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삼성 스마트 TV모니터 TB750이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이미 소개한 네번의 리뷰를 통해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스마트 허브 기능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TV로 사용할 수 있었고, MHL 기능으로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모니터에 미러링 해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었죠. 또한 올쉐어 기능으로 통해 멀티미디어 공유와 재생도 자유롭게 할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직 소개하지 못한 TB750의 다양한 기능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TB750에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라고 스마트 TV모니터 TB750을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PC모니터와 TV를 동시에 사용한다
삼성 스마트 TV모니터 TB750은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스마트 TV와 TV, 모니터를 합쳐 놓은 제품입니다. 스마트 TV 기능은 이미 소개 (링크)한 바 있는데 PC에 연결해서 모니터로 활용해도 좋고 그냥 TV로 사용해도 좋은 전천후 제품이 바로 TB750이라고 할수 있죠.



TB750을 TV로 사용하려면 먼저 TV 수신용 안테나를 연결해야 합니다. 다행히 TB750에는 안테나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테나 연결하고 나면 초기 설정 과정에서 채널을 자동 설정해야 TV를 볼수 있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TB750 첫번째 리뷰(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일단 TV 채널을 설정해 놓고 나니 PC작업을 하면서 TV를 볼수 있어 너무 좋네요. 이메일이나 인터넷 서핑을 하면서 뉴스나 재미있는 TV 프로그램을 보는 재미도 꽤 쏠쏠하죠. 이 두가지 일을 한꺼번에 가능케 하는 것은 바로 TB750에 동시 화면 (PIP)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TB750 리모콘에는 동시 화면 버튼이 있습니다. TB750을 PC모니터로 사용하다가 이 버튼을 누르면 모니터 한쪽 구석에 TV 화면이 나타납니다. 


TV화면의 위치는 모니터 4곳 모서리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죠. 리모콘으로 메뉴-시스템-동시화면-위치선택 순서로 누르면 모니터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7인치 대화면을 가진 TB750이기 때문에 한쪽 구석에 TV화면을 띄워 놓아도 PC 작업을 할 충분한 공간이 남기 때문에 TV 화면이 한쪽을 차지하고 있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TV 화면 크기는 2단계로 조절할 수 있어서 화면이 작다 싶으면 조금 키워서 볼 수도 있습니다. TV 화면 크기는 역시 리모콘으로 메뉴-시스템-동시화면-화면크기 순서로 선택해 크기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TB750은 풀HD 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해 화질이 뛰어나기 때문에 고화질 TV보는 즐거움 역시 포기할 수 없는 부분이죠. PIP 작은 화면으로 TV를 보다가 큰 화면으로 TV 방송을 보고 싶으면 곧바로 리모콘의 HDMI 버튼이나 TV/외부 입력 버튼을 눌러 TV를 선택하면 TV를 전체 화면으로 볼수 있습니다.

Samsung Magic Angle 기능
일반적인 TV나 PC 모니터는 정면에서 볼때 가장 좋은 화면을 즐길수 있죠. 하지만 조금 위에서 본다던가 누운 자세로 볼때는 화면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고 조금 흐릿하거나 진하게 보입니다. 하지만 TB750에는 Samsung Magic Angle 기능이 있어 시청 각도가 달라지더라도 최적의 화면을 즐길수 있습니다. 


Samsung Magic Angle은 누워서 볼때와 위에서 볼때, 각각 최적의 화면을 볼수 있게 화각을 조정해 줍니다. 매직 앵글 설정 시 일반 모니터보다 좌우 8도, 상하 18도 넓은 시야각을 제공해 상하 좌우 어느 위치에서 보더라도 정면에서 보는 것과 같은 선명한 화면을 만들어 주죠.


매직 앵글 설정은 메뉴-화면-Samsung Magic Angle 순서로 들어가 누워보기 또는 위에서 보기 모드중 선택하거나 기능을 끄면 됩니다. 물론 이 기능을 끄면 정면에서 보았을때 가장 좋은 화면을 볼수 있겠죠.


위 사진은 매직 앵글을 "위에서 보기"로 설정한뒤, 정면에서 보았을때 모습니다. 아래 사진은 같은 모드로 놓고 위에서 내려다 보았을 때의 사진이구요. 보는 각도에 따라 화면의 선명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하기 위해 찍은 사진입니다. "위에서 보기"로 설정해 놓았기 때문에 정면에서 보았을때 화면에 어두운 부분이 많이 나타나는 것을 알수 있죠.


스마트TV 모니터에 마우스와 키보드 직접 연결 (USB 허브 기능 사용)
TB750을 PC 모니터로 사용할 때 마우스와 키보드는 PC에 연결해 사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TB750에는 USB허브 모드가 있어 TB750과 같이 제공된 USB 허브용 케이블을 PC와 연결하면 마우스와 키보드를 PC모니터에 직접 연결해 PC에서도, 스마트 허브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USB 모양 단자는 PC의 USB 포트에 연결하고 정사각형 USB 단자는 모니터 뒷부분 붉은색 동그라미 부분에 연결합니다.


그리고 PC에 연결할 마우스와 키보드를 모니터 뒤 좌측 아래쪽 USB 포트에 연결하면 준비 끝. 개인적으로 로지텍 무선 키보드와 무선 마우스 세트를 사용하고 있어 이 두가지 무선 기기에 신호를 전달해 주는 USB 수신기를 모니터 USB 포트에 꼽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움직이니 제대로 잘 작동하는군요. 비결은 위에서 PC와 모니터 사이에 연결한 USB허브용 케이블이었습니다. 이렇게 해 놓으면 또 하나 좋은 점이 있습니다. 바로 마우스와 키보드를 스마트허브에서도 사용할수 있다는 것이죠. 


PC에서 작업을 하다가 리모콘의 USB허브 버튼을 누르면 USB허브 연결 대상을 TV로 바꿀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알림 팝업이 뜨며 마우스와 키보드를 연결 여부를 묻는 질문을 합니다. 여기서 확인을 누르면 두가지 장치가 스마트 TV모니터에 연결이 되어 TV모드에서도 사용을 할수 있죠. 키보드는 종류와 언어 선택도 가능하더군요.


이때 나타난 마우스 포인터는 PC 화면에서 보던 것보다 훨씬 큽니다. 그래서 27인치 커다란 화면에서 쉽게 찾아볼수 있죠. 


그런데, TV화면에서는 사실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그래서인지 TV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퀵 메뉴가 나타납니다. 

퀵메뉴는 PC 화면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나더군요.  

이렇게 마우스와 키보드가 모니터에 연결된 상태로 스마트 허브로 진입하면 스마트 허브에서도 마우스와 키보드를 그대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원래는 스마트 허브에서 리모콘으로 이동과 키보드 입력을 했지만 USB허브 기능을 이용해 마우스와 키보드를 연결해 놓으니 스마트 허브에서 마우스와 키보드를 그대로 사용할수 있어 매우 편리하더군요. 특히 스마트 허브의 웹브라우저를 이용할때 키보드로 문자를 입력할 수 있어 좋습니다. 전에는 리모콘으로 한자 한자 입력하고, 영문입력, 특수문자 입력시에도 리모콘을 일일이 눌러 자판을 변화시켜 주어야 했던것을 USB 허브 기능으로 키보드를 사용해 매우 쉽게 문자 입력이 가능하게 된 것이죠.


마우스는 클릭이 가능한 곳에 있으면 포인터 끝에 작은 원이 생성되어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즉, 마우스 포인트 끝에 작은 원이 보인다면 클릭해서 실행할 수 있다는 뜻이 되겠네요.


USB 허브 기능으로 스마트 허브를 보다 쉽게 이용할수 있다는 점, 이번 제품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중 하나라고 할수 있겠네요. 참고로 USB 허브 연결 대상을 TV로 해놓으면 스마트 허브에서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PC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시 PC에서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하려면 USB허브 버튼을 눌러 연결 대상을 PC로 바꾸어야 합니다. 그러면 다시 아래와 같이 USB 마우스와 키보드 연결이 해제 되었다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소프트AP 기능

TB750에는 한가지 더 기특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바로 소프트 AP 기능인데, 스마트 TV모니터를 와이파이 다이렉트 무선 공유기로 전환하는 기능입니다. 소프트 AP 기능을 이용하면 일반 와이파이 단말기나 스마트폰 등에서도 TB750에 연결해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있죠. 즉, TB750이 무선 공유기가 되는 겁니다.


소프트 AP 기능은 메뉴에서 설정을 통해 켜고 끌수 있고 모니터 전원이 꺼지면 소프트 AP 기능도 같이 꺼져 무선 공유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소프트 AP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설정된 보안키를 입력해야 합니다. 일반 무선 공유기와 같은 원리로 사용하면 되는 것이죠.  


지금까지 스마트 TV모니터 TB750(T27B750)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27인치 대화면에 풀HD 화질, 스마트 TV와 PC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MHL, 올쉐어 외에 오늘 소개한 다양한 부가 기능까지, 정말 만족스럽게 사용해서 27인치 모니터를 찾는다면 꼭 추천하고 싶은 모니터입니다. 갈수록 많은 기능이 추가되고 있는 스마트 TV모니터, 앞으로 또 어떤 모습으로 변신할 지 기대가 되는군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리모콘만 봐도
    이름만 스마트라 붙혔지
    제품 마인드는 석기시대에 머물고 있다는 걸 단적으로 보여주는군요.

    논평 끝.

    사족을 단다면
    애플티비 냐오는 거 보고 패스트 팔로우 했더라면 좀 더 쓸만하지 않았을까....

    2012.04.10 15:17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1/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