기 자동차인 모델S와 모델X는 위와 같이 전기 충전기를 마치 가솔린을 주유하듯이 연결해 충전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를 위해 테슬라는 미국 전역에 슈퍼차저(Supercharger)라는 충전소를 수십개 운영해 무료로 충전을 제공하고 있죠.

테슬라 (Tesla) 전기 충전소 슈퍼차저 (Supercharger)
테슬라 (Tesla) 전기자동차 충전소 슈퍼차저 (Supercharger)

테슬라의 슈퍼차저에서는 위와 같은 모습으로 충전을 진행하게 됩니다. 물론 이런 모습의 충전 방식은 그리 낯설지 않고 무난한 것 같지만 충전을 하기 위해서는 차를 충전기 옆에 갖다대고 운전자가 차에서 내려서 차량의 충전캡을 연 다음 충전기를 연결해야 합니다. 가솔린 주유 방식과 같아 그리 복잡하지 않은것 같지만 이보다 더 간편하게 충전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되었네요.

HEVO Power 맨홀 뚜껑 무선 충전기
HEVO Power 맨홀 뚜껑 무선 충전기

새로운 충전 방법은 다름아닌 무선 충전을 사용하는 것인데 위와 같은 맨홀 뚜껑처럼 생긴 무선 충전 장치를 주차장 바닥이나 창고 바닥 등에 설치하면 보다 쉽게 충전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HEVO Power 맨홀 뚜껑 무선 충전소

맨홀 뚜껑 모양의 무선 충전 장치는 미국의 HEVO Power사가 개발중인 것으로 뉴욕시는 위와 같은 모습의 무선 충전기를 설치한 
전기 자동차용 무선 충전 스테이션 2개를 설치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하는군요. 

HEVO Power 맨홀 뚜껑 무선 충전소

맨홀 뚜껑 모양의 무선 충전기를 이용하면 충전을 위해 케이블이나 기타 충전용 기기도 필요없게 됩니다. 그저 차를 맨홀 뚜껑 모양 충전기 위에 세워 두기만 하면 되죠. 충전용 설비는 맨홀 뚜껑 아래쪽에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충전기 설치를 위한 넓은 공간도 필요없게 되기 때문에 앞으로 이런 방식의 충전소가 많이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HEVO Power 맨홀 뚜껑 무선 충전

차를 세워두고 충전을 시작하면 차량 아래쪽 맨홀 뚜껑에서 무선으로 전력이 차량의 배터리에 전달되며 충전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여기서 한가지 떠오르는 아이디어는 무선 충전 기술이 어렵다면 맨홀 뚜껑 모양의 충전기를 위로 솟아 오르게 해서 차량 아래쪽의 배터리 연결 부위와 직접 접촉해 충전하는 방법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HEVO Power 맨홀 뚜껑 무선 충전기

HEVO Power의 맨홀 뚜껑 무선 충전기가 얼마나 큰지 궁금한 분이 있다면 위 사진을 보면 어느 정도의 크기인지 감이 잡힐 것 같군요.

HEVO Power 맨홀 뚜껑 무선 충전 앱

HEVO Power사의 무선 충전은 비용 청구도 스마트폰 앱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어 운전자가 보다 편하게 충전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죠. 

HEVO Power CEO Jeremy McCool
HEVO Power의 CEO Jeremy McCool

전기 자동차 시대를 이끌고 있는 테슬라도 대단하지만 이런 방식의 무선 충전소를 만들 생각을 한 HEVO Power의 CEO Jeremy McCool 역시 발상이 대단한 사람이라고 생각되는데 Hevo Power가 얼마나 성장할지 지켜보는 것도 매우 흥미로운 일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HEVO Power

HEVO Power사의 로고를 보면 무선 충전을 의미하는 막대 3개가 위로 올라가는 모습으로 되어 있는데 앞으로 이 로고를 자주 보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HEVO Power 홈페이지  - http://www.hevopower.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어머님  수정/삭제  댓글쓰기

    테슬라가 과연 생각못해서 못 쓴 기술일까요? 충전시간은 종전처럼 느리다는것. 가정에 비치하기엔 설치상의 문제가 있다는것. 이미 배터리교환 스테이션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크게 필요없는 기술일 수도 있을듯 합니다.

    2013.10.21 13:09
  2. Favicon of http://wacoalblog.com/230 BlogIcon 와코루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정말 신기한 기술이에요~ㅎㅎ 좋아보이는데요~ㅎㅎ

    2013.10.22 11:02
  3. Favicon of https://kiribasi.tistory.com BlogIcon キリバシ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비접촉식의 단점을 고려해서 도입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고요
    일단 용량이 크기에 전자파도 많이 나올테고

    2014.02.01 08:19 신고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그럴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주목해야할 기술인 것 만큼은 확실한 듯 합니다. ^^

      2014.02.02 00:36 신고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1/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