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http://pavlo.kr/notice/947Tegra 4 프로세서

HP 슬레이트7 익스트림은 모바일 프로세서로 엔비디아 테그라4 (Tegra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슬레이트7 익스트림의 스펙을 자세히 살펴보면 알수 있지만 테그라4는 모바일 프로세서로 많이 사용되는 ARM의 Cortex A15 코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죠.


테그라4는 세계 최초의 ARM Cortex-A15 기반 쿼드코어 CPU 아키텍처로 높은 사양을 필요로 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실행을 위한 성능과 향상된 배터리 성능을 제공합니다. 테그라4는 4+1 코어 구조로 되어 있는데 4개의 CPU 코어와 1개의 2세대 배터리 세이버 코어를 가지고 있죠. 4+1 코어 구조 덕분에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면서 배터리 수명도 향상되어 오랜시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성능이 낮을때는 전력소모가 적고 성능이 높을때는 전력소모가 높아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테그라4는 저성능 실행시 배터리 saver 코어가 작동하고 메인 코어는 꺼지기 때문에 전력소모가 낮고 고성능 작동시에는 배터리 saver 코어가 꺼지고 메인 코어가 작동해 성능을 제대로 낼 수 있죠.


테그라4에 탑재된 2세대 배터리 세이버 코어는 표준 사용 시에는 저전력을 유지하고, 프리즘(PRISM) 2 디스플레이 기술을 통해 보다 뛰어난 비주얼을 유지하면서도 백라이트 소비전력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 용도에서는 기존 테그라 3 대비 전력소비를 최대 45%까지 줄여주는데 HD 비디오의 경우, 최고 14시간 동안 재생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테그라4는 엔비디아의 특기인 그래픽 기능도 뛰어난데, 기존의 테그라3보다 6배 많은 72개 커스텀 코어의 지포스(GeForce)® GPU가 탑재되어 뛰어난 그래픽 프로세싱 파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 적합하며 보다 사실감 넘치는 게이밍 경험을 가능하게 하고 전보다 2.6배 빨라진 웹브라우징 속도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GPU, CPU, 카메라의 시그널 프로세싱 파워를 합쳐 HDR (High Dynamic Range) 사진과 비디오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CP (Computational Photography) 기능을 제공하는데 슬레이트7 익스트림에 탑재된 5백만 화소 카메라의 낮은 해상도에도 불구하고 나쁘지 않은 사진을 찍을수 있더군요. 참고로 지난 설날 명절때 찍은 사진 몇장을 찍어 소개해 봅니다. 




찍기 어려운 사진중 하나인 어린 아이들 사진인데 아주 좋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런대로 쓸만하지 않나 생각되어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AOHDR(Alwasy-on HDR) 기능이 실행되어 실내에서도 나름 괜찮은 사진이 나온것 같네요.


벤치마크 테스트
 

모바일 프로세서의 성능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벤치마크 테스트 역시 유용한 방법중 하나죠. HP 슬레이트7 익스트림에 탑재된 테그라4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몇가지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벤치마크 테스트는 참고용 대표적인 모바일 프로세서용 벤치마크 테스트인 Quadrant Standard와 Antutu, 그리고 3DMark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해 테그라4의 성능을 확인해 보았는데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왔습니다.

Quadrant Standard 벤치마트 테스트


Quadrant Standard 테스트 결과는 16045점이 나왔습니다. 최근 사용해 본 제품중 갤럭시 노트3와 비교해 보면 조금 낮은 점수입니다. 참고로 갤럭시 노트3의 Quadrant Standard 테스트 결과22870점이 나왔었습니다. 

Antutu 벤치마크 테스트


Antutu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는 34491점이 나왔습니다. Antutu 테스트 결과 역시 갤럭시 노트3보다는 낮은 편인데 그래도 거의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갤럭시 노트3의 Antutu 벤치마트 테스트 결과34694점이 나왔었습니다.

3DMark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3DMark 벤치마크 테스트는 Ice Storm, Ice Storm Extreme, Ice Storm Unlimited 등 3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먼저 Ice Storm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Ice Storm은 테스트 한계치를 넘어가는 성능이 측정되더군요. 그래서 다음 단계인 Ice Storm Extreme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Ice Storm Extreme 역시 테스트 한계치를 넘어가 버리네요. 그래서 마지막 가장 높은 단계인 Ice Storm Unlimited를 진행했습니다.


테스트 결과 16344점이라는 점수가 나왔는데 이 점수는 넥서스5보다 높은 점수라고 되어 있더군요. 테그라4의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테그라4의 게임 성능

테그라4의 성능을 확인해 보기 위한 방법으로 게임 역시 좋은 도구라고 할 수 있죠. HP 슬레이트7 익스트림에 탑재되어 있는 엔비디아 테그라존으로 들어가 보면 실행 가능한 게임 리스트가 나오는데 여기서 몇가지 게임을 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테그라존은 엔비디아의 테그라 모바일 기기를 위한 앱입니다. 테그라존에서는 뛰어난 시각적 그래픽과 원활한 게임플레이를 지원하는 색다른 프리미엄 게임을 통해 Tegra 기반 모바일 장치의 뛰어난 성능을 경험할수 있게 해 주고 있죠. Tegra4의 성능을 확인하고 체험하기 위해서는 꼭 한번 실행해 보는것이 좋을것 같네요.


가장 먼저 실행해 본 게임은 자동차 게임으로 TinyLittle Racing2입니다. 


고사양 그래픽 효과는 없는 편인데 부드러운 조작 성능이 요구되는 자동차 게임이라 한번 실행해 보았습니다. 무리없이 깔끔하게 잘 플레이되더군요.


두번째로는 Snowspin이라는 게임을 해 보았습니다.


Snowspin은 스노우보드를 타면서 목표물을 맞히는 게임인데 역시 정확하고 부드러운 조작성이 필요한 게임입니다.


조작이 깔끔하게 잘 되어야 원하는 목표물을 맞출수 있는데 역시 잘 플레이 되더군요. 


마지막으로 Dead Trigger2라는 1인칭 슈팅 게임을 플레이해 보았습니다.


이 게임 역시 순간적인 조작이 잘 되어야 하는 게임이죠. 또한, 좀비들과의 싸움 장면을 보면 미세한 그래픽 효과가 뛰어난 사양을 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테스트 삼아 게임을 해 보았는데 몰입감이 뛰어나서 그런지 연속으로 3라운드까지 돌파해 버렸습니다. 사운드도 굉장해서 잘못하면 게임만 할 것 같아 여기까지 하고 그만두었네요.


마지막으로 테그라4 스펙을 소개합니다. 테그라4는 HP 슬레이트7 익스트림을 비롯한 태블릿에도 사용되지만 스마트폰과 게임기,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및 내비게이션 시스템, PC 등 다양한 플랫폼에 활용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