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키피디어와 유사한 온라인백과사전 서비스인 Google "Knol"이 public beta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closed beta로 시작한 "Knol"은 위키피디아가 여러명의 소위 "전문가"들이 한가지 항목에 대해 글을 쓰고 내용을 수정, 보완하는데 비해 Knol은 한가지 항목에 대해 다수의 전문가들이 각자의 페이지를 갖고 각자의 페이지에 다른 내용으로 다르게 올려서 서로의 내용을 비교할 수 있게 하여 원저자가 누구인지를 밝히게끔 하였고, 사용자들이 이를 평가하고 댓글을 통해 내용의 수정을 요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위키피디어가 광고를 배제한 반면에 Google Knol은 각자의 페이지에 관련된 내용의 광고를 올려 Google Adsense를 통해 글을 쓴 사람이 그 수익을 구글과 나눌수 있는 수익 창출 구조를 갖고 있다.

knol은 글의 저자가 자신의 신분을 knol에 신용카드나 전화번호로 밝히게끔 하고 있는데 이는 아마존의 real name시스템을 따온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knol 계정의 기본 세팅은 "moderated collaboration model"로 되어 있고, 이 모드를 선택하면 에서 구글 계정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글의 내용을 수정하여 이를 원저자에게 수정을 요구하면 원저자가 이를 승인하면 글이 수정되는 구조이다. 만약, 자신의 세팅을 "로 하면 자신이 쓴 글을 구글계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 누구나 수정할수 있다. 이는 위키피디어과 같은 형식이다. 또, "글의 저자는 또한 다른사람들을 자신의 글로 초대하여 자신과 같은 권한을 부여할 수도 있다. 그리고, 저자는 knol상에 아래 그림처럼 자신의 프로필을 올릴수도 있다. 이 프로필은 저자가 누구인지 판단하여 글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기준이 될수도 있다.gnol-author.png
knol에서 글을 쓰려면 그저 "Write a Knol" 버튼을 누르면 편집기가 나타나는데 편집기는 일반 워드프로세서와 많이 닮았고 HTML을 사용할 수 있으며, 참조 링크도 걸수 있는 마크업 랭귀지를 사용한다.현재는 비디오등의 멀티미디어는 삽입할 수 없으나 이미지는 삽입할 수 있고 특히 재미있는 것은 "New Yorker Cartoons"라는 만화를 삽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만화는 구글이 계약을 맺어 라이센스를 갖고 있어 삽입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한다.
New Yorker Cartoons 삽입

구글 Knol에 New Yorker Cartoons 만화를 삽입하는 화면

사용자는 자신의 글에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3.0 License" 또는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3.0 License" 또는 "All Rights Reserved" license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의 글에 대한 권리를 보호할 수 있다. 

현재는 위키피디어에 비해 구글 knol에 그리 많은 자료가 있는건 아니지만 앞으로 그 성장가능성이 무척 크다고 볼수 있다. 왜냐하면, 위키에는 없는 광고수익 보상 시스템이 구글 Knol에는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구글은 위키피디어를 능가하는 온라인 백과사전의 자리에 오르려는 야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분명해 보인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