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LTE-A 속도, 얼마나 빠를까?

SK텔레콤 2013. 12. 9. 06:57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최대 150Mbps에 가까운 속도를 보여주는 LTE-A, 서비스 시작전에는 LTE-A가 얼마나 빠른지 짐작하기도 힘들었는데 서비스가 시작된지 몇달 되지 않아 벌써 LTE-A의 빠른 속도에 익숙해져 버려 이제는 와이파이에 접속하는 것조차 귀찮아 질 정도로 빠른 속도에 중독되어 버린것 같네요. 이러다가 나중에 속도가 느린 지역으로 가면 답답해서 어떻게 될까 살짝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LTE-A 150Mbps

하지만 그런 걱정을 할 필요는 별로 없을것 같습니다. SK텔레콤의 LTE-A는 전국 주요 84개 시에서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중이고 보다 촘촘한 LTE-A 망 설치로 LTE-A 전국망 완성은 시간 문제가 아닐까 생각되는군요. 

이는 지난주 다녀온 제주도에서도 느낄수 있었습니다. 제주도는 SK텔레콤의 LTE-A 특공대 속도측정 활동차 다녀왔는데 방문했던 대부분의 장소에서 빠르고 안정적인 LTE-A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죠. 

김포공항

제주도 여행을 위해 찾은 곳은 김포공항, 최근 몇년간 비행기 여행을 많이 했는데 모두 인천공항을 거쳤고 김포공항을 찾은 것은 실로 오랜만인것 같습니다. 인천공항이 생기기 이전보다 많이 한산해진 모습이 조금 쓸쓸해 보이기도 하더군요. 

제주 국제 공항

제주도 역시 몇년만에 방문했는데 날씨는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서울을 출발할때부터 날씨가 흐렸는데 제주도의 날씨는 서울보다 더 좋지 않아 제주공항에 도착하자마자 비가 내리기 시작하더군요. 

제주 국제 공항 LTE-A 속도

제주 공항을 나와 최근 메인으로 사용중인 갤럭시 노트3로 제주도의 첫번째 LTE-A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첫번째라 그런지 높은 속도를 보여주지는 않는군요. 68.1 Mbps가 나왔습니다. 

제주 시청 근처 LTE-A 속도

비가 오는 관계로 곧바로 버스에 올라 첫번째 속도 측정 장소인 제주 시청 근처로 향했습니다. 비가 와서 커피 전문점에 먼저 들어갔는데 커피를 마시며 측정한 LTE-A 속도는 108.6 Mbps가 나왔죠. 처음부터 100Mbps가 넘는 빠른 속도가 나와 기분이 좋더군요.

제주 시청 근처 LTE-A 속도

혹시 실내에서 측정하는것보다 외부 속도가 더 빠를것 같아 잠시 비가 멈추었을때 밖으로 나와서 속도측정을 했는데 역시 비슷한 속도인 107.5 Mbps가 나오더군요. 

돈사돈

첫번째 속도 측정을 마치고 점심 식사를 위해 들른 곳은 제주도에서 유명하다는 생근고기 전문점 돈사돈, 과연 얼마나 맛있는 음식이 나올지 기대가 되더군요.

돈사돈

실내에는 1박2일에도 나온 집이라고 커다란 현수막이 걸려 있었습니다.

돈사돈
 
상차림은 여느 고기집과 다를바 없었는데 연탄불과 멸치액 소스가 눈에 띄더군요.

돈사돈

역시 맛집답게 벽에는 유명인들이 다녀간 흔적이 가득 붙어 있습니다.

돈사돈

이곳은 다른곳과 달리 이렇게 두꺼운 고기를 내옵니다. 

돈사돈

고기는 저희가 직접 구울수 없고 식당 주인장과 직원분들이 직접 구워주십니다. 손님들은 고기 구울 권한이 없는 특이한 곳이죠. 그런데, 보기에는 어떨지 모르지만 고기가 정말 쫄깃하고 맛있습니다. 

돈사돈

고기만 먹어도 좋지만 김치찌깨 역시 일품이라고 해서 시켜보았습니다. 역시 두툼한 돼지고기가 들어가 매우 맛있더군요. 이렇게 든든하게 식사를 마치고 다음 속도 측정 장소로 이동했습니다.


두번째 속도 측정 장소는 저멀리 성산 일출봉이 보이는 식당 근처입니다.


역시 제주도라 횟집이 많이 있는 곳이었죠. 도로 좌우로 "해담은 집"이라는 식당과 어멍 횟집이 있는 곳에서 LTE-A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LTE-A 속도

이곳에서 측정한 LTE-A 속도는 106.0 Mbps, 오전에 측정한 곳과 비슷한 속도를 보여주는군요. 저멀리 성산 일출봉이 보이네요.

LTE-A 속도

길건너 어멍횟집을 배경으로 다시 한번 속도를 확인해 봅니다. 지연시간 36.9 ms, 다운로드 106.0 Mbps, 업로드 19.3 Mbps를 기록했네요.

성산 일출봉

속도 측정을 마치고 근처에 있는 성산일출봉에 잠시 방문했습니다. 성산일출봉에 처음 온 사람들은 등산을 했는데 날씨도 좋지 않은데다가 몇년전에 다녀온 적도 있고 해서 올라가 보지는 않았습니다.

성산일출봉 LTE-A 속도

주차장 근처 커피전문점에서 잠시 쉬면서 속도 측정을 해보았는데 첫번째는 48.5 Mbps가 나오더군요.

성산일출봉 LTE-A 속도
 
다시 한번 측정해 보았는데 두번째는 44.5 Mbps가 나왔습니다. 성산 일출봉은 워낙 유명한 곳이라 방문객들이 많고 LTE망 사용도 많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오는 것 아닌가 생각되는군요.

퍼시픽랜드

다음날 아침 식사와 점심 식사를 마치고 들른 곳은 퍼시픽랜드입니다. 근처에 중문 해수욕장이 있는 곳인데 경치도 좋고 및 돌고래쇼 관람도 할 수 있는 곳이더군요.

퍼시픽랜드 LTE-A 속도

퍼시픽랜드 정면에서 측정한 LTE-A 속도는 81.7 Mbps가 나왔습니다. 생각보다 좋은 속도가 나왔네요.

퍼시픽랜드

퍼시픽랜드 좌측으로는 멋진 경치를 자랑하는 해안이 보이더군요. 이곳에서의 LTE-A 속도는 얼마나 빠를까요?

퍼시픽랜드 LTE-A 속도

105.5 Mbps라는 빠른 속도가 측정되었습니다. 해안가라 속도가 빠르지 않을거라 생각했는데 매우 빠른 속도가 측정되는군요.

퍼시픽랜드

퍼시픽랜드 우측으로는 저멀리 하야트 리젠시 호텔이 보이고 바로 옆에는 중문 해수욕장이 보이더군요. 날씨가 조금 흐려서 그렇지 전망이 탁 트여 경치가 매우 좋은 곳이었습니다.

퍼시픽랜드 LTE-A 속도

이곳에서 측정한 LTE-A 속도는 125.8 Mbps가 나왔습니다. 이번 제주도 측정 결과중 가장 빠른 속도가 나왔네요.

제주 공항 LTE-A 속도

어느덧 제주도 여행을 마무리하고 서울로 돌아갈 시간이 되어 서울행 비행기를 타기 위해 제주 공항으로 갔습니다. 제주 공항 내부의 LTE-A 속도는 어느정도인지 궁금해서 다시 한번 측정을 해보았죠. 첫번째 측정 결과는 70.1 Mbps가 나왔네요.

제주 공항 LTE-A 속도

두번째 측정한 면세점 근처의 속도는 84.9 Mbps가 나왔습니다. 제주 공항 내부도 꽤 빠른 LTE-A 속도를 보여준다는 것을 알수 있었죠.

제주도 여러곳을 돌아다니며 LTE-A 속도를 측정해 보니 제주도 역시 서울이나 기타 다른 지역과 비슷하게 빠른 속도를 보이는 곳이 많았고 느린 곳도 40Mbp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어 느리다는 느낌을 주는 곳은 별로 없었습니다. 공항에서도 60~80 Mbps대의 속도를 보여주어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었죠. 제주도 전 지역을 모두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 유명 관광지 2곳과 시내, 공항 등 다양한 지역의 속도 측정 결과, 실제 사용에 있어 문제가 될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일부 속도가 잘 나오지 않은 곳도 있지만 커버리지는 점점 더 넓어지고 있다고 하니 빠른 시일내에 제주도 전 지역에서 빠른 속도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