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이제 스마트폰은 더이상 몇몇 얼리어답터들만의 전유뮬이 아닙니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인구가 늘어나면서 이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보기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게 되었죠. 몇년전 스마트폰은 얼리어답터나 업무상 필요때문에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사용하던 최첨단 기기였죠. 당시 스마트폰은 대부분 윈도우 모바일을 OS로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작년 11월 아이폰 3GS 출시를 계기로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수는 폭발적으로 늘기 시작했고 이후 수많은 안드로이드폰이 출시되면서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크기가 엄청나게 커지고 있습니다. SKT, KT, LGU+등 국내 이통 3사의 스마트폰 가입자 전망치를 모두 합하면 내년까지 약 1000만명의 스마트폰 가입자가 예상됩니다.
아이폰4

이처럼 스마트폰이 많이 보급되면서 휴대전화 매출도 음성 통화에서 데이터 통화로 무게 중심이 이동했습니다. 또한, 이렇게 늘어난 데이터 통화 수요를 맞추기 위해 각 이동통신사들의 네트워크 증설 경쟁도 뜨겁습니다. 수요를 맞추기 위해서는 3G망을 늘리는것도 중요하지만 와이파이를 통한 트래픽 분산도 중요한 사항으로 떠오르고 있죠. 그래서, KT와 SKT등은 전국적인 와이파이 핫스팟 설치 경쟁을 벌이며 관련 마케팅 활동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와이파이

그런데, 이렇게 늘어난 데이터 사용량은 어떤 스마트폰이 많이 차지하고 있을까요?  얼마전 발표된 미국 AT&T와 버라이즌의 데이터 사용량 비교를 보면 AT&T의 아이폰 가입자수는 버라이즌의 안드로이드폰 가입자보다 약 10배이상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해보면 안드로이드폰 사용자가 아이폰 사용자보다 약 100MB이상 데이터 사용량이 많다고 하는군요.
구글 로봇

조사 결과를 보면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은 한달 평균 약 421MB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반면에 아이폰 사용자들은 약 338MB의 데이터를 사용했으며 미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장 많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블랙베리는 겨우 50MB정도라고 하더군요. 특히, 안드로이폰 사용자들의 데이토 소비량은 작년에 비해 2배 이상 늘어난 수치라고 합니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의 데이터 소비가 이렇게 높은것은 안드로이드 OS가 사용자들에게는 새롭게 탐험해야할 미지의 것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저역시 이같은 의견에 아주 적극 동의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보다 일찍 나타나 스마트폰 시장을 이끌고 있는 아이폰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사용법이 쉽고 간단하죠. 물론 안드로이드폰도 그렇게 복잡한건 아니지만 아이폰에 비해 아직은 알아내야 할 부분이 더 많고 계속 OS 버전이 올라가면서 새롭게 나타나는 기능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더욱 많이 사용할수밖에 없죠.

안드로이드 마켓
또한 아이폰 사용자들은 아이폰의 사용법을 많이 알고 있고 수많은 뉴스와 정보를 통해 어떤 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방법과 어떤 어플을 사용해야 하는지도 잘알고 있지만 안드로이드는 아직 아이폰에 비해 알려진 정보량도 많지 않기 때문에 얼리어답터나 파워유저, 호기심 많은 사용자들이 더 많이 사용할수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이처럼 안드로이드폰의 데이터 소비량은 앞으로도 계속 높은 수준을 유지할것 같은데 그 내용은 조금씩 달라질것 같습니다. 아이폰은 지금처럼 꾸준하게 많이 사용되겠지만 아이폰 사용자수의 증가는 그리 높지 않을것이고 이에 따른 데이터 사용량도 급격히 늘어날 가능성이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폰을 출시하는 업체들은 점점 늘어나고 있고 그 종류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죠. 현재는 프리미엄급 안드로이드폰이 시장을 이끌고 있지만 스마트폰이 점점 더 많이 보급되면 중저가 스마트폰 수요도 늘어날것이고 이들 중저가 스마트폰들은 대부분 안드로이드를 채택할것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폰을 통한 데이터 소비량은 계속 늘어날수 밖에 없는 구조인것 같습니다.

이같은 예상이 들어 맞는다면 앞으로 무선 데이터 시장에서의 안드로이드 파워는 점점 높아질것이고 아이폰은 점점 입지가 줄어들수도 있을것 같네요.  애플은 이러한 시장 상황 변화에 대해 어떤 대비책을 준비하고 있을지도 자못 궁금해 지는군요.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