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리뷰/서평

[서평] 왜 구글인가 (Why Google?)

와이엇 2010. 12. 29. 07:30
최근 한빛비즈라는 출판사에서 나온 "왜 구글인가" 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원제는 "구글의 정체"라고 하는데 지금까지 어렴풋이 알고 있던 구글의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폭넓고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어 만족스럽게 읽은 책입니다. IT와 구글에 호기심과 관심이 있는 일반인이 읽기에 좋은책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다만 내용이 조금 평이하게 느껴져서 보다 깊은 내용을 원하는 분들이나  IT와 웹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분들에게는 그다지 큰 만족감을 주지는 못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책의 저자는 마키노 다케후미(牧野武文)라는 일본의 IT 분야 전문 저널리스트로서 IT 산업과 IT 기기는 물론, 경제․경영 분야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깊이 있는 통찰을 보여주는 저자로 유명하다고 하는군요.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필법으로 정평이 나 있다고 합니다. 그러고보니 이책의 내용이 왜 이렇게 평이하게 느껴지는지 알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 책은 구글의 정체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으로부터 시작합니다. 구글이 왜 수익이 나지 않을것 같은 무료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하는지부터 구글이 어떻게 다양한 분야로 계속해서 사업을 확장해 나갈 수 있는지 구글의 수익 구조 및 그 원천을 자세하고도 알기쉽게 설명해 나갑니다. 그리고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더 큰 시장을 공략해 나가기 위해 치밀하게 계획된 미래의 성장 전략을 살펴봅니다. 또한 앞으로 어떻게 해야 구글이 계속해서 성장해 나갈수 있는지, 당면한 문제들은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기쉽게 풀어나갑니다. 이미 많이 알려져 있는 내용들이기는 하지만 이 책을 읽어봄으로써 다시 한번 생각을 정리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수는 있을것 같네요. 

책의 내용중 소비자를 보다 능동적으로 바꾸어주는 AISAS라는 구매 결정 프로세스 모델에 대해서 기존의 AIDMA 모델과 비교해 자세하고도 알기 쉽게 설명해 주어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원하는 독자들을 위한 배려도 눈여겨 볼만 하더군요. 참고로 AIDMA는 Attention(주의)-Interest(관심)-Disire(욕구)-Memory(기억)-Action(행동)이라는 전통적인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을 프로세스 모델화한 것이고 AISAS는 Attention(주의)-Interest(관심)-Search(검색)-Action(행동)-Share(공유)로 설명되는 인터넷 등장 이후의 구매 패턴입니다.

구글은 인터넷 등장이후 새롭게 나타나게 된 AISAS 프로세스중 검색(Search)에 있어 뛰어난 기술을 이용해 현재의 위치에 오르게 되는데 책에서는 검색과 광고를 결합한 새로운 수익 모델을 만들어 기존의 인터넷 강자들을 차례로 물리치는 과정을 재미있게 풀어놓았습니다. 특히 구글 탄생과 관련한 부분에서는 GoTo.com이 먼저 개발해 내놓았던 검색 연동형 광고와 구글의 애드워즈가 어떠한 차별성을 갖는지, GoTo.com이 왜 오버추어(Overture)로 바뀌게 되는지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이에 대해서 자세히 몰랐던 저로서는 꽤 흥미롭게 읽었던 부분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구글과 우리의 미래에 대해 쓴 마지막 장에서는 구글의 경영철학에 대해 소개하고 구글이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것이며 그로 인해 우리의 삶이 어떻게 바뀌어 나갈것인지 써나가고 있는데 이 부분에서 저자가 구글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짐작할수 있습니다. 얼핏 제목만 보면 저자가 구글 찬양론자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그렇지 않으며 구글이 기존의 질서를 어떻게 바꾸어 나가는지 무엇을 바꾸어 나갈것인지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얘기하며 끝을 맺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읽는이를 위해 이해하기 쉽도록 노력했다는 것이 보이고 가끔씩 전문적인 내용도 섞어가며 구글에 대해 자세하고 알기 쉽게 쓴 책입니다. 다만 저자가 일본인이다보니 일본의 상황을 예로 들어가며 쓴 부분이 많습니다. 이 부분에서 국내 독자들이 약간의 거리감을 느낄수 있지만 그렇게 큰 부분은 아니고 IT를 조금이라도 알고 있다면 이해할수 있는 부분이라 여겨집니다. 그렇게 새롭고 충격적인 내용은 없지만 편안한 마음으로 IT와 구글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은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 읽어볼만한 양서라고 얘기하고 싶네요.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