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비밀병기 크롬캐스트, 어떤 제품일까?

IT 2013. 8. 20. 06:35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최근 구글이 발표한 크롬캐스트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크롬캐스트는 안드로이드 OS 4.3, 신형 넥서스7과 함께 발표되었는데 안드로이드 4.3과 신형 넥서스7의 발표는 예상된 일이었지만 크롬캐스트는 아무도 예상치 못한 새로운 제품이었습니다. 한마디로 구글의 비밀 병기였던 셈이지요.

크롬캐스트

크롬캐스트는 발표되자마자 많은 사람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출시되자마자 매진될 정도로 인기가 매우 높아 현재는 구입을 하고 싶어도 제품이 없어 추가 생산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크롬캐스트

크롬캐스트를 한마디로 설명하면 웹브라우저 크롬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스트리밍 어댑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약 2인치 크기 정도되는 작은 동글 형태의 제품으로 디지털 TV의 HDMI 단자에 연결한뒤 USB 전원을 연결하면 작동합니다. 

그러면 크롬캐스트의 어떤 점이 이처럼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을까요? 사실 크롬캐스트의 모양 자체는 별다를 것이 없습니다. 크기는 13 x 36 x 72 mm 이고 무게는 34g으로 조금 커다란 USB 메모리스틱과 비슷하게 생겼죠. 하지만 크롬캐스트의 기능적인 면을 살펴보면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크롬캐스트는 와이파이 모듈이 내장되어 있어 외부 기기로부터 스트리밍 컨텐츠를 수신해 TV에서 재생(캐스팅)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평범한 구형 디지털 TV를 인터넷 TV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매우 흥미로운 제품인 것이죠.

크롬캐스트

크롬캐스트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태블릿,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윈도우 PC, 맥 컴퓨터, 크롬북 등에서 사용가능한데 크롬캐스트 앱을 설치하거나 크롬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는 안드로이드 OS 2.3 이상, iOS 기기는 iOS 6.0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고, 윈도우PC와 맥 컴퓨터는 크롬 웹브라우저를 통해 컨텐츠 캐스팅이 가능하죠. 비록 윈도우폰과 블랙베리등은 지원하지 않지만 점유율로 따졌을때 현존하는 대부분의 기기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크롬캐스트

크롬캐스트는 위에 나열한 기기들로부터 컨텐츠를 수신받아 TV에서 재생시킬수 있도록 해주는데 가격이 저렴하고 (35달러, 약 4만원) 쉽게 사용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크롬캐스트

크롬캐스트에서 재생할 수 있는 컨텐츠는 넷플릭스, 구글 뮤직, 유투브 동영상, 구글 플레이 영상 등이 있고 크롬 브라우저상에서 플레이되는 인터넷 컨텐츠도 재생 가능합니다. 판도라같은 다른 서비스도 점차 지원할것으로 보이는데 국내에서는 아직 넷플릭스, 판도라, 구글뮤직 등이 정식 서비스되지 않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외부기기에 저장된 동영상도 볼 수 있으면 좋겠지만 크롬캐스트는 외부기기에 저장된 영상을 TV에서 볼 수 있도록 지원하지 않습니다. 구글 뮤직 역시 정식 서비스 되지 않기 때문에 국내에서 크롬캐스트를 이용해 볼 수 있는 컨텐츠는 유투브와 구글 플레이 컨텐츠 정도라고 할 수 있죠. 그런데 구글 플레이 컨텐츠는 유료 결제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볼 수 있는 주력 컨텐츠는 유투브 영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유투브 영상도 모든 것을 크롬캐스트로 볼 수는 없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라이브 중계입니다. 유투브 상에서는 오픈되어 있어도 이를 크롬캐스트를 통해 TV에서 보는 것은 허가되지 않는다는 얘기죠. 이와 관련된 내용은 크롬캐스트 관련 도움말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주요 내용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 비디오, 라이브 컨텐츠 그리고 모바일 기기에서의 재생이 허가되지 않은 동영상은 크롬캐스트를 통해 볼 수 없음. (Some videos may not play using Chromecast. Private videos, live content, and videos not approved for mobile playback will not work with Chromecast)

유투브 앱과 youtube.com에서의 캐스팅만 가능하고 타웹사이트에 엠베드된(embedded) 유투브 영상 역시 크롬캐스트를 통해 플레이할 수 없음. (Casting from YouTube is supported from the YouTube app and from youtube.com only. Casting from an embedded YouTube player is not yet supported.)


이처럼 크롬캐스트 관련 유투브 컨텐츠에 대한 저작권 보호는 잘 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따라서 크롬캐스트를 통해 저작권이 있는 컨텐츠가 불법 유통되거나 컨텐츠 생산자들의 권리가 침해되는 일은 쉽게 발생하지 않을것으로 보이는군요.

크롬캐스트

크롬캐스트는 고화질 컨텐츠를 큰 화면을 가진 TV에서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중계 역할을 합니다. 크롬캐스트에 연결되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 외부기기는 컨텐츠를 찾아 재생시키도록 해주며 TV 리모컨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TV 리모컨이 아니라 컨텐츠를 캐스팅하면서 동시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본연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쉽게 얘기해 멀티캐스팅이 가능하다는 얘기죠. 때문에 크롬캐스트로 컨텐츠를 TV로 전달하면서 동시에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로 다른 일도 할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와 비슷한 제품으로는 애플 TV와 삼성 올쉐어 캐스트 동글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애플 TV는 iOS 기반인 아이폰, 아이패드, Mac OS를 탑재한 컴퓨터와 연동이 가능하지만 다른 기기와는 연동되지 않습니다. 가격도 64달러 정도로 크롬캐스트의 2배 가까이 비쌉니다. 크롬캐스트가 활용범위와 가격 모두에서 더 뛰어난 것이죠. 

애플 TV & 삼성 올쉐어 캐스트 동글

삼성 올쉐어 캐스트 동글 역시 크롬 캐스트와 비슷한 컨텐츠 캐스팅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은 약 7만원 선으로 애플 TV와 비슷한 수준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용 범위는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사용할 수 있어 애플TV보다는 조금 넓은 편이죠.

세 기기의 활용범위를 비교해 보면 크롬캐스트가 가장 폭넓게 사용할 수 있고 올쉐어 캐스트 동글이 두번째, 애플TV가 가장 좁다고 할 수 있겠네요. 


크롬캐스트

크롬캐스트는 기본적으로 연결가능한 외부 기기의 종류가 다양합니다. iOS 기기와 맥, PC, 안드로이드, 크롬북 등 대부분의 기기와 연동이 되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있어 제한이 적다는 점이 큰 장점이죠. 게다가 35달러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인지 크롬캐스트는 출시되자마자 순식간에 제품이 매진되어 버렸습니다. 조만간 2차 판매가 진행되겠지만 싸고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인기가 높아 당분간 제품을 구하기는 쉽지 않을것으로 보이네요. 

크롬캐스트

다양한 기기 지원, 저렴한 가격 등 크롬캐스트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개선해야 할 점도 적지 않습니다. 우선 속도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는 와이파이에 기반해 컨텐츠를 스트리밍하기 때문에 와이파이 속도가 느릴 경우 영상을 제대로 볼 수 없다는 것이죠. 일반 가정이나 사무실에는 빠른 속도의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어 별 문제 없을것으로 생각되지만 호텔이나 임시 공간 등 와이파이 속도가 안정적이지 않은 환경에서는 고화질 영상을 재생하는데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크롬캐스트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을 사용해 이들 기기에서 전송되는 영상을 TV에서 볼 수 있는데 장시간 사용시 스마트폰, 태블릿의 발열과 배터리 소모 등의 문제가 생기게 되죠. 또한, PC가 아닌 모바일기기의 크롬 브라우저상 컨텐츠는 캐스팅이 되지 않고 소형 디스플레이에서 재생되는 동영상을 대형 TV에서 재생하는 경우, 화질이 저하될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크롬캐스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적다는 것도 해결 과제중 하나입니다. 현재 사용가능한 서비스는 넷플릭스, 유투브, 구글 플레이 영상, 구글 뮤직 정도이고 곧 판도라도 서비스 할 예정이지만 이중 국내에서는 유투브와 구글 플레이 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SDK가 공개되어 있어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서비스가 나오긴 하겠지만 기존 서비스중 사용 가능한 서비스가 너무 적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결책도 제시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크롬캐스트

크롬캐스트는 구글의 거실 점령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구글 TV를 앞세워 거실을 점령하려는 시도가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의 결과로 크롬캐스트라는 쓸만한 제품이 나온 것이죠. 제품 발매 초기 단계라 적지 않은 문제점도 가지고 있지만 작은 크기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그리고 가격적인 면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크롬캐스트는 구글TV와는 다른 방향으로 소비자들의 거실을 파고 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글은 삼성 SDI 블로그, SDI 이야기에 기고한 글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1/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