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최근 LG U+의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출시를 시작으로 드디어 LTE 데이터도 무제한으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마치 약속이나 한 듯이 SK텔레콤과 KT도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출시하며 국내 이동통신 3사의 LTE 데이터 무제한 경쟁이 시작되었죠.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통신 3사가 내놓은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는 3개월 동안 한시적 프로모션 형태로 내놓은 상품으로 3개월 이후에도 무제한 요금제가 지속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3사의 무제한 요금제는 사실 진짜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죠. LTE 데이터 무제한이라는 느낌이 들도록 홍보를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LTE 데이터를 무제한으로는 쓸 수 없습니다. 무제한 요금제라는 이름이 조금 아쉬운 부분이죠.

이통 3사의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비교

가장 먼저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내놓은 LG U+는 3가지 요금제를 내놓았습니다. 부가세 포함 기준 최저 104,500원부터 시작해 최고 143,000원까지 요금을 내면 14GB ~ 24GB까지 기본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매월 기본 제공 데이터를 다 소진하면 하루에 3GB까지 LTE 데이터를 쓸 수 있고 이마저도 초과하면 속도가 2Mbps로 제한된 데이터를 무제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LG U+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KT 역시 비슷하게 3가지 요금제를 내놓았는데 마치 약속이나 한 듯이 가격이 똑같습니다. 음성은 LG U+가 조금 더 많고 문자는 KT 조금 더 많이 줍니다. LTE 데이터 제공량도 큰 차이는 없고 KT가 가장 비싼 요금제에서 기본 데이터 1GB를 더 주는 정도의 차이입니다. 기본 데이터 초과시 매일 제공되는 데이터도 3GB로 양사가 똑같죠.

KT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SKT는 단일 요금제로 월 119,900원 (부가세 포함 가격)을 내면 음성 1050분, 문자 1050건, LTE 기본 데이터 18GB를 줍니다. 이를 초과하면 매일 3GB 데이터 추가 제공과 3GB 추가 데이터 소진 시 데이터 속도가 제한되는 건 타사와 같고 속도는 네트워크의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제한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SKT LTE 요금제를 잘 아는 사람이라면 SKT는 별도로 LTE 무제한 요금제를 만들지 않았음을 알수 있죠. 기존 LTE100 요금제에 9천원짜리 안심 옵션에 가입하는 사람에게 매일 3GB까지 속도 제한없이 추가 데이터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더한 것이 SKT LTE 데이터 무제한 프로모션입니다. 여기에 타사와는 다르게 자신의 LTE 데이터를 타인에게 양도할 수 있다는 것이 핵심적인 차이라고 할 수 있죠.

SKT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의 장단점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는 사실상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쓸 수 있다는 점에서 데이터 사용이 많은 사람들에게 환영 받을 만한 요금제입니다. 하지만 이통 3사의 요금제 비교에서 살펴봤듯이 LTE 속도로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쓸수 있다는 것은 아니라는 점은 미리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10만원을 훌쩍 넘는 비싼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점도 확인이 필요한 사항이죠. 그렇지 않아도 통신 요금이 가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하는데 월 10만원 이상, 휴대폰 할부금까지 포함하면 15만원 가까이 되는 요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중에서 LTE 무제한 요금제를 선택할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비교
하지만 업무상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고 통화량과 문자 사용이 많다면 가입을 고려해 봐도 좋을듯 합니다.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선택하고 데이터 쉐어링이나 태더링을 이용해 노트북이나 태블릿에서 빠른 속도로 오랫동안 많은 양의 데이터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는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겠네요.

SK텔레콤의 경우 “T끼리 데이터 선물하기” 서비스를 이용해 지인에게 데이터를 양도할 수 있습니다. “T끼리 데이터 선물하기”는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뿐 아니라 LTE 전용 요금제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사용하고 남는 데이터를 다른 사람에게 전해줄 수 있는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데이터 선물하기는 1회에 최대 2GB까지, 월 최대 2회까지 가능합니다. 즉, 1달에 최대 4GB의 데이터를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것이죠. 여유분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원래의 취지를 잘 살려 데이터가 부족한 동료나 지인이 급하게 빠른 속도의 LTE 데이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매우 쓸모 있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반면에 “T끼리 데이터 선물하기” 서비스에는 한가지 부작용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데이터를 전해줄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 자신의 데이터를 사고 파는 거래가 생겨나고 있는 것이죠. 

현재 1GB당 2500원 정도로 데이터가 거래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데이터를 보냈는데 돈을 받지 못하거나, 돈만 받고 데이터는 보내지 않아 피해를 보는 사례가 생기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시장 상황을 지켜보다가 금전 거래를 남용하는 사례가 지속되면 데이터를 거래한 가입자에 대해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이런 피해 사례가 늘어난다면 결국은 데이터 선물하기 기능을 폐지하는 수순을 밟지 않을까 우려되네요.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스마트폰에 어떤 영향을 줄까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로 인해 외부에서도 빠른 속도로 많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스마트폰 사용 시간도 그만큼 늘어나게 되었는데, 사용시간이 늘어난 만큼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도 스마트폰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LTE 스마트폰을 보면 전보다 배터리 용량이 커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예를 들어 갤럭시 노트2의 경우 3100 mAh로 전작인 갤럭시 노트의 2500 mAh보다 무려 600 mAh나 배터리 용량이 커졌습니다. 이후 출시된 베가 넘버6는 갤럭시 노트2보다 큰 3140 mAh, 옵티머스 G 프로 역시 3140 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배터리 용량은 LTE 스마트폰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대용량 배터리

배터리 용량이 커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력소모를 줄이는 저전력 기술도 매우 중요하죠. 올초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 2013에서 공개된 삼성전자의 “엑시노스5 옥타” 프로세서는 성능은 올리면서 전력 소모는 낮추는 이른바 “빅리틀 프로세싱” 전략을 적용한 모바일 프로세서입니다. 

삼성 엑시노스5 옥타

“엑시노스5 옥타”는 조만간 출시가 기대되는 갤럭시 S4에 탑재될 가능성이 높은 모바일 프로세서로, 이전보다 훨씬 강력한 프로세싱 파워를 가지고 3D 그래픽 성능도 2배 정도 향상되었지만 전력소모는 최대 70%까지 줄였다고 합니다. 프로세서 성능이 높아질수록 전력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를 줄이는 것이 쉽지 않은데 앞으로는 이처럼 전력 소모가 적은 부품을 얼마나 잘 개발하느냐 하는 것이 모바일 경쟁력으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이글은 삼성 SDI 블로그, SDI 이야기에 기고한 글입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