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요즘 스마트폰, 특히 안드로이드폰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모토로이를 시작으로 안드로원, 갤럭시A, 시리우스, 디자이어, 옵티머스큐, 갤럭시S등 아이폰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안드로이드폰이 스마트폰 시장을 뒤덮고 있는 형국이군요.

갤럭시S
이렇게 많은 안드로이드폰중에서 갤럭시S의 성적이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출시전부터 많은 기대를 모았던 제품이어서 그런지 출시되자 마자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고 어제는 30만대 판매를 돌파했다는 뉴스가 보이더군요. 그만큼 현재 갤럭시S는 국내 스마트폰중 가장 잘나가는 제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30만대중 기업용으로 판매된것도 꽤 있겠지만 개인 구매자도 꽤 되는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갤럭시S를 사용하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꽤 만족스러운 제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물론 단점도 꽤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든지 완벽한 제품은 없죠. 그래도, 전보다는 삼성전자의 대응이 빨라지고 있는것 같아 다행인것 같네요.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빠르게 배포되고 있고 안드로이드 2.2 프로요 업데이트도 이번달 말이나 8월초에 제공된다고 하는데 이는 HTC가 디자이어에 대한 프로요 업데이트를 연말에 제공한다고 하는것보다도 한참 빠른것으로 갤럭시S에 대한 삼성전자의 기대가 그만큼 크다는것을 입증하는것 아닌가 합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S를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공략의 선봉장격으로 내세운 만큼 그에 걸맞는 사후지원이 제공되는것으로 보이는군요. 갤럭시S를 사용하면서 여러가지를 느끼고 있는데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습니다. 또, 몇가지 아쉬운점과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도 있는데 이점들에 대해서는 나중에 갤럭시S를 충분히 사용해본 뒤에 다시 포스팅하는 기회를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는데 오늘은 갤럭시S의 GPU 성능 관련 소식이 한가지 들어와서 소개해 볼까 합니다. 갤럭시S와 경쟁중인 안드로이드폰들과 비교 테스트 결과인데 갤럭시S가 가장 좋은 성적표를 받았다고 하는군요. 갤럭시S는 1GHz 허밍버드 프로세서(S5PC110)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허밍버드 S5PC110은 현존하는 어떤 스마트폰 프로세서보다 3배이상 빠른 성능을 보인다고 지난 3월에 열렸던 CTIA 키노트에서 삼성측이 발표했었죠. (물론 지금은 사정이 조금 달라졌겠지요...)

삼성이 이렇게 주장한 이유는 갤럭시S에 사용된 (삼성이 직접 만든) 허밍버드 프로세서 S5PC110의 강력한 GPU 성능 때문인것으로 보입니다. 삼성 갤럭시S의 프로세서인 S5PC110에는 그래픽 칩셋으로 PowerVR SGX540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모토로라의 드로이드 시리즈에 사용된 SGX530보다 약 2배이상 빠른 성능을 보여준다고 하네요.

안드로이드 전문 블로그인 Android and me에서 미국 AT&T로 출시된 삼성 갤럭시S인 Captivate와 다른 경쟁 제품들을 가지고 테스트한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죠. 갤럭시S의 경쟁 제품으로 같이 테스트한 제품들은 모토로라의 드로이드, 드로이드2, 드로이드X, 넥서스원, 드로이드 인크레더블, HTC 에보, 마이터치 슬라이드등입니다.

첫번째로 안드로이드 GPU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입니다.
안드로이드 GPU Benchmark

총 4가지의 GPU 벤치마크 테스트를 했는데 이중 3가지 테스트에서 갤럭시S가 가장 좋은 성능을 보였습니다. GLBenchmark HD라는 테스트에서만 드로이드2, 드로이드X, 마이터치 슬라이드에 약간 뒤처지는 테스트 결과가 나왔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Neocore라는 테스트에서는 2등인 드로이드X보다 약 30%이상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아래 동영상은 갤럭시S와 넥서스원을 GLBenchmark 2.0 이라는 테스트를 통해 비교한 것입니다. 갤럭시S는 안드로이드 2.1 버전이고 넥서스원은 2.2 프로요로 업그레이드한 상태인데 갤럭시S의 성능이 훨씬 좋은것을 알수 있습니다. 갤럭시S의 그래픽은 상당히 자연스럽게 구동되는 반면 넥서스원은 2.2로 업데이트했음에도 그래픽이 상당히 느리게 움직이는 것을 볼수 있죠.


GLBenchmark 2.0

GLBencmark 2.0 테스트에서 갤럭시S는 다른 경쟁 상대들보다 한참 뛰어난 결과를 보여줍니다. FSAA라는 안티얼라이징 테스트에서도 갤럭시S의 성능은 꽤 뛰어나군요. 이같이 뛰어난 성능이 나오는 까닭은 위에서 얘기한데로 삼성이 채택한 PowerVR SGX540 GPU 때문이죠. 드로이드는 PowerVR SGX530을 써서 그나마 2위를 했지만 넥서스원이나 에보4G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프로세서를 사용했는데 여기에는 SGX530보다도 낮은 성능의 Adreno GPU 코어가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GLBenchmark PRO FSAA 테스트 결과를 봐도 갤럭시S가 넥서스원보다 무려 6배나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테스트를 진행한 Android and me에서는 갤럭시S의 뛰어난 그래픽 성능과 Super AMOLED 디스플레이, 6축 자이로 센서때문에 갤럭시S가 최고의 게임용 스마트폰이 될것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출시된 갤럭시S에는 6축 자이로 센서가 빠져 있고 오직 미국 AT&T용으로 출시된 캡티베이트(Captivate)에만 이 센서가 포함되어 있는게 아쉬울 따름이네요.

하지만 갤럭시S의 그래픽 성능이 이렇게 뛰어나다는 사실을 확인하니 갤럭시S를 사용하고 있는 입장으로 매우 반갑더군요. 갤럭시S가 뛰어난 그래픽 성능을 가진만큼 이에 걸맞는 더욱 꾸준한 사후 지원을 통해 최고의 스마트폰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랍니다.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