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구글어스로 조류독감의 변이과정을 추적

와이엇 2009. 1. 15. 23:56
구글어스가 의학연구에도 사용되는 사례가 있어 소개합니다. 미국 콜로라도 대학 연구팀은 구글어스를 이용해 지난해 전세계로 확산되어 공포를 주었던 조류독감 바이러스인 H5N1의 변이과정을 추적할수 있는 지도를 그릴수 있다는 흥미로운 사실을 밝혔습니다.

이 연구팀은 조류독감이 백신으로 사용되는 약품(adamantanes)에 내성을 키운다는 사실을 알아냈는데, 이에 대한 연구논문을 지난해 10월 관련 의학 잡지에 발표하였고 이 연구에서 구글어스가 조류독감이 전세계로 퍼질때 개별 유전자 변종이 발생하는 지도를 그리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이 연구팀은 자신들이 만든 조류독감 지도를 구글어스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형태인 KMZ파일로 만들었습니다. 구글어스에서 보면 위와 같이 나타납니다. 연구팀은 조류독감 바이러스가 백신에 대해 점점 더 강한 내성을 가지는 이유가 중국 농부들이 자신들이 키우는 닭들이 조류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하기위해 너무 많은 백신을 남용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위의 조류독감 이동 경로를 보면 우리나라 옆 중국쪽에 그 발생빈도가 엄청나게 많은 것을 볼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유일한 조류독감 치료제로 공인된 타미플루도 그런식으로 남용된다면 조류독감은 더 많은 내성을 갖게 될것이라고 합니다.

<P.S> 처음에 원문을 봤을때는 재미있는 내용일거라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별로 재미있는 내용이 아닌것 같아 포스팅을 하지말까 했는데, 그래도 투자한 시간이 아까와서 이렇게 올립니다. 그냥 이런일도 있다, 뭐 이정도로만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