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S블로거로 활동하면서 삼성전자의 여러가지 제품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고 있는데 이번에는 삼성전자의 새로운 노트북인 센스Q330을 체험해 보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는 굉장히 많은 시리즈의 노트북을 생산하고 있어 각 시리즈마다 이니셜을 붙여 구분한다고 하는데 제가 이번에 사용하게 될 노트북은 Q330으로 Q시리즈에 속하는 모델입니다. 그런데, 삼성전자의 Q시리즈 노트북은 참으로 오랜만에 나오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이번 S블로거 모임에서는 삼성전자의 노트북 패밀리가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해 설명을 들었는데 알아두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번기회에 삼성전자의 노트북이 어떤식으로 구성되는지 한번 알아보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삼성전자의 노트북은 R, Q, X, N등 4가지 시리즈의 노트북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각 알파벳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까요?


우선 삼성전자 홈페이지로 가서 노트북 페이지를 찾아 들어가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노트북을 구분해 놓은 것인데 삼성전자의 노트북 라인업을 알기 위해서는 여기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1. R시리즈
R시리즈는 삼성전자 최고 사양의 프리미엄 노트북으로 일반 노트북 카테고리 아래에 있습니다. R530, R480, R590, R430등의 모델명이 붙어 있는 제품이 R시리즈인데 센스 노트북중 최고의 성능을 가진 제품이 바로 R시리즈죠. "R"다음에 붙는 숫자를 보면 각 노트북의 사양을 간단하게나마 알수 있는데 처음 나오는 숫자가 노트북의 크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R530은 15인치, R480은 14인치 이런식이죠. 

R시리즈 센스 노트북은 성능이 뛰어난 대신에 덩치도 커서 휴대성은 약간 떨어지는 제품입니다. R시리즈 중에는 17인치 제품인 R780 노트북도 있는데 무게가 약 3kg에 육박하는(2.84kg) 대형 노트북이죠. 이정도의 노트북을 휴대하고 다닐 사람은 아마 없겠죠. 대신에 사무실이나 집에서 데스크탑 대용으로 사용되는 노트북이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덩치가 큰만큼 Core i7, 4G 메모리, 500GB HDD, 1G 그래픽카드 등 성능면에선 단연 으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R시리즈중 가장 작은 제품은 14인치 제품으로 R480, R440, R430등이 있습니다.

2. Q시리즈
Q시리즈 역시 일반 노트북 카테고리 아래에서 찾을수 있는데 Q시리즈 센스 노트북은 현재 3가지 모델밖에 없습니다. 센스 Q시리즈 노트북은 기존의 Q320모델에서 오랜만에 Q330으로 업그레이드되어 부활한 Q시리즈는 디자인을 새롭게 했음은 물론 CPU 스펙도 Core i시리즈로 높이고 그래픽 카드 및 다른 사양들도 더 좋은 부품을 적용해 프리미엄 노트북에 걸맞는 성능으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앞으로 제가 리뷰할 Q330이 바로 Q시리즈에 속한 제품입니다.

3. X시리즈
X시리즈는 일반 노트북 카테고리가 아닌 울트라씬 노트북 카테고리에서 찾을수 있습니다. X시리즈는 일반 노트북보다는 성능면에서는 약간 떨어지지만 넷북보다는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얇은 두께를 가져 이동성에서도 뛰어난 제품군이죠. 울트라씬 노트북은 넷북이 가진 성능상의 한계를 극복함과 동시에 이동성에도 촛점을 맞춰 저전력 기능을 갖춰 사용시간이 꽤 길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넷북보다 활용도가 높은 제품으로 요즘 한창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11인치부터 14인치까지 형성되어 있어 선택의 폭이 높은 편입니다. 울트라씬 모델중에는 바비 스페셜 에디션 같은 예쁜 제품도 있더군요. 여성분들이 좋아하실만한 노트북이네요.

4. N시리즈
N시리즈는 미니 노트북 카테고리에서 찾을수 있는데 바로 넷북을 얘기합니다. 넷북은 이동성을 극대화 시키고, 인터넷과 간단한 문서 작성 용도로 사용하기 좋은 제품입니다. 이제는 굳이 설명을 더 하지 않더라도 이제는 '넷북'이란 이름이 고유명사가 될 정도로 대중화되었죠. 특히 작은 사이즈에 예쁜 디자인을 가진 제품이 많았습니다. 얼마전 월드컵 시즌에 맞춰 출시된 N150 아디다스 스페셜 에디션 같은 제품이 대표적인 제품이죠. 

삼성전자의 노트북은 이처럼 4개의 시리즈로 구분되는데 저는 이중에서 Q시리즈 신제품인 Q330을 앞으로 사용해 볼 예정입니다. 위에서도 잠깐 얘기했지만 Q시리즈는 한동안 제품이 나오지 않았었는데 이번에 출시되어 리뷰하게된 Q330은 제품 포지셔닝이 R시리즈와 X시리즈의 중간에 위치하는 모델로 어중간할 수도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고 오히려 두 모델의 장점을 모두 흡수한 제품으로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심플하고 깔끔해 고급스런 멋이 묻어나는 디자인과 울트라씬 노트북에 필적하는 뛰어난 휴대성, 여기에 인텔 코어i5 CPU와 엔비디아 외장 그래픽을 사용해 강력한 성능까지 갖춘 노트북으로 많은 기대가 되는 제품입니다. 


Q시리즈 노트북의 주요 특장점으로는 얇아진 울트라 슬림 디자인으로 전면부가 두껍지 않아 일반 두께의 노트북에 비해 타이핑시 손목의 부담이 적다고 하는데 실제로 잠깐 사용해 본 결과 손목의 부담은 다른 노트북에 비해 확실히 줄어든것 같네요. 또한, 프리미엄 제품에만 사용하는 페블 키보드를 사용해 편안한 타이핑을 할수 있는 점도 좋은 점이구요. 무게도 6셀 배터리를 장착한 상태에서도 1.96kg의 상대적으로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S블로거 모임에서는 삼성전자의 노트북 마케팅 담장자분이 오셔서 Q시리즈 디자인에 대해 간단히 얘기해 주셨는데 Q시리즈는 R시리즈의 부드럽고 간결함을 유지하면서 제품 측면에 엣지를 부여하여 전반적으로 X시리즈의 얇고 가벼운 느낌을 주려고 했다고 하는군요. R시리즈는 전반적으로 두께가 두꺼운 제품군이고 X시리즈는 얇은 편인데, X시리즈의 두께를 가지면서 R시리즈의 성능과 가격대를 가진 프리미엄 제품이 Q시리즈 노트북이라고 합니다. 


Q330 디자인에 대해서는 제품을 직접 디자인한 담당 디자이너께서 하신 얘기도 전해 들을수 있었는데 Q330은 얇고 가벼움의 경쟁력을 시각적 조형으로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직선과 곡선을 어우러지게 한 조형을 발굴했다고 하는데 노트북 디자인에도 디자이너의 굉장한 노력과 철학이 들어있음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Q330을 사용하면서 다양한 내용을 알려드릴텐데 Q330의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외모를 보면서 지금까지 만나지 못했던 훌륭한 제품이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 포스팅부터 Q330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점을 하나씩 공개할테니 많이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