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젠 OS, 어떤 모습인지 확인해 보자

IT 2013. 3. 29. 08:35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지난 포스팅 "타이젠폰 기본 탑재 앱, 미스터 라디오 (Mr. Radio)"를 통해 타이젠 OS와 타이젠 폰의 모습을 잠시 보여드렸습니다. 오늘은 그때 소개하지 못했던 타이젠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타이젠은 올 하반기에 첫번째 제품을 출시할 예정에 있습니다. 최초 제품은 일본에서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어떤 사양과 기능을 탑재하고 나올지 기대가 되는군요.

타이젠 OS

타이젠폰

지난주에 미스터 라디오 앱을 보기 위해 잠시 만져본 타이젠폰은 삼성전자의 안드로이드폰과 비슷한 외형을 가진 목업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타이젠의 잠금 화면은 단색의 깔끔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이젠폰

그래서인지 하단에는 안드로이드폰과 같은 모습의 홈버튼과 메뉴 버튼, 그리고 뒤로 가기 버튼까지 갖고 있더군요. 하지만 홈버튼을 제외한 나머지 버튼은 실제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개발용으로 제작된 목업단말기이기 때문에 디자인 역시 실제로 출시될 제품과는 많이 다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타이젠폰

하단의 자물쇠 모습의 아이콘이 이 부분을 조작해 잠금 해제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죠. 자물쇠 아이콘을 우측으로 밀면 위와 같이 삼각형 무늬가 연속적으로 보이며 잠금해제가 됩니다.

타이젠폰

잠금 해제를 하면 위와 같은 메뉴 화면이 보입니다. 아직 개발이 진행중이라 탑재된 앱은 겨우 16개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기본중의 기본 앱만 설치되어 있는 모습이죠. 개발자들은 싫어하겠지만 앱 아이콘이 동그란 원형으로 되어 있는 것이 예뻐 보이더군요. 

타이젠폰 웹브라우저

타이젠에 탑재된 웹브라우저 모습입니다. 웹킷 기반 브라우저인데 로딩이 상당히 빨랐습니다. 타이젠에 탑재된 웹브라우저가 HTML5 스탠다드 테스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는데 그래서인지 매우 빠른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타이젠폰 웹브라우저

웹브라우저 하단을 보니 탭 추가 버튼, 즐겨찾기 버튼과 함께 메뉴 버튼(≡), 뒤로 가기 버튼이 보입니다. 역시 아래쪽 홈버튼 양쪽에 있는 버튼은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타이젠폰 카메라

타이젠에 탑재된 카메라 UI입니다. 다른 스마트폰과 특별히 다른 모습은 아닌데 갤럭시S3에 탑재되어 자주 사용했던 버스트샷 (Burst Shot) 기능이 보이는군요.

타이젠폰 카메라

흔들림 방지, 가이드라인, GPS태그 등 몇가지 다른 설정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타이젠폰

설정 화면의 모습입니다. 와이파이, 테더링, 위치 관련 설정을 할 수 있고 비행기 모드, 월페이퍼 설정 메뉴도 볼 수 있습니다.

타이젠폰

위치 메뉴를 보니 GPS, Advanced GPS, 나의위치 등의 메뉴가 보이고 미스터 라디오 앱의 GPS 기능 활성화 설정도 보이는군요.

타이젠폰

화면 밝기 조절은 상단의 알림바를 아래로 끌어 내려 할 수 있습니다.

타이젠폰

단말기 정보를 살펴보니 Model 번호가 Ref.Device-PQ라고 되어 있습니다. OS는 타이젠 2.0.0 버전이 설치되어 있고 블루투스는 아직 지원하지 않고 있군요.

타이젠폰

메모리 관리 메뉴에서 카메라 촬영, 보이스 레코더 녹음시 데이터를 저장할 곳을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타이젠폰

앱 관리 메뉴의 모습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앱의 리스트를 보여주는데 안드로이드보다 깔끔한 UI가 마음에 드는군요.

 
타이젠폰

시스템 사용 언어를 한글로도 바꿀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폰트를 썼군요.

타이젠폰
 
메인 메뉴에 있는 검색 아이콘을 눌러 보았는데 기대했던 인터넷 검색이 아닌 폰 내부를 검색해 앱을 찾아내더군요. 아이콘이 혼동될 염려가 있는 것 같으니 다른 아이콘과 이름으로 바꾸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타이젠폰

사진 갤러리는 커다란 타일 모양으로 되어 있어 사진을 미리 보기가 편했고 앨범별로 보여주어 찾기 쉽도록 되어 있습니다.

타이젠폰- 계산기
 
계산기 앱인데 버튼이 동글동글 귀엽고 깔끔하게 생겼습니다. 이 모습을 가진 계산기 앱을 안드로이드로 출시해도 인기가 꽤 좋을것 같네요.

타이젠폰

전화 다이얼도 깔끔하고 넓직하게 되어 있어 좋은것 같습니다.

타이젠폰

달력 앱 역시 깔끔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단의 날짜를 선택하면 해당일에 있는 일정을 보여주는데 따로 일정을 넣지 않았다면 아래 보이는 "추가" 버튼을 이용해 일정을 입력하면 됩니다.

타이젠폰

타이젠의 키패드 모습인데, 스페이스바 위를 좌우로 움직이면 언어가 바뀝니다. 이 방식은 타 스마트폰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방식이라 언어를 어떻게 바꾸는지 알아내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타이젠폰

마지막으로 아이폰5(우측)와 비교한 타이젠의 키패드 모습입니다. 비슷한 부분도 많지만 다른 부분도 있는 것을 알 수 있죠.

타이젠 로고

이렇게 해서 타이젠 OS의 여러가지 모습을 살펴 보았습니다. 물론 모든 기능을 다 소개한 것은 아니지만 대략적으로 타이젠이 어떤 모습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데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실제로 타이젠을 만져본 느낌은 아직 최적화가 다 되지 않아서인지 약간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일부 마음에 드는 기능도 있었지만 개선되어야 할 점도 여럿 보였구요. 정식으로 제품이 출시되어 제대로 된 성능을 갖춘 타이젠폰을 사용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