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올해 가장 각광을 받는 아이템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입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이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고 있으며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분야로 적용 대상도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죠. 

페블워치, 갤럭시 기어, 소니 스마트워치2
시계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국내에는 지난해 출시된 갤럭시 기어가 많이 알려져 있는데 사실 시장에서 구할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는 매우 많습니다. 시계형 기기만 해도 페블워치를 비롯, 소니 스마트워치 등이 출시되어 있는 상태죠.


손목밴드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헬스케어 및 피트니스 기능이 있는 손목밴드형 기기도 많은 제품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핏빗 (FitBit)이나 나이키 퓨얼밴드, 조본업 등 유명 제품도 있지만 그밖에 알려지지 않은 손목밴드형 제품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또한, 아직은 개발자 버전만 구할 수 있지만 안경형 제품으로 구글 글래스가 곧 소비자용 제품이 출시될것으로 보여 이제부터는 그야말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전성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주요 연구기관들과 시장조사 업체들이 내놓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규모는 이같은 예상을 가능케 합니다.. 가트너는 2016년까지 약 50억달러 규모의 헬스케어/피트니스 분야의 웨어러블 시장이 형성될것이라고 전망했고 정보통신정책 연구원(KISDI)의 발표에 따르면 2016년 출하량 1억 7천만대에 시장규모는 60억달러에 이를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동안 인기를 끌어온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나름대로 다양한 기능을 품고 있습니다. 정보 습득과 엔터테인먼트, 생산성 향상 등 여러가지 분야에 걸쳐 폭넓게 활용되고 있죠. 하지만 사용자는 점점 더 구체적이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만족시켜 주는 장치를 찾게 마련이고 마침내 웨어러블이 그 관심의 대상이 된 것입니다.

웨어러블 기기가 성장함에 따라 관련 산업 역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만 살펴봐도 배터리와 각종 센서류, 카메라 모듈 등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이들 제품의 근간이 되는 반도체 부분의 성장 역시 크게 기대되고 있죠.

사진 - http://info.quadros.com/blog/bid/114947/Are-you-well-positioned-for-the-Internet-of-Things

웨어러블 시장의 성장은 스마트폰, 태블릿과의 연동을 통한 IoT  시장의 성장을 기대하게 합니다. IoT는
 Internet of Things의 약자로서 사물 인터넷을 뜻합니다. 사물 인터넷은 사물과 사물간의 단순한 연결뿐 아니라 각각의 사물에 탑재된 지능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각종 주변 데이터를 전달하고 이를 분석, 활용해 주변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합니다.

퇴근후 아파트 주차장에 주차를 하면 이를 감지해 위에 있는 엘리베이터가 주차장으로 내려오고 집안의 냉난방 장치를 작동시켜 쾌적한 온도로 만들어 주는 등 어떤 하나의 움직임을 포착해 이와 연결된 장치와 통신하고 움직이는 등 일련의 모든 활동을 사물인터넷, IoT의 쉬운 예로 들수 있습니다.

IoT 시장의 성장은 하드웨어와 부품 분야 못지 않게 이들을 연결시켜 주는 통신 시스템의 시장의 성장으로도 이어질수 있죠. 국내의 경우 LTE를 넘어 150Mbps에 이르는 LTE-A까지 상용화된 상태이지만 현재 글로벌 통신의 주축은 3G에 머물고 있습니다. IoT 시대로 넘어가게 되면 3G만으로는 원활한 서비스가 이루어지기 힘들기 때문에 글로벌 통신 시장 역시 LTE-A급 이상의 빠른 통신이 필요하게 됩니다.

리튬 폴리머 배터리 (사진 - http://sdistory.com/60193369912)

웨어러블 기기와 스마트폰, 태블릿 등 대부분 모바일 기기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전력소모가 적은 부품의 개발과 함께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기술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많이 이용되고 있는 리튬 이온 배터리는 용량도 크고 안정성도 높은 리튬 폴리머 배터리로 점차 바뀌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웨어러블 기기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플렉서블 또는 벤더블 형태로 개발되어야 하며 한번 착용하면 재충전 하기 어려운 웨어러블 기기의 특성에 맞추어 사용시간도 획기적으로 늘어나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삼성 기어2 (타이젠 OS로 배터리 사용 시간 증가)
 

배터리 사용 시간이 늘어나려면 배터리 자체의 기술도 중요하지만 이를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기술도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작년에 출시된 갤럭시 기어는 배터리 사용시간이 1~2일 정도였는데 지난 2월 발표된 후속제품 삼성 기어2와 기어2 네오는 배터리 사용 시간이 최대 5일까지 늘어났죠. 갤럭시 기어는 운영체제로 안드로이드를 사용했지만 기어2 시리즈는 삼성이 개발한 타이젠을 OS로 사용해 배터리 사용 시간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안드로이드웨어(사진 - http://developer.android.com/wear/index.html)

구글도 이러한 흐름을 파악해 얼마전 안드로이드 웨어라는 웨어러블용 안드로이드 OS를 공개했습니다. 아직은 적용된 사례가 없어 얼마나 효과적인지는 확인이 어렵지만 스마트폰용 안드로이드와는 다르게 웨어러블 기기를 작동하는데 무리없을 정도로 필요한 기능만 간추려 단순하게 만든것으로 보입니다. UI를 살펴보면 구글 나우의 큐카드를 기반으로 스마트폰에 설치된 구글 서비스에 연동하는 기능이 중점이 되고 있는 것이죠.

안드로이드웨어(사진 - http://developer.android.com/wear/index.html)

또한, 화면이 작은 웨어러블의 특성을 반영해 화면을 직접 조작하는 UI 대신 음성 검색과 음성 명령으로 조작을 하며 스마트폰에 설치된 각종 어플리케이션의 알람 기능이 강화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자의 현재 위치와 주변의 특징을 파악해 접근 가능한 관심 대상을 종합하는 지오펜싱 (Geofencing)이라는 기능도 IoT의 첨병으로서 웨어러블 OS가 가져야 할 모습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을것 같네요.

물론 아직은 개발자용 버전만 소개되었을 뿐 실제로 적용된 제품은 없는 상황이라 얼마나 효과적이고 유용한 OS인지는 확인이 필요하지만 스마트폰과는 다른 단순화된 UI와 UX를 보았을때 전력소모는 많지 않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구글은 삼성전자를 비롯한 기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업체뿐 아니라 반도체 업체, 패션 업체 등과 공동 작업을 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웨어를 탑재한 제품이 올해 후반기에 나올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제 웨어러블 전용 OS가 나왔으니 그동안 OS의 부재로 인해 출시되지 못했던 수많은 웨어러블 기기들이 조만간 시장에 쏟아져 나올것이 분명합니다. 그동안 출시되었던 시계형, 밴드형, 안경형 기기는 물론 목걸이, 귀걸이, 반지 등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입는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들이 우리 앞에 선보일 날도 머지 않은 것이죠.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폰에 이은 웨어러블 기기의 전면적인 등장은 IoT 즉, 사물인터넷 시대를 여는 신호탄이 될것이고 앞으로 그 움직임은 더욱 빨라질 것입니다. 웨어러블 기기는 조금 더 손쉽게 접속하고, 검색하고, 저장하며 더 편리하게 휴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사물의 정보를 확인하고 이들과 통신할 수 있는 것이 바로 IoT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죠. 

우리의 생활 구석구석에서 조용히, 그러나 빠르게 움직이며 더 나은 생활을 만들어 나갈 사물인터넷(IoT) 시대, 과연 어떤 모습이 될지 매우 기대가 되는군요.

이글은 삼성 SDI 블로그, SDI 이야기에 기고한 글입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