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삼성전자가 출시한 웨이브3는  웨이브3는 지난 포스팅에서 잠시 소개한대로  삼성전자의 독자 모바일 OS, 바다 2.0 을 얹은 스마트폰으로 국내에서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에 가려 아직까지는 그리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는 제품은 아닙니다. 하지만 웨이브 시리즈가 해외에서는 어느정도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나름대로의 성과를 올리며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바다는 지난 2010년 삼성전자에서 공개했으며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스마트폰을 만드는 데 목표가 있다고 삼성전자에서 얘기할 정도로 갤럭시 같은 플래그십 스마트폰보다는 중저가 스마트폰용 모바일 OS라고 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뛰어난 성능보다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졌으며 그렇기 때문에 해외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것 아닌가 생각됩니다. 

스마트폰이지만 어떻게 보면 피처폰의 모습도 약간 가지고 있는 웨이브3의 특징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인텔과 함께 개발중인 타이젠과의 통합으로 어떠한 상승 효과도 은근히 기대되는 웨이브3의 기본적인 특징을 여러모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웨이브3는 바다 2.0과 함께 삼성전자 고유의 UI 터치위즈 4.0이 올라가 있어 얼핏 보면 갤럭시 시리즈와 비슷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리저리 만져보니 갤럭시와는 다른 모습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더군요.


웨이브3로 무얼 먼저 해볼까 하다가 홈화면에 있는 삼성 앱스에 먼저 접속해 보았습니다. 이전에는 웨이브폰에서도 T스토어에 접속해 앱을 다운받을수 있었지만 웨이브3부터는 T스토어가 사라졌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이제 웨이브3로는 삼성 앱스가 유일한 앱스토어가 되었죠.


삼성 앱스의 모습은 보시다시피 안드로이드와 크게 다를것은 없습니다. 앵그리버드도 있고 얼마전부터는 바다용 카카오톡도 출시되어 웨이브3에서도 카톡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테마존

위 화면은 신규어플과 필수 어플 추천, 인기 게임 추천, 연령별 추천등 테마에 따라 어플을 추천해 주는 테마존의 모습입니다.


Smart라고 되어 있는 탭을 누르면 사용 패턴에 따라 어플을 추천해 준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한번 해 봤습니다. 켜기 버튼을 누르니 웨이브3에 설치된 어플을 잠시 분석하더니 아래와 같이 관심있는 어플들이라며 추천해 주네요. 꼭 맞는 분석과 추천 결과는 아니지만 어느정도는 비슷하기도 한것 같았습니다.


또 어떤 어플이 있는지 살펴보다가 브랜드 페이지가 보여 눌러 보았는데 아래와 같이 몇가지 유명 브랜드의 어플이 보였습니다.


가장 위에 보이는 BMW TV를 열어보니 아래와 같은 설명이 나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씩 다운받아 보셔도 좋겠네요.


이렇게 삼성 앱스를 여기저기 구경하면서 몇가지 어플을 설치해 보았는데 어플 설치 과정에서 한가지 특이한 사항이 보였습니다. 바로 아래와 같은 모습인데...


아직 어떤 점이 특이한지 눈치채지 못하셨나요?


이번에는 알아차리셨을 것 같은데요, 바로 어플이 설치되며 어플 아이콘에 물이 차오르듯 그림자가 서서히 사라진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설치가 거의 마무리 되면 아래와 같이 아이콘 원래의 색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바다라는 OS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효과를 준 것 같은데 재미있는 모습인것 같습니다.


위 화면을 보면 가장 왼쪽에 폴더1이라는 아이콘이 보입니다. 웨이브3의 폴더인데 다른 스마트폰처럼 폴더 기능이 적용되었지만 조금 다른 점이 있습니다. 바로 폴더에 들어 있는 아이콘들이 겹쳐져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겹쳐진 폴더에 손가락을 대고 드래그 하면 아래처럼 폴더에 들어 있는 어플들을 죽 늘어뜨려서 볼 수 있습니다. 굳이 폴더를 열지 않아도 폴더에 어떤 어플이 있는지 확인하고 찾는 어플이 없으면 다른 폴더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겠네요.


위와 같이 하는게 싫다면 폴더를 터치해 아래처럼 폴더를 열어볼수도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안드로이드와 별다른 차이점은 없습니다. 


폴더 이름 역시 원하는 대로 바꿀수 있죠.


DMB도 한번 확인해 보았습니다. 화질이 깨끗하게 잘 나와 TV 보기에 좋은듯 하더군요.


메뉴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기능버튼이 생겨 화면 캡쳐를 하거나 녹화를 할 수도 있고 그밖에 다른 설정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UI가 조금씩 갤럭시 시리즈와는 다르다는 것을 알수 있죠.


웨이브3의 환경 설정 화면을 보면 UI는 갤럭시와 완전히 다르게 느껴집니다. on/off 토글 버튼의 모습도 다르고 아이콘 모양도 조금 특색있게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아래는 홈버튼을 길게 눌러 나타나는 작업 관리자 모습입니다. 실행중인 어플을 각각 종료할 수 있고 한꺼번에 모든 실행 어플을 중지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하단의 화살표는 안드로이드의 취소/뒤로가기 버튼과 같은 역할을 하는 버튼이죠.


참고로  웨이브3의 좌우 양쪽 터치 버튼은 안드로이드와 역할이 아주 다릅니다. 아래 사진에서 왼쪽 터치 버튼은 안드로이드에서는 메뉴 버튼이지만 웨이브3에서는 통화 버튼이라 이걸 누르면 최근 통화 기록 화면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오른쪽 터치 버튼은 종료 버튼으로 통화 종료 및 모든 어플 실행시에도 이 버튼을 누르면 해당 어플이 바로 종료됩니다. 바다 OS만의 독특한 버튼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웹브라우저는 돌핀 브라우저인데 안드로이드에서 추가로 설치해 사용하는 돌핀 브라우저 HD와는 다른 삼성전자 고유의 돌핀 브라우저라고 하는군요.


삼성 앱스에서 몇가지 어플을 찾아 설치해 보았는데 숫자는 많지 않았지만 쓸만한 게임과 어플들이 몇가지 있더군요. 방위사령부라는 아케이드 게임과 유명한 슬라이스잇도 즐길수 있구요.


플랜츠와 좀비 게임도 있어 설치해서 잠시 플레이해 보았습니다. 플레이한 모든 게임이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이 아니기도 했지만 게임 플레이 하는데는 아무런 지장없이 잘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카메라 어플도 잠시 사용해 보았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안드로이드폰 갤럭시 시리즈와 비슷한 UI를 갖고 있어 사용에 문제는 없었습니다. 화질도 500만 화소 카메라로 나쁘지 않았네요. 촬영한 사진이 많지 않아 정확한 평가는 내릴수 없지만 촬영한 사진을 보니 나쁘지 않은 촬영 결과를 보여주는것 아닌가 생각되네요.


이번에는 테마를 조금 바꿔 본 웨이브3의 모습인데 생각보다 좋아 보였습니다. 


테마는 환경설정-화면-테마 순서로 찾아 들어가면 현재 설치되어 있는 테마를 볼수 있고 테마 다운로드를 누르면 삼성 앱스에서 원하는 테마를 유료 또는 무료로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위의 벚꽃 테마도 좋지만 아래 테마도 나름 좋아 보여서 설치해 보았는데 괜찮은지 모르겠네요? ^^


이밖에도 아래 사진처럼 밀어서 메뉴를 나타내는 기능이 있는데 나름 쓸만하더군요. 이 기능은 웨이브3에서 리스트로 되어 있는 거의 모든 아이템에서 작동합니다.


이렇게 해서 웨이브3를 여러가지로 사용해 본 모습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웨이브3 사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