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갤럭시S4 LTE-A

삼성전자의 갤럭시S4 LTE-A가 출시되었습니다. 전보다 화려한 옷을 입고 더욱 강력해진 모습으로 나타난 갤럭시S4의 새로운 모습과 기능,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4 LTE-A

갤럭시S4 LTE-A는 외형은 갤럭시S4와 같은 모습이지만 블루 아크틱과 레드 오로라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특히 레드 오로라는 SK텔레콤 전용으로 출시되는 제품으로 멋진 색감을 보여주고 있죠.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블루 아크틱으로 받았는데 여름을 맞아 시원한 바다를 연상시키는 색상이 마음에 듭니다.  

갤럭시S4 LTE-A

전면은 기존 갤럭시 S4와 별다를것 없는 모습입니다. 상단에 카메라와 상태표시 LED, 각종 센서들이 갤럭시S4와 동일한 모습으로 배치되어 있군요.

갤럭시S4 LTE-A

잠금화면 이미지는 조금 더 화려한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파란색 바디와 잠금화면 이미지 배경색이 묘하게 잘 어울리는듯 합니다.

갤럭시S4 LTE-A

하단 메뉴 버튼과 홈버튼, 뒤로 가기 버튼도 기존과 동일한 모습입니다.

갤럭시S4 LTE-A

제품 뒷면에 LTE-A 마크가 표시되어 있고 나머지 부분은 기존 갤럭시S4와 동일합니다. 뒷면의 색상은 앞면과는 조금 다르게 어두운 파란색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앞부분의 시원한 파란색이 뒷면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었으면 좋았을텐데 이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네요.


갤럭시S4 LTE-A 스펙

갤럭시S4 LTE-A의 주요 스펙을 간단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색상을 제외하면 기존의 갤럭시S4와 외형적인 차이는 없습니다. 단, 무게는 2g 가벼워졌습니다. 아마도 AP를 퀄컴 스냅드래곤 800을 사용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되는군요. 스냅드래곤 800은 통신칩이 내장되어 있어 따로 통신칩을 탑재한 갤럭시S4의 엑시노스5 옥타보다 그만큼 가볍지 않나 생각됩니다. 하지만 2g이라는 차이는 체감하기 어려운 수준이라 무게 차이를 구별할수는 없죠. 그밖에는 스펙상 갤럭시S4와 크게 다른 점이 없습니다.

 크기 : 136.6x69.8x7.9(mm)
• 무게 : 131g
• 네트워크 : LTE Advanced (최대 150Mbps 다운로드 지원)
• CPU (AP) : 2.3GHz 쿼드코어 (퀄컴 스냅드래곤 800)
• 디스플레이 : 126.7mm (1920X1080) Full HD SuperAMOLED
• OS : Android 4.2.2(JellyBean)
• 카메라 : 13MP+AF Front : 2MP
• 비디오 : 전면 카메라 1080p Recording, Playing
• 배터리 용량 : 2,600mAh
• 메모리 : 2GB RAM+32GB+microSD(up to 64GB)
• 색상 : 블루 아크틱, 레드 오로라(SKT 전용)


갤럭시S4 LTE-A의 빠른 속도, LTE-Advanced

스펙에서도 언급했지만 갤럭시S4 LTE-A는 LTE-Advanced (LTE-A)를 지원하는 최초의 스마트폰입니다. 이론상 최대 속도는 150Mbps로 LTE의 75Mbps보다 2배 빠릅니다. 이처럼 빠른 속도를 낼수 있는 것은 LTE-A의 핵심 기술인 CA(Carrier Aggregation)을 이용하기 때문이죠.

Carrier Aggregation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CA: Carrier Aggregation)

참고로 CA는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묶어 하나의 넓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것처럼 만드는 기술로 넓어진 주파수 대역만큼 통신 속도가 빨라지게 해줍니다. LTE-A의 이론상 최대 속도인 150Mbps 속도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다면 사진(1MB 기준)은 1초에 최대 17장 다운받을수 있고 E-Book(2MB 기준)은 최대 8권, 음악(3MB 기준)은 최대 5곡, 동영상(17MB 기준)은 최대 1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죠.

갤럭시S4 LTE-A 속도

그러면 갤럭시S4 LTE-A의 실제 속도는 어느정도나 나올까요? 속도측정 앱인 벤치비를 사용해 제가 사는 서울시 동작구 사당동에서 속도측정을 했는데 측정 결과가 꽤 놀라웠습니다. 총 11회의 측정을 해 보았는데 가장 낮은 속도는 36.4Mbps가 나왔고 가장 빠른 속도는 105Mbps가 나왔습니다.

갤럭시S4 LTE-A 속도

측정 이력을 보면 빨간색 네모로 표시한 마지막 5회 측정 결과는 모두 LTE 최대 속도인 75Mbps를 넘어서는 결과를 보여주었는데 특히 100Mbps 이상이 2번이나 나와서 매우 놀라웠죠.

LTE 속도

같은 조건에서 현재 사용중인 갤럭시S4의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10~25Mbps정도 속도가 나왔습니다. 위에서 얘기한대로 LTE-A 서비스는 LTE 주파수 2개 대역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라 갤럭시S4 LTE-A의 속도가 갤럭시S4의 2배 정도 속도가 나온것이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이론상 LTE-A 속도는 150Mbps이지만 실제 속도는 사용환경이나 각각의 LTE 주파수 대역에 동시 접속자 수, 컨텐츠 서버 지연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론상 속도인 150Mbps가 나오기는 사실상 쉽지 않죠. 그런데도 2번이나 100Mbps가 넘는 속도가 측정된 것은 매우 놀라운 결과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참고로 LTE-A 서비스는 SK텔레콤 기준으로 수도권과 충청 일부 지역, 6대 광역시 중심가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7월말까지 전국 66개시 중심가, 8월말까지는 전국 84개시 중심가에 LTE-A망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하는군요. 아울러 300여개 대학가에서도 LTE-A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워풀한 성능의 스냅드래곤 800

갤럭시S4 LTE-A는 AP로 퀄컴의 스냅드래곤 800 (MSM8974)를 사용합니다. 현재 시점에서 LTE-A를 지원하는 AP는 퀄컴 스냅드래곤 800이 유일한데 2.3GHz 쿼드코어로 동작 속도가 무척 빠르더군요. 특히 고해상, 고프레임을 지원하는 GPU 아드레노 330 (Adreno 330)을 사용해 그래픽 성능이 더욱 향상되었죠.

스마트폰의 성능을 측정하는 일반적인 벤치마크 테스트인 쿼드런트 스탠다드와 안투투(AnTuTu)를 통해 갤럭시S4 LTE-A의 성능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늘 얘기하는 것이지만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참고사항 정도로만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갤럭시S4 LTE-A 벤치마크 결과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에서 보다시피 쿼드런트 스탠다드는 19406점, 안투투(AnTuTu)는 27590점이 나왔습니다. 참고로 얼마전 리뷰한 갤럭시S4의 쿼드런트 점수는 12239점, 안투투(AnTuTu) 점수는 28128점이 나왔죠.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쿼드런트는 스냅드래곤 800이 더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고 반대로 안투투(AnTuTu)는 엑시노스5 옥타가 더 뛰어나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갤럭시S4 LTE-A의 쿼드런트 점수는 글씨가 워낙 작아 잘 보이지 않는데 그림을 클릭하면 큰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DMB

스마트DMB는 방송망과 통신망을 융합한 
고화질 방송 서비스로 기존 DMB 방송망과 추가 통신망을 활용해 일반 지상파 DMB보다 4배 선명한 화질로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DMB 시청 이외에도 VOD 시청, 방송정보 확인, 캡쳐톡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죠.

갤럭시S4 LTE-A DMB

위 사진은 일반 DMB 앱으로 시청한 것인데 특별한 기능 없이 방송되는 내용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갤럭시S4 LTE-A 스마트 DMB

하지만 스마트 DMB는 지상파 방송 시청뿐 아니라 편성표와 
부가 정보 확인도 가능하고 회원 가입을 하면 VOD 시청, 캡쳐톡 등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온 (Image ON)

Image ON은 스크린샷 상단의 Image ON 재생 버튼으로 해당 장면을 포함한 1분짜리 영상 감상 가능한 기능입니다. 이미지온은 KT 그룹 계열사 엔써즈가 개발한 동영상 검색 서비스로 엔써즈의 `이미디오(imideo)' 서비스를 `이미지온'이라는 이름으로 갤럭시S4 LTE-A에 탑재한 것인데, 이 기능은 갤럭시S4 LTE-A가 스마트폰에 처음 탑재했습니다.

이미디오는 웹 상의 방송 스크린샷으로 그 장면이 나온 앞과 뒤를 합해 총 3분간의 영상을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인데 이미지온(Image ON)은 이를 1분으로 단축해 제공합니다. TV를 통해 방영된 동영상 스크린샷 이미지를 갤럭시S4 LTE-A에서 클릭하면 해당 스크린샷이 나온 영상을 1분동안 볼 수 있는 것이죠. 
 

갤럭시S4 LTE-A 이미지온

웹서핑중 TV방송 사진이 나올 경우 그 사진과 연관된 동영상이 있을 때 볼 수 있어 유용합니다. 드라마나 뉴스를 보다가 관심있는 사진이 있는 경우 어떤 내용일까 궁금할때가 있는데, 갤럭시S4 LTE-A의 이미지온 기능을 켜놓으면 해당 사진과 관련된 동영상이 있을 경우 사진 오른쪽 상단에 동영상 재생 마크가 나타나고 이 버튼을 누르면 사진과 관계있는 동영상을 1분 길이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온은 갤럭시S4 LTE-A에 탑재된 웹브라우저중 "인터넷"이라고 쓰여진 웹브라우저에서만 가능합니다. 갤럭시S4에 탑재된 또 다른 웹브라우저인 크롬(Chrome)에서는 지원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온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브라우저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설정-컨텐츠 설정 순서로 들어가 이미지온 기능을 체크해야 합니다. 



이미지온 기능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동영상을 보시면 더 빠르게 이해할 수 있을것 같아서 간단한 동영상을 촬영해 보았습니다.  이미지온 기능을 잘 활용하면 사진만 보는것보다 더욱 재미를 느끼며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니 한번씩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Sound & Shot, Group play, S Translator, S View 커버


갤럭시S4 LTE-A에는 기존의 갤럭시S4에 탑재된 카메라 기능들이 그대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특히 제가 자주 사용하는 사운드앤샷 (Sound & Shot), 애니메이션 포토 등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죠.

갤럭시S4 LTE-A 그룹플레이

그밖에 그룹플레이(Group play), S번역기(S Translator) 등 갤럭시S4의 다른 기능도 모두 사용할 수 있고 편리한 기능을 가진 S View 커버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S4 LTE-A

지금까지 갤럭시S4 LTE-A를 살펴 보았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블루 아크틱과 레드 오로라 색상의 단말기도 마음에 들고 체감 성능이 더욱 좋아진 AP와 2배빠른 LTE-A 지원, 그리고 이미지온, 스마트 DMB등 새로운 기능들이 잘 어우러져 더욱 매력적인 스마트폰으로 거듭난 제품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