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vs. 킨들, 전자교과서로 더 좋은것은?

IT 2010. 2. 9. 07:35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3월이면 애플의 새로운 아이템 아이패드 (iPad)가 출시됩니다. 아이패드는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아이템이고 새로운 형태의 컨텐츠 소비를 만들어 나갈수 있는 디바이스입니다. 자신의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제품으로 생각하고 있을정도로 애플 CEO 스티브 잡스에게 있어 아이패드는 큰 의미를 갖고 있는 제품이죠. 아이패드를 활용할수 있는 분야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 교육용 기기인 전자 교과서로의 활용은 아이패드의 장점을 가장 잘 보여줄수 있는 분야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를 알고 벌써부터 많은 교과서 출판사들이 애플에게 구애의 사인을 보내고 있다고 하는군요.

미국의 유명 출판사인 Houghton Mifflin Harcourt, Kaplan Publishing, McGraw-Hill Education, Pearson 같은 회사들이 아이패드에 전자 교과서를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다고 하네요. 계약에 따르면 아이패드 뿐 아니라 아이폰과 아이팟터치에서도 이들 출판사들이 공급하는 교과서나 참고서, 수험서적등을 볼수 있을것이라고 합니다.

지난 주 수요일 발표된 바에 따르면 아이폰 전자책 어플리케이션인 아이스버그(iceberg)를 개발하는 스크롤 모션(ScrollMotion)이라는 회사가 출판사들과 계약을 맺고 그들이 갖고 있는 책을 전자책으로 만드는 작업을 해 모바일 시장에 내놓을것이라고 합니다.

전자교과서는 여러가지 이점과 편리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자교과서 하나만 있으면 책을 여러권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고, 여러가지 색으로 중요한 부분에 표시를 할수 있으며, 마이크를 통해 음성 노트를 달아놓고 나중에 들으면서 복습하기도 좋습니다. 검색을 통해 쉽게 원하는 부분을 펼쳐볼수 있구요. 또한, 교과서를 주제별로 정리할수도 있고 여러가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과서는 학생들에게 교육 내용을 더 쉽게 전달할수 있어 교육시장으로부터 환영을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이패드를 전자교과서로 사용하면 이같은 점을 십분 활용할수 있게 되는 셈이죠.  

아마존 킨들 (Kindle)
하지만 이같은 장점이 있는 반면에 아이패드를 전자교과서로 사용하게 되면 발생하는 단점 또한 무시할수 없습니다. 그것은 바로 눈을 피로하게 하는 LCD 스크린으로부터 나옵니다. 아이패드를 통해 전자 교과서를 오래 보게 되면  눈에 부담을 갖게 되어 눈이 쉽게 피로하게 됩니다. 교과서를 오래 보면서 공부해야 하는 학생들의 눈 건강을 위해서는 아이패드가 가진 백라이트 LCD는 큰적입니다. 이런점에 있어서는 킨들이나 소니 E-reader 같이 전자잉크(E Ink)를 사용한 e-book reader가 더 좋습니다. 가격도 6인치 킨들이 절반정도의 가격으로 훨씬 싸서 책을 읽기 위한 용도로는 아이패드보다는 킨들같은 제품이 더 적당한 것 같습니다. 책이나 신문, 잡지등 읽을거리를 위한 기기로는 아직까지 킨들만한 것이 없다는게 사용해본 사람들의 의견이더군요.

편리하고 다양한 활용방법을 가진 아이패드가 전자 교과서로 더 나을것인지 아니면 아직은 비록 흑백뿐이지만 눈에 편안한 킨들같은 e-book reader가 더 나을것인지 아직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출판사들의 눈길은 컬러 화면을 지원하며 다양하게 사용할수 있는 아이패드쪽으로 더 많이 쏠려있는 것으로 보이는군요. 

아마존도 이에 대응해서 컬러 화면과 터치를 지원하는 킨들 후속품을 준비하기 위해 터치코라는 터치스크린 업체를 인수했다고는 하지만 터치코의 기술이 아직 완성된것이 아닌데다가 전자잉크가 더 좋다는 사람들이 아직 많아서 컬러판 킨들이 나오려면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할 것 같네요. 당분간은 킨들 형제로 아이패드와 싸우는수 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전자교과서 시장을 잡기 위한 애플과 아마존의 싸움, 앞으로 재미있는 대결이 될것 같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