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갤럭시S2 HD LTE로 스마트폰을 교체하고 난뒤 좋아졌다고 느끼는 점은 여러가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크게 와닿는 점은 바로 빠른 속도감입니다. 속도가 빨라졌다고 느끼게 된 것은 한가지가 아니라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갤럭시S2 HD LTE의 빠른 속도를 가능하게 하는 것들은 어떤것들일까요?

갤럭시S2 HD LTE

와이파이 속도를 능가하는 LTE 네트워크
갤럭시S2 HD LTE는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LTE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LTE는 이론상 최대 75Mbps의 다운로드 속도와 37.5Mbps의 업로드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3G인 WCDMA의 이론상 최대 다운로드 속도는14.4Mbps, 업로드 속도는 5.7Mbps 정도로 다운로드 속도만 놓고 보면 LTE가 약 5배 정도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죠.

WCDMA - LTE 속도 비교

WCDMA - LTE 속도 비교 (출처: SKT World)


물론 네트워크 조건에 따라 실제 속도는 이와 다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이론상 최대 속도만 생각하면 갤럭시S2 HD LTE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을때는 시간이 5분의 1로 줄어든다는 얘기가 됩니다. 반대로 LTE에서 1분동안 다운로드 받을수 있는 데이터는 3G에서 다운로드 받을수 있는 데이터의 5배 정도가 된다는 얘기죠.

4G LTE와 3G 속도 비교

4G LTE와 3G 속도 비교 (출처: 삼성전자 홈페이지)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데이터 사용량도 많아져 무제한 요금제가 없는 LTE 요금제에서는 데이터 사용량 관리에 신경이 쓰이는 점이 아쉽기는 하죠. 하지만 3G를 사용할때 느린 속도 때문에 답답하던 마음은LTE를 만나니 속이 뻥 뚫리는듯 하더군요. 덕분에 3G를 사용할때는 잘 보지 않았던 유투브 동영상도 요즘은 자주 시청하곤 합니다. 물론 데이터 사용량이 정해져 있어 많이 시청하지는 않습니다. LTE 무제한 요금제가 있다면 좋을텐데 참으로 아쉬운 대목이죠.

갤럭시S2 HD LTE

참고로 제가 자주 오가는 장소에서 LTE 속도를 테스트하고 결과를 캡쳐해 보았습니다.  LTE속도 측정 자료는 이미 많은 분들이 캡쳐해서 올려 주셨지만 자료 공유 차원에서 소개해 보도록 하지요.

갤럭시S2 HD LTE 속도 측정 결과 갤럭시S2 HD LTE 속도 측정 결과 갤럭시S2 HD LTE 속도 측정 결과


총 여섯번에 걸쳐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 최대 속도는 36.84 Mbps로 동작구에서 측정된 속도였고 최저 속도는 6.04 Mbps로 용산구에서 측정한 결과입니다. 

갤럭시S2 HD LTE 속도 측정 결과 갤럭시S2 HD LTE 속도 측정 결과 갤럭시S2 HD LTE 속도 측정 결과

속도 측정 결과를 살펴보면 한군데 빼고는 전체적으로 만족할 만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통 와이파이 속도가 약 30 Mbps 정도 나오는데 일부 지역에서는 와이파이보다도 더 빠른 속도를 보여주더군요. 다만 건물안에서 측정해 보았을때는 LTE 네트워크가 잘 잡히지 않아 때때로 3G망이 잡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점은 속히 보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갤럭시S2 HD LTE 갤럭시S2 HD LTE 속도 측정 결과


LTE가 속도도 빠르고 좋긴 하지만 아직 음영지역이 많아 접속이 잘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2 HD LTE에는 Packet Switched Hand-Over (패킷스위치드핸드오버)라는 기술이 적용되어 LTE 네트워크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자동으로 3G 네트워크로 이동되어 끊김없이 데이터 다운로드가 가능한 점은 편리한 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3G 사용시에도 LTE 데이터 사용량이 차감되는 점은 앞으로 논의가 필요할 것 같네요. 소비자는 분명히 LTE망 사용에 대한 요금을 내고 있는데 3G망 사용시에도 데이터가 차감되는 것은 시정되어야 하는것 아닐까 생각합니다. 



듀얼코어 1.5GHz 프로세서가 주는 쾌적함
갤럭시S2 HD LTE는 듀얼코어 1.5GHz AP (Application Processor)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인지 어플리케이션 실행시 자주 느끼던 딜레이 현상을 거의 찾아 볼수가 없고 즉각적인 반응을 보여주는 점이 다르더군요. 또한 멀티태스킹시에도 빠른 처리 속도를 보여주며 부드럽게 작동을 합니다. 때문에 이전 스마트폰에서 필수라고 생각하고 설치했던 Task Killer같은 앱은 더 이상 설치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네트워크 속도가 LTE로 빨라진것 보다 딜레이 현상이 없어진 것이 더 반갑더군요.
갤럭시S2 HD LTE

솔직히 어플리케이션 실행시 화면이 일시적으로 멈춰버리면서 응답이 없으면 참으로 답답하죠. 하지만 갤럭시S2 HD LTE를 쓰면서는 그런 경험이 없어져 쾌적한 스마트폰 사용을 할수 있어 너무 좋습니다. 듀얼코어 1.5GHz의 빠른 속도와 함께 그래픽 성능도 향상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그만큼 안드로이드폰의 최적화가 잘 되어가고 있다는 증거가 아닐까 생각되기도 하네요. 그래서 참고로 Quadrant Standard 앱으로 성능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테스트 점수는 3408점이 나왔는데 이정도면 꽤 잘 나온것이 아닌가 생각되는군요. 물론 이 테스트가 스마트폰의 성능을 정확히 얘기해 주는것은 아니지만 참고삼아 확인해 보면 좋을것 같네요. 

갤럭시S2 HD LTE Quadrant Standard 측정 결과

더 빨라지고 편리해진 와이파이
갤럭시S2 HD LTE는 와이파이 성능도 크게 좋아졌습니다. 이는 갤럭시S2에서부터 적용되던 것인데요. 기존의 2.4GHz와 함께 5GHz 주파수 대역을 모두 지원해서 주파수 간섭이나 트래픽 과부하 없이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갤럭시S2 HD LTE 듀얼밴드 와이파이

실제로 요즘 지하철에서 T와이파이존이나 올레 와이파이에 연결해 보면 전보다 빠르고 잘 끊어지지 않는 와이파이를 경험할수 있는데 이는 SKT와 KT가 상용화한 5GHz 와이파이망에 접속할수 있는 듀얼밴드 와이파이의 덕택이 아닌가 합니다. 듀얼밴드 와이파이는 최대 70MHz의 속도를 제공한다고 하니 LTE와 이론상 속도는 거의 비슷하군요. 다만 망내에 사용자가 너무 많을 경우에는 속도가 저하되기는 합니다. 하지만 어지간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될 정도는 아닌것 같더군요.

갤럭시S2 HD LTE 스마트 와이파이

또한, 갤럭시S2 HD LTE에는 Smart Wi-Fi CM이라는 메뉴가 추가되어 보다 편리하게 와이파이를 사용할수 있도록 배려해 주고 있습니다. Smart Wi-Fi CM에서 설정할수 있는 옵션을 간단히 살펴보면 기존의 와이파이 설정 옵션에 추가해 검색 감도 설정, 검색 제외 리스트 설정, 즐겨찾는 와이파이 지점 설정, 즐겨찾는 와이파이 시간 설정, 비정상 AP 접속 해제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해 주고 있죠.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 해보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한번씩 확인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와이파이 옵션을 설정해 놓으면 배터리 소모도 줄일수 있고 실제로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는 비정상 AP나 다른 이통사에서 제공해 접속할수 없는 AP에 접속하는 일도 줄일수 있습니다.


갤럭시S2 HD LTE 스마트 와이파이

여러가지 스마트폰을 사용해 보았지만 아직도 빠른 속도에 대한 갈증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마치 예전에 PC에서 그랬던 것처럼 말이죠. PC를 구입할때 선택의 기준은 빠른 처리 속도가 최우선이었습니다. 작업을 하거나 게임을 할때도 일단 속도가 빨라야 직성이 풀렸죠. 누구나 그렇듯이 답답한 건 참으로 참기 힘든 일이거든요. 이 기준은 스마트폰에서도 마찬가지였는데 이제서야 조금 만족할만한 스마트폰을 만난것 같아 매우 반갑네요. 

갤럭시S2 HD LTE

빠른 속도의 LTE 네트워크를 이용하다 보면 마치 무궁화 열차를 타다가 초고속 KTX를 갈아탄 느낌이 듭니다. 그만큼 쾌적한 속도를 보여준다는 뜻이죠. 가끔씩 고화질 동영상을 스트리밍으로 감상해보면 끊어짐없이 잘 볼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와 설치도 대부분 30초이내에서 끝나기 때문에 대기 시간이 길지 않아 답답한 느낌이 없죠. 덕분에 요즘 정말 빠른 속도로 스마트 라이프를 제대로 즐기고 있는것 같네요. ^^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