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리뷰/모바일 앱 리뷰

앱머써 이용해 스마트폰 앱 사용 현황 알아보니

와이엇 2011. 1. 21. 15:09
요즘 스마트폰 사용이 많이 늘었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앱은 그렇게 많은것 같지 않더군요. 지난해 9월 닐슨 (Nielsen) 리서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개인의 모바일 앱 평균 보유 갯수는 약 20여개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물론 지금은 그 숫자가 조금 늘어났을것으로 생각되긴 하지만 보통 앱을 조금 쓴다고 하는 분들도 40개 이상을 넘는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은것 같더군요. 또 사용하는 앱도 개인에 따라 일정한 카테고리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할수 있는 것이 굉장히 많아진 요즘 어떤 앱이 있는지 많이 아는것도 하나의 지식이 되버리는듯한 느낌입니다. 하지만 앱스토어에 등록되어 있는 수십만개의 앱중 개인이 알고 있고 사용하고 있는 앱의 갯수에는 한계가 있을수 밖에 없죠. 

내가 알고 있는 앱과 내 친구가 알고 있는 앱은 아주 많이 다를수 있습니다. 친구끼리 서로 유용한 앱을 추천해주곤 하지만 막상 추천해준 앱을 마켓이나 앱스토어에서 찾아서 다운받기까지는 그렇게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앱머써"라는 앱을 사용하면 이러한 앱추천이 조금 쉬워집니다.

앱머써는 전화번호부에 등록된 친구가 사용하는 앱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바로 다운로드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주소록에 있는 친구의 앱을 확인할수 있는것은 아니고 그 친구도 앱머써를 사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친구에게 앱리스트를 공유하자는 요청을 한뒤 친구가 그 요청을 수락해야 하죠. 글로 쓰다보니 꽤 복잡한것 같지만 실은 그렇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앱 공유 요청하고 수락하면 바로 앱머써 사용준비 끝입니다.

이처럼 앱머써를 사용해 친구의 앱이 무엇인지 알수 있고 내가 추천하는 앱을 문자나 트위터를 통해 링크를 보내는 기능도 매우 유용하지만 앱머써에는 어떤 앱이 어떤식으로 인기가 있는지 분석할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앱머써로 확인이 가능한 부분은 가장 많이 이용한 앱은 무엇인지, 다운로드수가 많은 앱은 무엇인지, 추천수가 많은 앱은 무엇인지등 3가지이고 각각 일간, 주간, 월간 순위와 전체, 유료, 무료, 급상승, New순위등에 대해서도 순위가 정해지므로 모두 15가지 방법으로 분석이 가능합니다. 

또, 나와 어울릴만한 앱, 마니아들을 위한 앱은 무엇인지도 알아볼수 있고 특정앱의 전체 순위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가던 부분이기도 해서 앱머써를 이용해 몇가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앱머써는 안드로이드 마켓과 T스토어에 등록된 앱에 대한 데이터만 제공합니다.

1) 가장 많이 이용한 앱
우선 가장 많이 이용한 앱은 어떤것인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전체 순위에서 카카오톡(Kakao Talk)이 일간, 주간, 월간 순위 모두 1위를 차지하며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최고의 인기 앱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위자리는 일간, 주간 순위에서 Go Launcher가 차지한 가운데 월간순위에서는 네이트온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사용자수를 갖고 있는 네이트온답게 스마트폰 앱도 사용자가 꽤 많군요. 4위에는 폰꾸미기 앱이 올라 있어 국내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자신만의 취향으로 꾸미고 싶어하는 욕구가 아주 크다는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5위와 6위에는 Hi there와 Apps Organizer가 올라와 있어 상위권에 메신저 앱이 3개나 올라와 있고 Go Launcher, 폰꾸미기 앱, Apps Organizer등 개인화 앱이 상당히 인기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2) 가장 많이 다운로드한 앱
다운로드를 가장 많이 한 앱도 역시 카카오톡이었습니다. 일간, 주간, 월간 순위 모두 카카오톡이 1위를 차지하며 가장 다운로드를 많이 한 앱으로 나타났고 2위를 놓고 오브제(OVJET)와 멜론, 필수어플 가이드 Lite가 다투는 상황이네요. 

3) 가장 많이 추천한 앱 (Supported by Tstore)
가장 많이 추천한 앱은 T스토어 자료로 만든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는 추천 결과를 알수 있는 통계툴이 없는건지 화면에 Supported by Tstore라고 적혀 있더군요. 이 부문에서도 역시 일간, 주간, 월간 순위에서 카카오톡이 모두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추천 부문에서는 1위를 제외하고는 약간 혼전이 벌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심플싱크, 싸이월드, 앵그리버드, 네이트온, SoundBest Player, 올댓 갤럭시S 베이직등이 2위에서 5위까지 혼전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의 세가지 카테고리 순위를 보면서 간단한 분석을 해보면 카카오톡이라는 스마트폰용 무료 메신저 앱이 지금 국내 모바일앱 시장을 완전히 휩쓸고 있다는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2위권을 봐도 네이트온, 싸이월드, Hi, There등 메신저 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같은 메신저 앱의 인기는 국내뿐 아니라 중동 4개국에서도 카카오톡이무료앱 순위 1위를 달리며 모바일 앱 한류 바람도 일으키도 있다는 소식에서도 알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이 이렇게 인기를 끈다는 사실을 통해 그만큼 사람들이 메신저 서비스를 이용해 지인들과의 소통을 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수 있을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은 원래 전화나 문자 기능이 기본인 디바이스입니다. 스마트폰이 인기를 끌기전에도 사람들은 비싼 전화통화 대신 저렴한 휴대폰 문자 서비스를 많이 이용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스마트폰에서 메신저 앱이 인기를 끄는 이유를 알수 있을것 같네요. 저렴한 데이터 요금을 이용해 소통하기 위해 카카오톡이나 메신저 앱을 많이 이용한다는 사실은 자연스런 현상이고 이를 통해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성향을 파악해 앞으로 어떤 서비스나 앱을 만들면 좋을지도 가늠할수 있을것 같군요.

벤처 투자자들도 카카오톡의 인기에 이러한 사실을 눈치채고 벌써 약 50억원을 투자했다는 소식도 있더군요. 카카오톡이 이러한 투자금을 이용해 앞으로 어떤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 낼수 있을지 벌써부터 은근히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네이버, 다음, 네이트등의 포털 앱은 상위권에서 찾아보기 힘들어 모바일 앱에서의 상황은 웹과는 전혀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모바일로 포털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굳이 앱을 사용할 필요성을 못느끼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려준다고 할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네이버나 다음에 접속할때 모바일 앱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바로 모바일 웹브라우저에서 접속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웹브라우저도 상당히 편리할뿐 아니라 앱을 사용하는것 보다 웹브라우저를 쓰는것이 더 자유롭게 많은 서비스를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포털 앱이 큰 인기를 얻지 못하는것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 참고로 포털 앱의 순위를 알아보니, 네이버 앱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랭크되어 있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N드라이브 앱은 많이 사용할것으로 생각했는데 생각외로 많이 사용하지 않는군요.

다음(Daum) 관련 앱도 검색해 보았는데 아래와 같이 5개의 앱이 검색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네이버에 비해 앱 사용 빈도가 낮게 나와 웹과 비슷한 현상이 나오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네이트 관련 앱은 아래 그림과 같이 국내 최대 사용자를 갖고 있는 네이트온과 네이트온 UC앱이 상위에 랭크되어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앱보다 인기도 좋고 앱의 종류도 많이 나와 있다는 사실을 알수 있네요. 


PS> "앱머써"는 T스토어에서 검색하시면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