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삼성 스마트 TV를 사용하면서 가장 새롭게 경험하고 있는것은 바로 3D (그것도 풀HD 3D) 영상을 즐기게 된것입니다. 전에는 3D 영상을 보려면  정말 힘들었죠. 3D 영화가 많지도 않았고, 어쩌다 3D 영화를 상영하더라도 시간이 맞지 않거나 번거롭게 극장에 찾아가서 봐야 했지만 이제는 편안히 집안에서 3D 영화를 볼수 있게 된것입니다. 그만큼 3D 영상이 우리 생활에 가깝게 다가온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 스마트 TV로 3D 영상을 보는 방법 및 3D 화질, 입체감에 대한 느낌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D 안경
삼성 스마트 TV로 3D 영상을 보기 위해 필요한 첫번째는 바로 3D 안경입니다. 3D 안경은 지난 포스팅(삼성 스마트TV, 처음 만난 느낌)에서 잠깐 살펴본적이 있는데 이번 기회에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죠. 삼성 스마트TV는 액티브 방식으로 3D 영상을 만들어 냅니다. 다른 용어로 셔터 글라스 방식이라고도 하죠.


셔터 글라스 방식은 3D TV와 안경이 적외선 통신으로 신호를 맞춰 화면에서 좌, 우를 교차로 보내면 안경에서 왼쪽과 오른쪽 렌즈를 번갈아 차단, 좌우의 영상 화면을 분리 전달해 3D 화면을 만들어 주는 방식입니다. 안경에 센서가 부착되어 있어 안경 가격은 다소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풀HD 해상도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디테일에서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죠.

셔터글라스 방식 3D 안경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처음 구매시 2개의 3D 안경이 제공되고 현재 50% 할인 이벤트도 진행중이라 3D 안경 추가 구입의 부담을 반으로 줄일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삼성 스마트TV에 함께 재공되는 3D 안경은 일반 안경보다 크고, 안경테가 부드럽고 플렉서블해서 저처럼 안경을 쓰는 사람이 겹쳐 쓸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개인차이가 있겠지만 착용감도 그리 나쁘지 않아 오래 써도 크게 불편하지 않더군요. 


삼성 스마트 TV의 3D 안경은 충전식이어서 일정시간 시청을 한뒤에는 충전을 해줘야 하는데 충전 포트로 마이크로 USB를 사용합니다. 일반 PC의 USB포트나 스마트폰 충전기로 충전해도 되고, 스마트 TV 뒤에 있는 USB포트에 충전을 해도 됩니다. 삼성 스마트TV는 뒤쪽에 3개의 USB 포트가 있어 3D 안경뿐 아니라 여러가지 휴대용 기기를 동시에 충전하거나 연결할수도 있더군요.


3D 익스플로어 (Explorer 3D) 사용하기
일단 3D 안경이 준비되었으면 스마트 허브를 구동시킬 차례입니다. TV를 켜고 리모콘에 있는 스마트 허브 버튼을 누르면 바로 스마트 허브에 접속이 됩니다. 

스마트 허브에 접속하면 화면 중앙 추천 항목에 3D 익스플로어(Explorer 3D)가 보이는데 이 App을 실행시키면 3D 영상 컨텐츠가 나타납니다. 


3D 익스플로어는 무료 어플리케이션으로 3D가 지원되는 삼성 스마트 TV에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니 추가 설치할 필요는 없네요. 3D 익스플로어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이 3D 동영상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삼성 스마트 TV에서 볼수 있는 3D 동영상은 VOD 방식으로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3D TV가 대중화 되려면 하드웨어뿐 아니라 콘텐츠 수급 문제도 아주 중요합니다. 3D TV를 구입했지만 활용할수 있는 3D 동영상이 없다면 3D TV는 무용지물이나 마찬가지죠. 그런 점에서 삼성 전자가 무료로 제공하는 3D 콘텐츠는 꽤 가치가 있습니다. 

현재 제공되는 3D 컨텐츠는 20여편으로 그리 많지 않지만 연말까지 스마트 TV 고객을 위해서 인터넷 스트리밍 기반의 '3D VOD 서비스'를 통해 무료로 70개 정도의 3D 동영상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현재 무료로 제공되는 3D 동영상은 유명 애니메이션의 예고편과 뮤직 비디오, 유아/교육용 동영상, 다큐멘터리등입니다.


3D 익스플로어를 실행한뒤 몇가지 3D 동영상을 플레이해 보았습니다. 3D 안경을 쓰고보니 입체감있는 3D 영상이 눈앞에 살아 움직이는듯 해서 저희집 공주님이 연신 손을 앞으로 내밀어 잡으려고 하더군요. 그만큼 삼성 스마트 TV의 3D 영상은 깊이있는 입체감이 있다는 얘기죠.


블로그상에서는 3D 영상을 제대로 보여드릴수 없어 안타깝지만 3D 안경없이 그냥 찍은 삼성 스마트 TV 화면과 3D 안경을 앞에 놓고 찍은 스마트 TV 화면을 몇개 보여드립니다. 먼저 슈렉 포에버 예고편입니다.


같은 화면을 두개씩 나가는데 첫번째 사진이 3D 안경없이 찍은 삼성 스마트 TV 화면이고, 두번째 사진이 3D 안경을 앞에 놓고 찍은 사진입니다. 3D 안경없이 찍은 사진은 2개의 영상이 겹쳐 보이고 3D 안경을 앞에 놓고 찍은 사진은 선명하게 보이죠.  


이번에는 3D 익스플로어를 이용해 소녀시대 뮤직비디오를 풀HD 3D로 시청해 보았는데 삼성 스마트TV의 풀HD 3D 영상의 깊이감이 이렇게 뛰어날줄은 몰랐습니다.  소녀시대도 멋지게 나왔지만 관객들이 카메라를 들고 있는 손들이 마치 제 바로 앞에서 왔다 갔다 하는것이 제가 공연장에 앉아 있는것 같은 느낌이 들더군요.


3D 익스플로어에는 소녀시대 3D 동영상 외에도 보아, 슈퍼주니어, FX등의 3D 동영상이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SM 엔터테인먼트가 합작해서 내놓은 3D 동영상들이라고 하네요. 앞으로도 멋진 3D 뮤직 비디오가 많이 제작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2D → 3D 영상 컨버젼 기능
삼성 스마트 TV는 2D를 3D로 전환시켜주는 기능이 있어 일반 방송도 3D로 볼수 있습니다. 3D 전용으로 제작된 컨텐츠가 그리 많지 않은 상황에서 아주 좋은 기능이라고 할수 있죠. 이 기능은 일반 방송을 시청하다가 리모콘의 3D 버튼을 누르면 쉽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2D-3D 컨버젼 기능은 일반 방송을 3D로 만들어 주긴 하지만  기능으로 만들어진 3D 영상은 3D 전용으로 제작된 영상보다 입체감에 있어서는 다소 떨어집니다. 하지만 몇몇 화면에서는 꽤 괜찮은 3D 영상을 즐길수 있어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3D TV가 더욱 많이 보급되어 대중화된다면 3D 콘텐츠가 더 많아져 이 기능이 큰 필요가 없을지도 모르지만 현재로서는 아주 쓸만한 좋은 기능이 되겠네요.


오늘은 삼성 스마트 TV의 3D 영상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3D라는 특성상 블로그 상에서는 제대로 느낌을 전달해 드릴수 없어 매우 아쉬웠는데요, 삼성 스마트 TV의 3D 영상이 얼마나 좋은지 제대로 느껴보고 싶다면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근처의 삼성 스마트TV 판매점을 찾아가 직접 체험해 보는것이 가장 좋을것 같습니다. 직접 체험해 보고 느껴 보는것 만큼 좋은게 없을테니까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스마트 허브와 스마트 검색, 방송정보 바로 찾기 등 본격적으로 삼성 스마트 TV의 진면목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 진짜 스마트 TV의 기능을 제대로 볼수 있으니 많이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