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QR코드로 로그인한다, Google Sesame

IT 2012. 1. 19. 06:30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구글이 새로운 로그인 방법을 공개했습니다. QR코드로 로그인하는 방법으로 Sesam라고 불리는 방법이죠. 개인 컴퓨터가 아닌 공용 컴퓨터에서 로그인할때는 아무래도 보안이 걱정되는데 QR코드로 로그인하면 보안상 더욱 안전하다고 합니다. 이런 로그인 방법이 나올수 있는 것은 스마트폰의 대중화때문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공용 컴퓨터에서 로그인할 경우 다른 사람이 내 로그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볼까봐 PC 주위에 사람이 있는지 신경쓰게 되고 그러다 보면 아무래도 어색한 분위기가 될수 있는데 QR코드로 로그인하게 되면 그런 일은 생기지 않을것 같습니다. 또한 키보드 입력값을 훔쳐내는 해킹 소프트웨어가 몰래 숨겨진 PC에서도 안전하게 로그인 할수 있게 될것 같네요. 하지만 QR코드로 로그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카메라가 장착된 스마트폰이 있어야 합니다.


QR코드 로그인은 구글이 작년에 도입한 2단계 인증 로그인을 대체하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구글의 2단계 인증 로그인은 일단 일반적인 로그인 방법인 구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뒤 이어서 나타나는 두번째 인증 화면에서 자신의 휴대폰에 SMS로 인증 코드를 전송한뒤 이를 두번째 화면에 입력해 로그인 하는 방법입니다. 은행 사이트나 온라인 쇼핑 사이트, 또는 회원 가입시 흔히 볼수 있는 인증 방법이죠.


반면에 QR코드 로그인은 PC에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QR코드만 읽어 로그인 하는 방법으로 보다 안전하게 로그인 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QR코드 로그인 방법은 gmail이나 google 서비스를 이용할때만 사용할수 있습니다. QR코드 로그인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QR코드 로그인 페이지인 Sesame 페이지 (https://accounts.google.com/sesame) 에 접속한뒤 그곳에 나타나는 QR코드를 스마트폰에 설치한 QR코드 리더 앱으로 스캔한뒤 스마트폰에 나타나는 화면에서 비밀번호를 넣으면 됩니다. 그런데, 맨처음 이 로그인 방법을 사용할때는 아이디도 입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이디는 맨처음 한번만 입력하면 된다고 하는군요.

이 방법으로 로그인 한뒤에는 gmail이나 iGoogle 서비스중 한가지를 선택하면 되는데 스마트폰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할때 3G나 4G 네트워크에서 로그인하는것이 와이파이로 로그인하는것 보다 안전하다고 합니다. 특히 공항같은 공공장소에서 제공하는 무료 와이파이는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하네요. 그래야 해커들이 로그인 정보를 빼내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QR코드를 읽어 나타나는 웹사이트는 보안 사이트인 https가 되어야 하는데 만약 웹사이트 주소에 https가 없다면 이는 가짜 QR코드로 볼수 있으니 비밀 번호를 넣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을 유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반드시 로그아웃하는것도 잊지 말아야 하겠죠.

QR코드 로그인은 gmail이나 google 서비스를 이용할때만 사용할수 있습니다. QR코드로 로그인하기 위해서는 Sesame 페이지 (https://accounts.google.com/sesame) 에 접속한뒤 그곳에 나타나는 QR코드를 스마트폰에 설치한 QR코드 리더 앱으로 스캔하면 되는데 아직 완전하게 개발된 단계가 아닌듯, 현재는 이 방법으로 로그인할수 없게 되어 있더군요. Sesame 페이지에 접속해 보면 보다 안전한 QR코드 로그인을 위해 여러가지 실험을 하고 있다는 메세지만 올라와 있습니다.


여러가지 보강을 한뒤에 QR코드 로그인을 제대로 사용할수 있게 되면 개인 PC가 아닌 곳에서 로그인하는 일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보다 맘 편히 구글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게 될것 같습니다. 스마트폰과 모바일 앱이 개인 정보를 조금 더 튼튼하게 지켜주는 셈이죠. 하지만 이렇게까지 해도 못 믿는 사람들은 있을겁니다. 그분들은 어쩔수 없이 집에서만 로그인 하셔야.... ^^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