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게이션 무료 서비스 시대가 온다

IT 2010. 3. 19. 11:32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외국에는 이미 제공되고 있지만 아직 서비스되고 있지 않던 무료 네비게이션 서비스가 국내에서도 시작될 예정입니다. SKT와 KT가 폰네비게이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겠다는 뉴스가 나왔군요. 그동안 휴대폰에서 월정액을 받고 제공하던 폰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빠르면 올 여름부터 무료로 사용할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무료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SKT와 KT 두개사이고 LGT는 아직 계획이 없는모양입니다. 이미 탈 통신을 선언한 LGT는 폰네비게이션 서비스에서도 경쟁하지 않을것으로 보이는군요. SKT는 하반기부터, KT는 3분기경 무료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할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SKT와 KT가 무료 폰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이유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라고 하는군요. SK 텔레콤은 하반기부터 개방형 콘텐츠 장터인 T스토어 가입자를 대상으로 'T맵'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T스토어는 SK텔레콤 가입자면 누구나 무료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T맵도 공짜가 되는 셈이죠. SK텔레콤은 그동안 스마트폰 요금제와 무선인터넷 정액상품(데이터존프리) 가입자에게만 T맵을 무료 제공해 왔는데 이를 무료로 전환한다니 사용자 입장에서는 매우 환영할 일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휴대폰이나 스마트폰에는 GPS가 장착되는 경우가 많아 이제 T스토어에만 가입하면 개인당 하나씩의 네비게이션을 가지게 되는 셈이죠.
SKT T맵

SKT의 T맵은 네비게이션에 위치기반 서비스를 결합한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위성항법장치인 GPS를 탑재한 휴대폰을 통해 길안내를 하기도 하고 사용자의 위치가 어디인지를  파악한 후 근처 맛집, 여행지 정보 등을 알려줍니다. 차량용 내비게이션은 통신망에 연결되어 있지 않지만 T맵은 통신망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해 더욱 실용적입니다. 현재 월 5000원을 내는 유료 이용자도 22만명이나 된다고 하는군요. SKT는 무료로 전환해 매출이 줄어들더라도 무선인터넷 대표 상품인 T맵을 앞세워 모바일 인터넷 시장의 주도권을 잡겠다는 전략이라고 하는군요.
SKT T맵
SKT T맵
SKT T맵

KT도 3분기경 월 사용요금 5000원의 쇼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하는군요. 무료 전환을 위해 3분기까지 KT 자체 맵도 개발히기로 했다고 합니다. KT의 경우 자체 개발한 지도가 없어 세계 최대의 네비게이션 업체인 나브텍의 지도를 사용해 로열티때문에 무료 전환이 어려웠고 자체 맵이 없기 때문에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할수도 없었다고 합니다. 앞으로 자체 맵 개발이 완료되면 스마트폰 사용자나 데이터 정액 요금제 가입자를 쇼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KT는 안드로이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쇼 내비게이션도 개발해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쇼 네비게이션


이처럼 네비게이션을 휴대폰에서 사용할수 있게 되면 차량용 네비게이션보다 좋은점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생각나는 점 몇가지만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수 있겠습니다.

우선 네비게이션 구입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휴대폰은 거의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GPS가 장착된 제품만 있다면 서비스를 받을수 있죠. 최근에 출시되는 휴대폰이나 스마트폰은 GPS가 기본으로 장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점만 확인하면 무료 폰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받을수 있겠습니다.

휴대가 간편한점도 빼놓을수 없죠. 차량용 네비게이션은 7인치 크기로 가지고 다니기 어렵고 전원 공급이 어려운 반면 폰 네비게이션은 그럴 염려가 없습니다. 충전하기도 쉬워서 휴대용 네비게이션으로는 제격입니다.

통신사의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받을수 있는것도 장점입니다. 통신망을 통해 통신사가 제공하는 다양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받을수 있는데 비해 차량용 네비게이션은 이런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아 차별되는 점이 크다고 생각되네요. 위치검색도 차량용에 비해 쉽죠. 차량용 네비게이션은 정확한 이름을 넣어냐 검색이 되지만 폰 네비게이션은 인터넷을 통해 검색어 보정을 해주기 때문에 위치검색이 훨씬 편합니다. 특히 통신사의 앱스토어와 연결해 관련 어플을 구매하면 좀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죠. 또한, 자신의 위치를 폰을 통해 지인에게 전달할수 있고 친구의 위치도 찾을수 있습니다. 전화번호를 통한 위치 정보 조회가 가능한 잇점도 있죠.

맵과 교통정보 업데이트를 쉽게 할수 있는 점도 매력적인 점입니다. 네비게이션에서 맵 데이터 업데이트는 매우 중요한데 기존의 차량용 네비게이션은 이런 업데이트를 하려면 메모리카드를 빼서 PC를 통해 업데이트해야 했습니다. 보통 몇달에 한번씩 하는 업데이트지만 이것도 막상 하려면 꽤 귀찮더군요. 요즘은 무선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방식의 네비게이션도 나오고 있지만 이것도 무선 업데이트를 할수 있는 주유소 근처에 가야 합니다. DMB를 통해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네비게이션도 있지만 안전운전지역 자동 업데이트만 제공하죠. 폰 네비게이션이라면 통신망을 통해 맵 데이터 업데이트를 할수 있기 때문에 훨씬 편리하리라고 생각됩니다.

이같은 무료 폰 네비게이션 서비스는 전세계적인 추세입니다. 노키아는 지날 1월 말 휴대폰에 탑재한 내비게이션을 공짜로 서비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노키아는 74개국에서 길안내 음성서비스 등을 포함한 내비게이션 패키지를 유료로 판매해 왔고 이를 위해 2008년 디지털 지도업체인 나브텍을 81억달러에 인수하기도 했죠.



하지만 위에 임베딩한 비디오와 같이 구글이 지난해 말, 북미지역에서 무료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시작하자 노키아도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무료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스마트폰 넥서스원과 안드로이드를 탑재 스마트폰에서도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미국 내비게이션 업체인 가민(Garmin)과 톰톰(TomTom) 등의 주가가 폭락하기도 했습니다.

차량용 네비게이션

이같은 상황은 폰 네비게이션 무료화로 이제 국내에도 마찬가지로 나타나게 되겠네요. 하지만 차량용 네비게이션만의 장점도 있으니 네비게이션 업체들이 한꺼번에 어려워지는 일은 없을것 같습니다. 차량용 내비게이션은 지도 정보가 확실해 보다 정확하고 GPS 성능이 더 뛰어나기 때문에 더욱 빠르게 현재 위치를 찾아 주고 주행 중에도 정확하게 위치를 표시해 준다고 합니다. 화면도 폰 네비게이션보다 넓어 운전중 지도확인이 더 쉽죠.

차량용 네비게이션, 아틀란

차량용 내비게이션 업체들도 이미 폰 네비게이션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하반기에 통신 기능을 내장한 제품을 선보인다는 소식이 있는데 폰 네비게이션과는 차별화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이통사들의 무료 전략에 대응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단 상황은 네비게이션 업체들이 밀리는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지만 어떤 내용의 서비스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상황은 바뀔수도 있겠죠. 이제 네비게이션도 하드웨어보다는 컨텐츠로 승부해야 하는 시대가 오는것 같습니다.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