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몇년전만 해도 노트북은 성능면에서 데스크탑 PC보다 떨어져 고성능이 필요한 환경에서는 데스크탑 PC를, 이동성이 필요한 환경에서는 데스크탑을 사용했습니다. 그만큼 두 제품간의 경계가 확실했습니다. 하지만 가격면에서는 데스크탑 PC가 훨씬 저렴해서 그만큼 데스크탑 PC가 더 많이 판매되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노트북 PC도 데스크탑 PC못지 않은 성능을 가지게 되었고 거기에 이동성까지 갖추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노트북 PC를 구입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뉴스에도 국내 컴퓨터 시장에서 노트북 판매량이 데스크탑 판매량을 추월했다는 소식이 보도된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노트북의 활용범위가 넓어지고 있다는 얘기죠. 

노트북이 점점 더 많이 판매되면서 모바일 컴퓨팅이 대세가 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컴퓨팅의 조건중 하나가 바로 무선 컴퓨팅 환경이라고 할수 있죠. 무선 컴퓨팅 환경은 현재 어느정도는 구축되어 있습니다. 와이파이나 와이브로, 3G등의 무선 인터넷이 그 대표적인 케이스죠. 이외에도 무선 마우스, 무선 키보드, 블루투스등이 인간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무선 컴퓨팅 환경입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고 있는 무선 기능중 아직 실현되지 않은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무선 충전 기능입니다. 무선 충전 기술은 몇몇 스마트폰이나 휴대폰에서 사용할수 있긴 하지만 제한적이어서 아직 널리 사용되고 있지 않은데 어서 모든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할수 있는 무선 충전 기술이 개발되어 보다 편리한 모바일 컴퓨팅 라이프를 즐길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블루투스를 활용한 무선 데이터 전송
현재 체험중인 삼성 센스 Q330에서도 위에서 얘기한 무선 모바일 컴퓨팅 라이프를 대부분 즐길수 있습니다.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수 있는 802.11.n 규격의 무선 랜카드는 기본이고 블루투스 기능도 아주 좋은 무선 컴퓨팅 환경을 제공해주고 있죠. 센스 Q330에는 최신 버전인 블루투스 3.0 버전이 적용되어 있어 2.0 버전(3M bps)보다 8배 빠르게 무선으로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합니다. 

블루투스를 이용하려면 센스 Q330과 스마트폰의 블루투스를 모두 켠뒤에 페어링을 합니다. 페어링을 하면 아래와 같이 블루투스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되더군요.

블루투스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설치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악을 센스 Q330에서 듣고 싶을때 블루투스 기능이 없다면 USB 케이블로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연결해서 음악을 이동시킨뒤 들어야 했지만 블루투스 기능을 활용하면 아주 쉽게 무선으로 음악을 노트북에서 들을수 있죠.
블루투스로 음악 듣기

반대로 노트북에 있는 음악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할때도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해 무선으로 쉽게 전송할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파일 전송

센스 Q330에 저장된 MP3 파일을 갤럭시S로 전송하는 중입니다. 갤럭시S 역시 블루투스 3.0이라 빠르게 파일이 전송되더군요.
음악 전송중

충전용 USB 포트 사용
충전용 USB 포트도 모바일 컴퓨팅 라이프를 즐길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충전용 USB 포트는 센스 Q330 자체적인 무선 기능은 아니지만 다른 모바일 기기에 전력을 공급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컴퓨팅 라이프의 보조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원을 켜지 않고도 모바일 기기를 충전할수 있는 기능은 생각외로 편리한 점이 많더군요.

그런데, 충전용 USB포트는 처음부터 바로 사용할수는 없고 한가지 소프트웨어를 먼저 실행해야 합니다. 센스 Q330을 켠뒤에 "모든 프로그램-삼성 SW 모음-Chargeable USB" 순서로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충전 기능을 설정합니다"를 클릭한뒤 확인을 누르면 앞으로는 센스 Q330의 전원을 켜지 않고도 충전용 USB 포트에서 다른 모바일 기기를 충전할수 있습니다.
충전용 USB 포트 사용

배터리 수명 연장 프로그램, Battery Life Extender
노트북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배터리가 약해져 완전 충전을 해도 사용 시간이 짧아지는것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배터리가 노화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노트북 배터리의 노화를 막기 위해서는 100% 충전을 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이를 도와주는 소프트웨어가 Battery Life Extender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소프트웨어 역시 "모든 프로그램-삼성 SW 모음- Battery Life Extender"에서 찾을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 역시 모바일 라이프를 조금 더 길고 안전하게 즐길수 있는 보조 장치중 하나라고 볼수 있겠네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스크린샷에 나와 있습니다.

배터리 수명 연장

Easy Content Share
Easy Content Share 역시 삼성 SW 모음에서 찾을수 있습니다. "모든 프로그램-삼성 SW 모음- Easy Content Share" 순서로 찾아가면 되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런데, 이 기능은 DLNA 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DLNA 기능이 있는 TV가 필요합니다. 아쉽게도 제게는 DLNA 기능을 지원하는 TV가 없어서 이 기능은 사용해 보지 못했습니다. 갤럭시S에도 이 기능이 있는데 갤럭시S에서는 AllShare라고 부릅니다.

DLNA 기능이 있으면 자동으로 노트북과 연결되어 연결된 기기 리스트가 나타나고 노트북에 있는 컨텐츠를 TV에서 무선으로 즐길수 있다고 하는군요. 갤럭시S의 컨텐츠를 AllShare 기능을 이용해 무선으로 재생하는것도 마찬가지 기능이라고 합니다. 물론 Q330은 HD를 지원하기 때문에 HD 동영상도 문제없이 TV에서 재생할수 있습니다.
Easy Content Share

Easy File Share
Easy File Share도 삼성 SW 모음중 하나인데 무선 인터넷을 통해 두 대의 PC사이에 파일을 전송해 주는 기능입니다. 와이파이로 연결할수 있는 컴퓨터가 하나 더 있다면 Easy File Share 기능을 이용해 컴퓨터끼리 연결해 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사용해 보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Easy File Share

이처럼 삼성 센스 Q330의 무선 기능은 여러가지로 활용할수 있는 방법이 많은데 갤럭시S같은 스마트폰과 같이 활용하면 더욱 좋을것 같습니다. 센스 Q330에 탑재되어 있는 삼성 전용 SW 모음에 꽤 쓸모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은것 같은데 이 프로그램들을 잘 활용한다면 보다 편리하고 센스있는 모바일 라이프를 즐길수 있을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센스 Q330 같은 노트북을 사용해 모바일라이프를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보여주는 미니드라마가 있어 소개해 봅니다. 모두 2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재미있게 잘 만든것 같으니 여유가 되신다면 잠깐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