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TV, 처음 만난 느낌

삼성전자/스마트 TV 2011. 4. 5. 16:56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대부분의 가정에는 바보상자라고 불리는 TV가 하나씩 있습니다. 바보라고 불리면서도 사람들에게 새로운 소식과 즐거움을 전해 주기 위해서 우직하게 일을 하고 있는 네모난 바보 상자 TV, 하지만 TV가 없는 삶이란 상상하기 힘들 정도죠. 언제부터인가 TV는 우리들 삶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 되어 버렸습니다. TV는 사람들을 웃게도 하고 울게도 합니다. 때로는 화를 내게 만드는 재능도 가지고 있죠. 바보라고 불리면서도 바보같지 않은 능력을 가진 TV가 스마트해진다면 바로 이런 모습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스마트TV, 아직 대중화되지 않은 제품이긴 하지만 그렇기에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제품이 바로 스마트 TV라고 할수 있죠. 스마트 TV라는 거창한 이름을 가졌다고 해서 그렇게 어렵고 복잡한 제품이라는 생각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마트해지긴 했지만 아직 TV는 TV일 뿐이니까요. 기존의 TV가 방송국에서 보내주는 화면을 그대로 우리에게 보여주기만 했다면, 스마트 TV는 방송국에서 보내주는 것에 무언가를 더해줌으로써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낸다는 차이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 차이가 "하늘과 땅 차이"인지, 아니면 종이 한장 차이 밖에 안될것인지는 앞으로 차근 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시간으로 삼성 스마트 TV가 어떤 모습인지 대략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고 다음 포스팅부터 각 세부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서둘지 말고 천천히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 

5mm의 베젤로 시원스런 화면을 즐긴다
삼성 스마트 TV가 처음 집에 도착했을때 과연 어떤 느낌일까 하고 무척 기대를 했습니다. 스마트 TV를 설치해 주시는 기사님의 손에 의해 포장이 하나씩 벗겨질때마다 기대감은 더욱 증폭되더군요. 그리고 마침내 나타난 삼성 스마트 TV는 정말 얇은 베젤을 가지고 있더군요. 

5mm 베젤이 보이시나요? 위의 사진에서 TV의 테두리는 투명한 플라스틱 재질의 베젤 보호 프로텍터이고, 그 안쪽에 보이는 얇은 띠가 베젤입니다. 이 베젤의 두께가 5mm라는 얘기지요. 말이 5mm지, 제가 쓰고 있는 스마트폰 갤럭시S의 절반밖에 안되는 두께입니다. 삼성 스마트TV는 기존의 TV가 가진 넓디 넓은 베젤을 5mm로 얇게 최소화해 거의 보이지 않는 수준으로 만들었습니다. 베젤이 이렇게 얇으니 TV화면이 더욱 커보이더군요. 

기존에 집에 있던 삼성 PDP TV와 베젤을 비교해 보니... 이건 뭥미~ 아예 상대가 되지 않는 베젤 두께네요. 마치 탱크와 자전거를 비교하는 느낌이랄까요. 



LED TV라 그런지 두께도 얇아서 겨우 블랙베리 정도의 두께밖에 안됩니다. 그만큼 집안이 넓어지는 효과가 생기게 되는거죠.


베젤이 얇으면 TV를 거실에 놓았을때 인테리어를 살려주는 역할을 하고 시야를 방해받지 않아 더욱 깔끔하고 시원스런 화면을 즐길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오늘따라 최일구 앵커가 더욱 빛나 보이는군요. 특히 입체감있는 3D 영상을 감상할때 주변에 방해받지 않고 화면에 집중할수 있다면 더 좋겠죠? (3D 영상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풀 HD LED TV의 화질
삼성 스마트 TV를 보면서 한가지 더 감탄한 점은 풀 HD LED가 전해주는 선명함이었습니다. HD급 PDP TV를 보다가 풀HD LED TV를 보니 화질 차이를 쉽게 느낄수 있더군요. 사진상으로는 정확히 보여드릴수 없어 아쉽지만 일단 사진 몇장을 올려 봅니다.

012345


일반 HD TV를 보다가 풀HD LED TV를 보게되니 그야말로 눈이 확 트인것 같더군요. 저만 그런가 싶어서 집사람과 아이에게 물어보았더니 확실히 PDP TV와는 큰 차이가 난다고 하네요. 앞으로 풀HD 화면에 익숙해지면 더이상 PDP 볼 일이 없을것 같아 그게 살짝 걱정이 되는군요. 


스마트 TV, "연결"하면 스마트해진다
솔직히 삼성 스마트 TV를 처음 만났을때 느낌은 다른 TV와 그다지 다르지 않았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TV보다는 많이 얇고 가벼워졌으며 보다 세련된 디자인을 가진, 보다 화질이 좋아진 풀HD LED TV라는 인식외에는 더이상 특별함은 느껴지지 않더군요. 적어도 플러그를 연결하고 와이파이 "연결"을 하기 전까지는 말이죠.

삼성 스마트 TV를 네트워크에 연결하려면 와이파이나 유선 랜을 모두 사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TV 뒷쪽을 랜 케이블로 지저분하게 만드느니 조금 속도가 느리더라도 와이파이 연결을 하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사실 와이파이 정도의 속도만 되어도 충분히 빠르게 인터넷 및 여러가지 스마트TV의 기능을 즐길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와이파이 연결을 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삼성 스마트TV에서 와이파이 연결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리모컨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누르고 아래 사진에 보이는 "네트워크 설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음 화면에 네트워크 설정에 대한 설정이 나오는데 간단히 숙지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되구요.

네트워크 설정 화면에서 "무선(일반)"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삼성 스마트 TV가 무선 공유기를 검색해 냅니다.

연결할 무선 공유기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이 완료되는 것이죠. 

간단한 과정을 거쳐 "연결"이 된 삼성 스마트 TV는 그 스마트한 능력을 보여줄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이제부터 삼성 스마트 TV의 스마트한 성능을 즐기면 되는것이죠. (관련 내용은 다음 포스팅부터 자세하게 알려드릴테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

3D 안경 살펴보기
삼성 스마트TV에는 3D 안경이 함께 제공됩니다.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3D 영상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아이템이죠. 재작년에 인기를 끌었던 아바타는 3D 영화로 인해 더 큰 인기를 얻은 작품입니다. 3D 영화를 만들지 않았다면 아바타가 그렇게 큰 성공을 거둘수 있었을지 의문이 들 정도니까요.

삼성 스마트 TV와 함께 도착한 3D 안경은 셔터 글라스 방식으로 이처럼 안경에 마이크로 USB 단자가 하나 달려 있습니다. 바로 충전을 하기 위해서죠. 삼성 스마트 TV는 3D 영상을 셔터 글라스 방식으로 만들어 내기 때문에 이런 셔터 글라스 방식의 3D 안경을 써야 합니다. 

3D 안경의 디자인은 무난한 편으로 충전식 안경임에도 그리 무겁지 않아 착용감이 좋습니다. 아직 사용전이라 안경에 보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이 스티커를 떼고 마음껏 3D 영상을 즐겨봐야 하겠습니다. 3D 안경에 대해서는 다음에 3D 영상에 대한 이야기를 할때 다시 자세히 다루도록 할테니 조금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 

스마트 TV 리모컨 살펴보기
삼성 스마트 TV의 리모컨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일반 TV 리모컨과 같은 모양의 "그냥 리모컨"이고 다른 하나는 스마트 TV에서 사용하면 좋은 "쿼티형 리모컨"입니다.

일반 리모컨은 크게 달라진건 없습니다만 스마트 TV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약간의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실 이 일반 리모컨만 있어도 스마트TV의 기능은 불편하게나마 모두 사용할수 있지만 스마트TV의 기능중 하나인 트위터나 페이스북등에 글을 쓰거나 웹라우저를 사용할때는 아무래도 쿼티 리모컨이 있는게 편리합니다.


쿼티 리모컨은 삼성 스마트 TV의 스마트 허브와 소셜 TV, 웹브라우저등에서 사용하기 좋게 만들어졌습니다. 이름대로 쿼티(QWERTY) 키보드가 컴퓨터 자판처럼 리모컨에 올라가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TV의 쿼티 리모컨은 양면에 모두 키가 달려 있습니다. 혹시나 양쪽 키가 함께 눌러지면 어떻게 하나 하는 의문이 생길수 있지만 쿼티 리모컨은 위로 향한 부분의 키입력만 받아 들입니다. 그래서 아래쪽 키를 잘못 눌러도 아무런 반응이 일어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쿼티 리모컨은 양쪽의 두께가 다른 비대칭 형태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것이 특이한 점입니다. 이렇게 리모컨을 비대칭 형태로 만들어 놓으면 키모컨의 키를 누를때 잡기 쉬워지는 효과가 있죠. 쿼티 리모컨을 사용할때는 이렇게 두꺼운 부분을 앞쪽으로 향하게 되는데 쿼티 자판이 있는 부분에 작은 흑백 LCD창이 있어 TV 화면과 키보드를 번갈아 보면서 키입력을 하지 않고 리모컨만 보면서 키입력을 할수 있어 좋더군요. 

아쉽게도 쿼티 리모컨은 별매품으로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 스마트TV를 제대로 쓰려면 반드시 구매해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쿼티 리모콘을 사용하기전에 두가지 해야 할일이 있습니다. 리모콘을 구입하면 위와 같은 쿼티 리모컨 TV S/W가 담긴 USB 메모리가 제공되는데 TV 뒷면에 위치한 USB포트에 꽂아 소프트웨어를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는 USB를 꽂으면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잠시만 기다리면 설치가 끝나더군요.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뒤에는 페어링이라는 두번째 절차를 거쳐야만 비로소 쿼티 리모콘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페어링을 하려면 쿼티 자판에서 SYM과 TAB 키를 찾아 동시에 누르면 잠시후 페어링이 시작됩니다. 

페어링이 시작되고 몇초만 기다리면 페어링이 완료됩니다. 저는 처음에 페어링을 실패했었는데 이럴때는 TV를 껐다가 다시 켜고 시도하면 페어링이 잘되니 참고하세요.

나중에 다시 얘기하겠지만 이 쿼티 리모콘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정말 "하늘과 땅 차이"가 날만큼 큽니다. 삼성 스마트TV를 편리하게 사용하려면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라고 할수 있죠. 

이렇게 해서 쿼티 리모컨까지 모든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제 삼성 스마트 TV를 스마트하게 활용하는것만 남았죠. 조금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린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해보면 그렇게 어렵지도 않고 오래 걸리지도 않습니다. 글로 설명을 하다보니 조금 길어진것 뿐이죠.


다음 포스팅에서는 삼성 스마트TV로 풀HD 3D 영상을 즐기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풀HD로 즐기는 3D 영상, 꽤 볼만합니다. 기대해 주세요. ^^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