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Gmail, Calendar 오프라인 지원으로 경쟁력 Up↑

IT 2009. 1. 30. 08:47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구글 기어스
구글 Gmail이 마침내 오프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길을 터줬습니다. Gmail이 여러가지 참신한 기능으로 사용자들을 끌어모으고 있지만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상황에서는 있으나 마나한 서비스였는데 이번에 오프라인 이메일을 지원함으로써 MS-Outlook과의 경쟁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기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오프라인 이메일 사용은 구글 Apps를 이용하는 비즈니스 유저들에게 먼저 지원을 시작했고 일반 Gmail유저들은 며칠뒤에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프라인 이메일 기능은 구글의 오프라인 웹 어플리케이션 API인 구글 기어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구글 기어스를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구글 기어스를 이용한 오프라인 gmail

구글 기어스를 이용한 오프라인 gmail

오프라인 이메일은 gmail 사용자들이 몇년전부터 계속 요구해오던 서비스였습니다. 오프라인 이메일은 주로 비행기안에서 랩탑을 이용해 이메일을 다운로드 받아 보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었는데 공교롭게도 얼마전부터 미국 항공사들이 비행기내의 WiFi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이전보다 그 필요성이 사실상 약간은 줄어든게 사실이죠. 우리나라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google docs의 쌍둥이 서비스격인 Zoho도 오프라인 메일을 작년 10월부터 제공하고 있는데 Zoho메일도 구글 기어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런데,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것은 오프라인 이메일 기능을 구글의 웹브라우저인 크롬에서 사용할수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그 이유는 오프라인 이메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기어스를 설치해야 하는데 구글 기어스 홈페이지인 http://gears.google.com에 가보면 왼쪽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파이어폭스나 인터넷 익스플로러, 심지어 사파리도 지원하는데 크롬에 대한 언급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러면, 크롬에서 오프라인 이메일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답은 yes 입니다. 크롬을 이용해서 구글 기어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면 "Gears is installed!"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구글 기어스가 크롬에 빌트인 (built-in)되어 있기 때문에 크롬 사용자는 기어스를 추가 설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지요.

아래 그림은 구글 Apps를 사용하는 유저가 오프라인 이메일을 사용하기 위해 이메일을 다운로드 하는 과정을 캡쳐한 장면입니다. 그런데, 아래쪽에 Flaky Connection Mode라는 말이 나오는데 아래와 같은 뜻이라고 합니다. 설명하자면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할때 사용하는 모드로 인터넷 연결상태에 관계없이 이메일을 사용할수 있으며 인터넷 연결이 정상적일때 이메일이 백그라운드에서 동기화(sync)된다는 뜻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In Flaky Connection Mode, you'll always be running off the local store in your browser, regardless of your connection status. We recommend using this mode if your connection is intermittent or slow. Your account will continue to sync in the background when it's able to do so, with no disruption to your ongoing work.


구글 docs나 구글 리더도 오프라인 기능을 진작부터 제공하고 있는데 gmail만 오프라인 기능을 제공하지 않았던 것은 구글이 각 서비스별로 담당자가 다르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구글 calendar도 오프라인 기능을 아직 제공하지 않고 있는데 이 역시 정식 서비스를 준비중이며 앞으로 몇주안에 만나볼수 있을것이라고 구글 대변인이 밝혔는데, 오프라인 calendar 역시 비즈니스 유저들에게 먼저 제공된다고 하네요.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