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지난주 베타버전을 선보인 사파리4의 커버 플로우(Cover Flow)와 탑사이트(Top Sites) 기능은 신선한 UI로 많은 관심을 끈 기능인데, 이 기능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사실 제가 처음 사파리4를 사용했을때 이런 현상이 있어서, 사파리4에 대한 포스팅을 한 다른 블로거들에게 커버 플로우와 탑사이트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문의했었습니다.

Top Sites가 빠진 사파리4의 툴바

Top Sites가 빠진 사파리4의 툴바

Top Sites가 있는 정상적인 사파리4 툴바

Top Sites가 있는 정상적인 사파리4 툴바


이 현상은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일어났었습니다. 저희 집에는 두대의 컴퓨터가 있는데 한대는 성능이 별로 좋지 않아서 제가 잘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입니다. 그런데, 사파리4 베타가 출시되던날 우연히 그 컴퓨터를 사용해서 IT기사를 읽다가 사파리4가 출시되었단 소식을 읽고 급히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그런데, 포스팅을 작성하다가 사파리4의 기능중에 커버플로우와 탑사이트등의 기능이 있다는 내용을 알게 되었는데 제 컴퓨터에 설치된 사파리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수 있는 버튼이나 메뉴가 보이지 않는 겁니다. 그래서, 다음날 사무실에서 여기저기 문의해 사용하는 법을 알았고 집에 와서는 성능이 좋은 컴퓨터에 사파리4를 설치하고 보니 그 기능들을 사용할수 있는 메뉴가 모두 보이더군요.

그런데, 어제 본 cnet의 블로그 포스팅에서 저사양의 컴퓨터나 다이렉트엑스(Direct-X)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컴퓨터에서 커버플로우를 사용할수 없다는 글을 보고 제 컴퓨터에서 커버플로우 기능을 사용할수 없는 이유를 알았는데, 그 이유는 그날 제가 사용한 컴퓨터의 그래픽카드가 좋지 않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컴퓨터의 그래픽 카드는 VIA/S3G UniChrome IGP인데 내장 메모리가 32 MB입니다. 그런데, 제가 참고한 cnet 블로그에는 최소 64MB의 메모리가 있으며 다이렉트엑스 버전9를 지원하는 그래픽카드가 있어야 하고 다이렉트엑스 9.0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새로 나온 화려한 기능들을 사용할수 있다고 되어 있더군요. 애플 홈페이지에도 이같은 최소 하드웨어 요구사항이 나와 있습니다.

Top Sites 버튼
저처럼 그래픽카드가 너무 저렴해서 그래픽카드 메모리가 64MB보다 작거나 64MB이상의 그래픽카드가 있어도 다이렉트엑스 9.0이상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탑사이트 기능을 사용할수 있는 버튼이 보이지 않고 커버플로우 기능도 사용할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제 그래픽카드가 너무 저렴했던 터라 이같은 현상이 생긴것이지요. 혹시나 해서 다이렉트엑스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다이렉트엑스를 확인하는 방법은 윈도우XP의 경우, "시작" 버튼을 누르고, "실행"을 클릭하면 입력창이 나옵니다. 이 입력창에, dxdiag 라고 입력하고 Enter키를 치면 대화상자가 나오는데 여기서 아니오(N)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다이렉트엑스 진단도구가 팝업됩니다. 시스템탭을 클릭하면 다이렉트엑스 버전이 가장 아래부분에 보이는데 버전 9.0c (4.09.0000.0904)라고 나오는군요. 따라서, 제 컴퓨터의 다이렉트엑스는 사파리의 커버플로우 기능을 사용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이 증명되는군요.


다이렉트엑스 진단도구에서 디스플레이 탭을 클릭하면 그래픽카드에 대해 나오는데 그래픽 메모리값이 32MB로 나옵니다. 역시 사파리에서 커버플로우 기능을 쓸수 없게 만든 주범은 그래픽카드라는 사실이 증명이 되는 순간입니다. 언제 시간내서 그래픽카드 사러 용산에나 들러야겠네요. OTL

만약 dxdiag 가 실행되지 않는다면, 윈도우에 DirectX 가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너무 오래된 버전이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사이트에서 최신 버전을 받아서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한가지 더할 내용은 탑사이트와 커버플로우가 저사양의 컴퓨터에서도 보이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그런경우는 왼쪽과 같이 iTunes에서 웹브라우징을 할경우입니다. iTunes에서는 그래픽카드 메모리가 64MB보다 작아도 커버플로우가 작동한다고 하네요. 재미있습니다, iTunes에서는 되고 브라우저에서는 안되는 기능이라...애플이 베타버전이라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것 같아 왠지 애플답지 않다는 생각이 들고 cnet에서도 지적한 내용인데 이러한 사실을 미리 웹사이트나 프로그램에 포함시켜 사용자에게 알려주어야 하는데 정식버전에서는 이런점이 개선되어야 할것 같네요.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