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구글 크롬의 확장기능인 애드온(Add-on)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네요. 사실 크롬이 빠른 속도에도 불구하고 IE나 파이어폭스등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 사용률이 낮은 이유는 편의장치가 부족한데 그 이유가 있을겁니다. 

IE8만해도 속도는 그리 빠르지 않지만 (MS측은 가장 빠르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만...) IE8을 런칭하면서 새로 내놓은 각종 편의기능들이 꽤 쓸만하더군요. 웹슬라이스, 탭그룹, 바로연결 (Accelerator), 도메인 강조표시 등의 기능은 IE8이 가지고 있는 특화된 편의장치라고 할수 있습니다. 저도 이점 때문에 가끔씩이라도 IE8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이어폭스는 다들 아시다시피 편의장치인 애드온이 넘쳐나지요. 원하는 기능은 언제라도 갖다 붙여 사용할수 있으며 그 종류도 수천가지가 넘습니다. 하지만, 편의장치라도 너무 많이 달게 되면 느려져서 오히려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파이어폭스가 가지고 있는 수많은 애드온은 그 존재만으로도 파이어폭스가 다른 브라우저보다 낫다고 느끼게 만드는 힘이 있는것 같군요.

이들과 비교해 보면 구글 크롬은 편의장치가 거의 없는 편이지요. 크롬의 정식 확장기능은 아직 개발중입니다. 예정대로라면 5월말이나 6월초정도에 정식 확장기능이 나오기 시작할겁니다. 크롬 확장기능이 나오기 시작하면 점유율도 많이 올라가지 않을까 합니다. 아마도 IE8과 파이어폭스 둘다 점유율을 상당수 빼앗기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저도 현재는 파이어폭스를 메인으로 쓰고 있지만 확장기능이 나오면 크롬으로 옮길 예정입니다. 빠른 속도에 확장기능까지.... 생각만 해도 기쁘군요. ^^

저처럼 크롬 확장기능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은것 같은데 이 확장기능을 미리 맛볼수 있는 방법이 공개되어 소개해 보겠습니다. 공개된지는 며칠됐는데 아직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시는것 같네요. 구글 크롬은 현재 정식버전이 1.2.145.5로 나와 있는데 이와는 별도로 베타 버전과 개발자 버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베타 버전과 개발자 버전은 사용중에 가끔씩 다운되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안정성을 필요로 하는 작업시에는 사용하지 않는편이 좋지만 속도면에서도 빠르고 다른 추가 기능들이 있어서 정식버전보다 상당히 다양하게 활용할수 있지요. 다만, 가끔식 브라우저가 다운되기도 하니 이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구글 크롬 개발자 버전 2.0.180.0

현재 베타 버전은 2.0.172.27 이고 개발자 버전은 2.0.180.0 이 최신 버전입니다. 이중 개발자 버전을 사용하면 시험용 확장기능을 맛볼수 있습니다. 개발자 버전을 설치하는 방법은 웹초보님의 포스팅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구요, 여기서는 시험용 확장기능의 설치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나와 있는 시험용 확장기능은 세가지인데 Gmail Checker는 자신의 Gmail 계정에 몇개의 이메일이 와 있는지 나타내주는 확장기능이고, Subscribe in Google Reader는 RSS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구글 리더를 통해 쉽게 제공할수 있도록 해주며, BuildBot Monitor는 Chromium Build Bot의 현재 상태를 보여주는 확장기능입니다.

크롬 시험용 확장기능을 설치하려면 우선 크롬을 실행시키는 방법을 바꿔줘야 합니다. 순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1. 바탕화면에 있는 크롬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른뒤 속성을 선택합니다.

2. 아래 그림처럼 "바로가기 대상"의 맨뒤에 [ --enable-extensions]를 넣어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구글 크롬 바로가기 변경 --enable-extensions

3. 구글 크롬 시험용 확장기능 페이지로 가서 각각의 확장기능의 설치(install) 링크를 누릅니다.

4. 각각의 확장기능 설치(install) 링크를 누르면 crx파일을 다운로드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gmail.crx 파일

5. 저장 버튼을 누르면 다음 그림처럼 확장기능 설치 여부를 묻는 창이 나옵니다.
크롬 확장 기능 설치 (Chrome extension installation)

6. 여기서 확인을 누르면 확장기능이 설치가 됩니다. 

크롬 확장 기능 리스트 (Chrome extension list)

세가지 크롬 확장기능을 설치하면 브라우저의 왼쪽 아래 상태표시줄에 설치된 확장기능이 표시되어 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제 Gmail에 읽지 않은 이메일이 307개나 있네요. Subscribe를 누르면 구글 리더로 RSS 구독을 할수 있구요, tree: open 이라고 되어 있는게 BuildBot Monitor이고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확장기능인것 같은데 어떤 기능을 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크롬 확장기능은 이외에도 엊그제 윤초딩님이 소개해 주셔서 알게된 우주인님이 개발하신 니켈-28도 있고 Cleeki라는 확장기능도 있습니다. 니켈-28은 확장기능은 아니고 별도의 플러그인 프로그램이라 크롬 확장기능이라고 하기에는 그렇지만 마우스 제스쳐나 영어사전, IE탭 등의 기능은 유용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개발한 정식 확장기능은 아니지만, 니켈-28때문에 크롬을 앞으로 더 자주 쓰게 될것 같습니다. 우주인님에게 감사드려야 하겠네요. Cleeki는 crx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는 확장기능이 맞습니다. Cleeki는 웹페이지상의 텍스트를 선택해서 검색하거나 관련 웹페이지로 이동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확장기능입니다.

앞으로 몇주후면 정식으로 구글 크롬의 확장기능이 나오겠지만 미리 사용해보고 싶다면 한번씩 해봐도 좋을듯 하네요. crx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한 확장기능은 언인스톨 기능도 제공하니 설치해서 사용해보다가 다시 원상복구해도 되구요. 5월말에 구글이 어떤 확장기능으로 우리를 즐겁게 해줄지 무척 기대되네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