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삼성 스마트 TV에는 올쉐어(AllShare) 라는 멀티미디어 무선 컨텐츠 공유 기능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올쉐어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았으리라 생각하는데요, 이 올쉐어 기능을 삼성 스마트 TV에서도 사용할수 있다는 얘기죠. 올쉐어 기능을 활용하면 각종 무선기기에 담긴 영상 및 음악, 사진 파일을 TV로 무선 전송해 감상할 수 있어 아주 편리하죠.

올쉐어 기능을 사용하려면 우선 삼성 스마트 TV의 중심, 스마트 허브로 들어가야 합니다. 스마트 허브 아래쪽에 AllShare 아이콘이 보이는데 처음에 이곳을 클릭해 보면 연결된 기기가 없다고 나옵니다. 아직 올쉐어를 실행시킨 기기가 없으니 당연한 일이죠. 그래서 제가 가지고 있는 기기중 올쉐어가 가능한 장치를 찾아 보았습니다.

마침 스마트폰으로 갤럭시S를 사용하고 있고 갤럭시 플레이어도 사용중인데 모두 올쉐어를 지원하는 기기입니다. 올쉐어로 연결 가능한 기기는 PC, 디지털 TV, 스마트폰, 캠코더, 디지털 카메라 등 모두 11개 제품이며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 있는 공유 컨텐츠를 TV에서 재생할수 있고 다른 무선 기기에 있는 컨텐츠도 TV에서 재생하도록 할수 있습니다.

올쉐어는 삼성전자가 최근 스마트 기기에 적용하고 있는 무선 멀티미디어 컨텐츠 공유 기술로 무선랜 기술에 기반을 둔 DLNA (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라는 규격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삼성전자 제품 이외에도 DLNA인증을 받은 제품들에서도 올쉐어를 이용한 무선 컨텐츠 공유가 가능합니다.

올쉐어 기능을 확인해보기 위해서 일단 갤럭시S와 갤럭시 플레이어로 올쉐어 앱을 실행시켜 보았습니다. 두 제품 모두 올쉐어 앱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으니 별도로 앱을 다운받아 설치할 필요는 없죠. 올쉐어를 실행시키면 스마트 TV 우측 하단에 아래와 같이 올쉐어로 연결되었다는 알림창이 뜹니다.


두 기기를 올쉐어로 스마트 TV와 연결한뒤에는 스마트 TV에서 어떤 기기로 연결할지 선택할수 있고 동영상을 재생할지, 아니면 사진이나 음악을 재생할지 선택할수 있습니다. 

먼저 갤럭시S를 연결해 동영상 폴더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갤럭시S에 저장된 동영상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동영상을 하나 선택하면 올쉐어를 통해 삼성 스마트 TV에서 선택된 동영상이 플레이되는 것이죠. 

갤럭시S에 저장된 동영상중 Edge of Darkness 예고편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플레이되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화면 아래에는 동영상 관련 메뉴가 보이는데 이 메뉴는 잠시 보인뒤 사라지고 리모콘 버튼을 누르면 다시 나타납니다.

이번에는 갤럭시 플레이어에 저장되어 있는 컨텐츠를 선택해 삼성 스마트 TV에서 플레이 시켜 보겠습니다.

갤럭시 플레이어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을 선택한뒤 삼성 스마트 TV로 재생시키는 모습입니다. 원본 사진이 작아 2배로 키워 보았는데 화질이 괜찮게 나오더군요. 

삼성 스마트 TV의 화면에 슬라이드쇼 기능이 있어 리모콘으로 선택해 실행해 보았는데 역시 문제없이 제대로 잘 플레이되는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올쉐어 연결후 TV 리모콘으로 갤럭시S와 갤럭시 플레이어에 저장된 컨텐츠를 플레이한 모습이었죠. 그러나 올쉐어 기능은 무선 기기에서 직접 실행 명령을 내리는것이 더 편리합니다.

무선기기에서 컨텐츠를 재생할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세가지가 있습니다. 내 휴대폰(갤럭시S)에 저장된 파일을 TV에서 플레이할수도 있고, 다른장치(갤럭시 플레이어)에 저장된 파일을 내 휴대폰(갤럭시S)에서 플레이 할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내 휴대폰(갤럭시S)을 통해 다른 서버(갤럭시 플레이어)에 저장된 파일을 다른 장치인 스마트 TV에서 플레이 하도록 할수도 있죠.
갤럭시S 올쉐어 화면

갤럭시S 올쉐어 화면

갤럭시 플레이어 올쉐어 화면

갤럭시 플레이어 올쉐어 화면


위의 메뉴중 세번째 메뉴를 선택해 미디어 파일이 저장된 장치를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이 올쉐어로 연결된 장치 리스트가 나옵니다.갤럭시S와 갤럭시 플레이어, 그리고 최근 S블로거 체험 제품으로 전달받은 시리즈9 노트북도 미디어 서버로 등록되어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다음에 다른 리뷰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갤럭시S 올쉐어 실행 갤럭시 플레이어 올쉐어 실행

먼저 갤럭시S에 저장된 노래중 아이유와 슬옹이 부른 "잔소리"를 플레이 해보도록 하죠.

노래를 선택한뒤 재생목록에 추가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올쉐어로 연결된 삼성 스마트 TV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UN40D7000(삼성 스마트TV의 모델명)이라고 되어 있는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노래가 삼성 스마트 TV를 통해 나오게 되는것이죠.

올쉐어를 통해 노래가 플레이되고 있는 갤럭시S의 모습입니다. 갤럭시S 화면에 아래와 같이 서버가 내장치(갤럭시S)로, 플레이어는 삼성 스마트 TV의 모델명이 표시되는것을 알수 있죠.

삼성 스마트 TV 화면에서도 역시 아이유와 슬옹이 부르는 노래, "잔소리"가 흘러 나오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오늘 살펴본 삼성 스마트 TV의 올쉐어 기능을 이용하면 휴대폰이나 디지털 카메라, 또는 캠코더로 촬영한 영상을 작은 무선기기에서 혼자 보는것 보다 커다란 스마트 TV로 여럿이 함께 공유할수 있어 좋습니다. 때문에 실생활에서도 꽤나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 기능이죠. 때문에 앞으로 무선 컨텐츠 공유 기술인 올쉐어같은 기능이 점점 더 많은 제품에 적용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런데, 올쉐어를 지원하는 무선 기기를 사용할때 한가지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올쉐어로 연결할 무선 기기들이 모두 하나의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대부분 가정에서는 하나의 공유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별다른 네트워크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혹시라도 2개 이상의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