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진저브레드
안드로이드는 버전업이 될때마다 새로운 기능들이 계속 추가되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에서 추가되는 특징을 총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그동안 진저브레드에서 추가되는 특징을 띄엄띄엄 알려드렸는데 이제 곧 공식 발표될것이라고 하니 이렇게 총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우선 진저브레드에서 지원이 확정된 특징은 아래와 같이 4가지입니다.

1. 구글이 On2 Technology를 인수해 개발한 WebM 비디오 코덱을 공식 지원합니다.
-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비디오 코덱은 H.264로 성능은 뛰어나지만 유료 코덱이라 라이센스 문제가 있고 오그테오라(ogg theora)라는 코덱은 무료이긴 하지만 성능상 H.264에 비해 뒤쳐진다는 단점이 있죠. WebM코덱은 무료에 성능도 H.264와 비교해 모자람이 없다고 합니다.

2. NFC(Near Field Communication)을 지원해 안드로이드폰을 통해 모바일 결재도 할수 있게 됩니다.
- NFC는 근거리 고주파 무선 통신 기술로 약 10센티미터 정도의 거리에서 무선으로 데이터를 교환할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NFC 기술은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교통카드와 일부 휴대폰에도 적용되어 있는데 이와 비슷한 기술이 안드로이드 OS에도 적용이 된다고 보면 됩니다. 애플도 아이폰5에 이 NFC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이처럼 휴대폰에 NFC 기술이 도입되면 앞으로는 지갑대신 스마트폰 하나만 가지고 다니면 모든 결재가 이루어지는 모바일 결제 시대가 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보안 기술도 이에 맞춰 강화되어야 되겠죠.

3. 향상된 카피 앤 페이스트 기능 추가
  
- 보다 좋아진 복사-붙이기 기능이 추가되면 안드로이드폰으로 글쓰기가 보다 편리해지겠네요. 며칠전 업그레이드된 갤럭시S의 프로요에서도 텍스트 복사가 많이 편해졌던데 이보다 얼마나 더 좋아질지 기대가 되네요.

4. 향상된 소셜 네트워킹 기능 추가
-
안드로이드 OS 자체에 소셜 네트워킹 기능이 추가된다고 하는것은 구글이 다소 뒤쳐져 있는 SNS 분야에 모바일을 통해서 다시 한번 도전하는 의미로 해석해 볼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구글이 몇번씩 SNS 도전에 실패했는데 이번에는 과연 성공할수 있을것인지 궁금하네요.


또한,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진저브레드에서 지원될것으로 기대되는 특징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안드로이드 마켓에서의 음악 판매
- 현재 안드로이드 마켓에는 10만여개의 유-무료 어플리케이션이 등록되어 있지만 애플 앱스토어에 비하면 수적으로나 질적으로 아직 열세에 놓여 있습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폰이 보다 많이 사용되려면 보다 많은 양질의 앱이 등록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애플이 가지고 있는 아이튠스 스토어같은 컨텐츠 스토어 역시 안드로이드폰 활성화를 위해서 필요한 상황입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음악 판매를 하는것 뿐 아니라 동영상이나 영화같은 컨텐츠를 판매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며칠전 아이튠스에서 비틀즈 음악의 판매가 시작된것처럼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도 유명 가수의 음악과 영화같은 컨텐츠 판매를 하는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되고 조만간 그런일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2. PC에 저장된 음악을 무선으로 들을수 있는 무선 음악 스트리밍 기능
-  무선 음악 스트리밍 기술이 도입되면 앞으로는 음악 다운로드를 여러번 할 필요없이 한번만 다운받으면 되겠네요.

3. 안드로이드 기본 UI의 변화
- 조금은 딱딱해 보이는 안드로이드 기본 UI 개선을 위해서인지는 정확하지 않으나 팜의 웹OS UI를 디자인했던 디자이너를 영입했다고 합니다. 때문에 진저브레드부터는 웹OS의 인터페이스가 많이 반영될것이라고 하는군요.

4. 보다 큰 해상도인 Wide XGA(1366x768)를 지원해 보다 큰 스크린을 지원
- 요즘 안드로이드폰을 보면 스크린 크기가 조금씩 커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갤럭시S가 나올때만 해도 4인치 대화면이라는 얘기가 빠지지 않고 나왔었는데 지금은 4인치 단말기가 많이 늘어났죠. 앞으로는 이같은 추세가 더욱 계속되어 4인치보다 큰 대화면 안드로이드폰이 많이 나타날것이라고 합니다. 삼성전자가 만들고 있다고 하는 진저브레드 레퍼런스폰인 넥서스S도 4.5인치 크기로 알려져 있죠.

5. 게임용 마켓플레이스 추가와 함께 3D 게임 지원
-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3D TV에 힘입어 3D 게임도 지원한다고 하는데 안드로이드상에서 3D가 얼마나 잘 돌아갈지 모르겠군요. 여기에 게임용 마켓플레이스를 추가해서 게임 부분을 강화하면 아이폰과의 대결에서 한층 더 경쟁력이 높아질것 같습니다.

6. 비디오 채팅 지원
- 이 부분은 제가 지난달에 포스팅한 안드로이드 진저브레드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기능은? 이란 글을 참고하면 좋을것 같네요.

7. On2 Technology를 인수해 개발한 WebP 이미지 파일 지원
- 구글 자체 이미지 파일 포맷인 WebP를 공식 지원한다고 합니다. WebP는 JPEG를 대체할 새로운 이미지 포맷인데 손실 압축을 이용하는 JPEG보다 이미지 품질과 해상도가 좋다고 하는군요.

8. 구글 TV 지원
- 안드로이드 OS를 구글TV에서 사용할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얘기로 보입니다. 구글 TV가 조금씩 실체를 드러내고 있는데 구글 TV에서 사용하는 운영체제가 바로 진저브레드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