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옵티머스 LTE 태그는 무난한 디자인에 1.2GHz 듀얼 코어 AP와 4.3인치 IPS 디스플레이, 500만 화소 카메라에 진저브레드를 OS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입니다. 스펙상으로 보면 월등히 뛰어난 제품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기본적인 성능은 가지고 있는 제품이죠.


여기에 NFC 태그 기능을 활용한 태그 플러스 기능과 4G LTE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관심을 가져볼 만한 스마트폰입니다. 여기에 비교적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어 가성비가 좋은 LTE폰을 찾는다면 적당한 제품이 될수도 있을것 같군요. 

벤치마크 테스트

일단 옵티머스 LTE 태그의 성능적인 면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것은 벤치마크 테스트인데 많이 알려진 Quadrant Standard 벤치마크와 AnTuTu 벤치마크 테스트 앱으로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먼저 Quadrant Standard 테스트 결과를 했는데 측정값이 2324로 나왔습니다. 갤럭시탭과 거의 비슷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고 나오는군요.


AnTuTu로 측정한 값은 5122로 옵티머스 2X와 거의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나오는군요. 실제로 사용해 보아도 최근 출시된 프리미엄급 LTE폰에는 못미치지만 느리다는 느낌은 거의 들지 않을 정도라 사용하는데 별 문제는 없었습니다.

LTE 속도

이번에는 옵티머스 LTE 태그의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데이터 전송 속도는 CPU속도와 함께 사용자들이 가장 민감하게 여기는 부분중 하나죠. 최근 통신사들 사이에 경쟁이 치열해지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LTE 데이터량이 늘어나고 있고 네트워크 품질이나 속도 역시 많이 향상되고 있어 LTE폰 사용환경은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LTE 서비스를 초기부터 사용해온 터라 최근에는 얼마나 속도가 빨라졌는지 궁금하기도 해서 속도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상당히 잘 나오더군요. 아래는 사용중인 SK텔레콤 LTE속도를 확인해 보기 위해서 벤치비 속도 측정 앱으로 테스트를 해 본 결과입니다.


테스트는 총 7번에 걸쳐 했는데 이중 LTE 테스트는 4번, 와이파이 테스트는 3번 했습니다. 테스트 이력을 소개하면 지난 3월 31일 측정한 LTE 다운로드 속도는 아침 시간에 18.71Mbps, 같은 날 저녁 다시 측정을 했을때는 12.33Mbps로 그렇게 뛰어난 속도를 보여주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며칠 지난 4월 2일 다시 테스트해 보았더니 이번에는 46.43Mbps가 나왔습니다. 불과 며칠 사이에 엄청나게 빨라졌더군요. 업로드 속도 역시 14.82Mbps로 많이 향상 되었습니다. 다시 4월 15일에 측정을 해 보았는데 이때 나온 속도는 무려 50.27Mbps, 업로드 속도는 19.36 Mbps, 정말 빠르더군요.

이 속도가 얼마나 빠른 것인지 설명을 위해 집에 설치된 와이파이 공유기 속도도 측정해 보았습니다. 4월 14일 측정값은 이상하게 낮게 나와 다음날인 15일 첫번째 테스트에서 공유기 속도는 다운로드 25.32 Mbps, 업로드 22.47 Mbps가 나왔습니다. 두번째 테스트에서는 공유기로부터 조금 먼 거리에서 테스트를 했는데 이번에는 12.24 Mbps와 12.20Mbps가 나오더군요.

두가지 속도 테스트를 간단히 해 본 결과 LTE 속도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와이파이 속도보다 최고 2배 가까이 빠르다고 얘기할 수 있겠네요.

태그 플러스 기능

이번에는 옵티머스 LTE 태그의 태그 플러스라는 NFC 태그 기능을 한번 사용해 보았습니다. 최근 NFC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폰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긴 한데 아직까지 이 기능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 모습은 찾아보기 쉽지 않은것 같더군요.


그나마 최근 출시되고 있는 LG전자 스마트폰에는 태그 플러스 스티커가 제공되고 있어 NFC 기능을 활용해 볼수 있습니다. 일전에 소개해 드렸던 옵티머스 뷰, 옵티머스 3D 큐브 등에도 태그 플러스 스티커가 들어 있죠. 오늘 소개할 옵티머스 LTE 태그는 제품 이름에 아예 태그라는 명칭이 들어 있을만큼 태그 플러스 기능을 강조한 제품입니다.


옵티머스 LTE 태그의 태그 플러스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NFC 태그 기능을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NFC 태그 기능은 안드로이드 상단 태스크바를 아래로 내리면 NFC 버튼을 터치해 활성화 시킬수 있죠.


옵티머스 LTE 태그에는 태그 플러스 스티커가 3장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각 오피스 모드, 자동차 모드, 슬립 모드 표시가 되어 있죠. 각각의 태그 플러스 스티커에 옵티머스 LTE 태그를 접촉시키면 각각의 모드가 활성화 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모드 태그에 옵티머스 LTE 태그를 접촉하면 네비게이션 앱이 자동 실행되고 목적지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만약 미리 자동차 모드에 목적지를 설정했다면 태그에 갖다대는 것 만으로 네비게이션 앱인 T맵이 실행되며 미리 설정한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블루투스가 자동으로 활성화되고 음악이 자동으로 플레이됩니다. 만약 자동차의 오디오가 블루투스를 지원하고 옵티머스 LTE 태그와 페어링을 해 놓았다면 자동차 오디오를 통해 옵티머스 LTE 태그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음악을 자동으로 들을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길게 설명했지만 이 모든 동작은 단 1~2초 안에 이루어지는 일이죠.  


옵티머스 LTE 태그에는 모두 4가지의 태그 플러스 모드를 지원합니다. 위에 얘기한 3가지 모드외에 사용자 모드도 있습니다. 사용자 모드는 사진처럼 진동, 블루투스, 데이터 네트워크, 와이파이, GPS 등 5가지 기능을 On/Off 할 수 있고 여기에 한가지 응용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실행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태그 플러스 스티커에는 오피스 모드, 자동차 모드, 슬립 모드 등이 표시가 되어 있기는 하지만 태그 플러스 스티커에 설정되어 있는 기능은 지울수도 있고 다른 기능을 설정해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즉, 오피스 모드 스티커라고 해서 반드시 오피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언제든지 위에 소개한대로 사용자 모드로 설정해 놓고 스티커에 접촉한뒤 태그에 쓰기 버튼을 누르면 다른 기능을 설정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옵티머스 LTE 태그의 태그 플러스 기능을 살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활성화하고 실행하는 일이 여러번 조작하지 않고 단 한번의 태그 접촉 (태깅)으로 가능하다는 점이 매우 편리한 점이라고 생각되는군요.

다만 사용자 모드의 경우, 설정할 수 있는 모드가 단 하나밖에 제공되지 않는것이 조금 아쉬운 점입니다. 오피스, 자동차, 슬립 모드 이외에도 개인에 따라 학습 모드, 게임 모드, SNS 모드 등 여러가지 상황이 있을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 사용자 모드를 추가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해주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또한 사용자 모드 설정시 실행 시킬 응용 프로그램을 단 하나만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사용자가 응용 프로그램 갯수를 정할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너무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한번에 실행하는 건 좋지 않겠지만 관련 프로그램을 2~3개 정도 같이 실행해 멀티 태스킹을 할 수 있도록 하면 NFC 태깅을 더 쉽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돌비 모바일

LG전자 옵티머스 LTE 태그에는 돌비 모바일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고 있는 LG전자 스마트폰에 돌비 모바일이 적용되어 있는것을 많이 볼수 있는데 사용해 보면 음악 감상시 더 입체감 있는 소리를 들을수 있어 좋더군요.
돌비 모바일

옵티머스 LTE 태그에 기본 설치된 음악 플레이어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돌비 로고가 보입니다. 음악을 들을때 이 돌비 로고를 터치하면 돌비 모바일이 활성화 되죠.  

여기서 한가지 알아둘 것은, 돌비 모바일은 이어폰이나 스테레오 블루투스 헤드셋등을 연결했을때만 실행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어폰을 연결하지 않고 스마트폰 자체 스피커를 통해 음악을 플레이하면 돌비 모바일은 실행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해서 옵티머스 LTE 태그의 성능, LTE 속도, 태그 플러스 기능, 그리고 돌비 모바일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이밖에도 옵티머스 LTE 태그는 MHL 기능도 지원하고 있어 스마트폰 화면을 모니터나 스마트TV에서 선명한 화질로 볼 수도 있습니다.

옵티머스 LTE - MHL 기능

옵티머스 LTE - MHL 기능

뛰어난 스펙은 아니지만 1.2GHz 듀얼코어 AP를 탑재해 기본적인 성능은 갖고 있고 LTE의 빠른 속도와 태그 플러스 기능의 편리함, 그리고 돌비 모바일, MHL 기능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부담없는 가격으로 LTE폰을 장만하고자 한다면 옵티머스 LTE 태그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