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리뷰/모바일 앱 리뷰

티빙(TVing)으로 즐기는 모바일 TV

와이엇 2010. 11. 8. 14:13

저희집에서는 TV를 많이 시청하지 않습니다. 제가 TV를 많이 안보는 이유도 있지만 학교에 다니는 아이때문에 TV시청을 자제하고 있죠. 어렸을때부터 TV 시청을 많이 하면 습관이 될것 같아 가능하면 아이에게 TV를 많이 보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가끔씩 재미있거나 보고싶은 TV 프로그램이 있으면 집사람과 합의해 조금씩 시청하긴 하지만 원하는 만큼 즐기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얼마전 끝난 슈퍼스타K같은 인기있는 유명프로그램도 제대로 보지 못해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아무런 얘기도 하지 못하고 있었죠.

요즘 TV를 켜면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참 많이 하는것 같더군요. 슈퍼스타K같은 프로그램을 봐도 그렇고 예전과 많이 달라진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집에서는 앞으로도 TV 시청을 맘대로 할수 없을듯 합니다. 아이 교육에 민감한 집사람의 교육 정책에 반기를 들면서까지 TV를 볼수는 없는 노릇이니까요. 

그런데 가족들 몰래 TV를 시청할수 있는 좋은 방법이 한가지 생겼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볼수 있는 방법이죠. TV 방송을 실시간으로 볼수있는 스마트폰 앱, 티빙(TVing)을 소개합니다.


CJ헬로비전에서 얼마전 내놓은 TVing이라는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TV 방송을 볼수 있습니다. TVing 서비스는 몇달전부터 PC에서 이용할수 있었는데 11월부터 아이폰, 갤럭시S같은 스마트폰에서도 방송을 볼수 있는 앱이 출시되었습니다. 아이패드, 갤럭시탭같은 태블릿에서 사용할수 있는 태블릿 앱도 곧 출시된다고 하는데 스마트폰보다 큰 태블릿에서 방송을 보면 더욱 좋을것 같군요. 태블릿 사용자들은 조금만 더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TVing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TVing.com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앱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TVing앱은 TVing.com에 접속해서 다운받거나 아이폰 앱스토어나 안드로이드마켓에서 "티빙"이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티빙 앱을 설치한뒤에는 앱을 시작하고 설정 메뉴에서 자동로그인 설정을 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방법이고 안드로이드폰에서는 하단의 메뉴키를 눌러 아래와 같이 설정화면을 불러내 설정화면으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티빙 서비스는 회원가입후 3일동안 무료로 모든 서비스를 체험해 볼수 있습니다. 3일후에도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용권을 구입하면 됩니다. 


볼만한 프로그램을 시청하려면 유료 이용권을 구입해야 한다고 해서 저도 처음에는 거부감이 들었었는데, 가격을 알고나니 그리 비싸지 않아 거부감이 사라지더군요. 가격은 위에 나온것처럼 1일 이용권은 1000원이지만 30일 이용권은 3500원이고 월 정기결제를 하면 3000원에 사용할수 있습니다. 케이블TV 요금은 약정을 해도 한달에 약 2만원정도 하는데 이정도면 정말 싸게 볼수 있는 셈입니다. 게다가 약정도 없으니 얼마든지 보고 싶을때 보고, 보고 싶지 않을땐 쉽게 해지할수도 있습니다.


티빙 서비스에는 프리미엄 서비스와 패키지 서비스도 있는데 위의 그림을 보아하니 여기엔 성인물이 포함되어 있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혹시 필요한 분들이 있을지 몰라서 소개합니다. 성인용 프로그램도 가격이 꽤 괜찮군요. ^^

티빙 서비스를 이용해 볼수 있는 채널 리스트
위 그림은 티빙에서 제공하는 채널입니다. 채널별로 지원하는 기기가 다르게 나와 있습니다. PC와 스마트폰 태블릿등 여러가지 기기에서 티빙 서비스를 사용할수 있는걸 알수 있죠.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수 있으니 클릭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매우 많은 채널을 제공하는걸 알수 있죠.)

일단 티빙앱을 설치한뒤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좌측부터 채널순, 시청률순, 장르순으로 프로그램을 정렬해서 볼수 있습니다.

또 자주보는 채널은 마이채널에 등록해놓고 볼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설정된 채널이 없으니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별표(☆)를 터치해서 마이채널 설정화면으로 넘어가 자신이 좋아하는 채널을 마이채널에 등록해 놓으면 됩니다.


마이채널에 등록해 놓은 채널은 아래와 같이 마이채널 탭에 나타나 쉽게 자신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볼수 있습니다. 마치 웹브라우저의 즐겨찾기와 같은 기능이죠.

실제 방송 화면은 아래와 같이 나타나는데 한가지 알아두어야 할것이 있습니다. TVing앱은 와이파이(Wi-Fi) 환경에서만 시청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점은 홈페이지에도 공지되어 있으니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괜히 3G망으로 시청하려다 작동이 안된다는 불평을 하지 마시구요. ^^;  몇가지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시청해 보았는데 화면도 깨끗하게 잘 나오는 편이고 끊김도 거의 없어 꽤 볼만하더군요.

방송중 화면을 터치하면 아래 화면처럼 화면에 프로그램 리스트가 5개 나타납니다. 이부분을 위, 아래로 스크롤하면 현재 방송중인 다른 방송 프로그램 리스트가 나타나고 이중에서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화면을 이동할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아래처럼 방송을 시청하지 않는 상태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면 몇가지 메뉴가 나타나는데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연동해 방송 관련 정보를 공유할수 있도록 해 놓았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현재 시청 가능한 채널 및 프로그램을 검색할수도 있습니다.

편성표를 누르면 아래화면처럼 각 채널별로 편성되어 있는 프로그램 목록을 볼수 있습니다. 다음날 프로그램까지 2일치 편성내용을 알수 있게 되어 있네요. 채널 변경을 하려면 채널이 표시되어 있는 부분을 좌우로 스크롤하면 됩니다.

티빙 앱을 제 갤럭시S에 설치한뒤로 전에는 자주 볼수 없었던 TV 보는 새로운 재미가 생겼습니다. 그것도 아이가 책읽는것을 방해하지 않고 집사람의 잔소리를 듣지 않으면서 이어폰을 꽂고 조용히 즐길수 있게 되어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약정이 없는것도 맘에 드는군요. 월 정기 결제를 하더라도 언제든지 해지하고 싶으면 해지가 가능합니다. 결제도 휴대폰 소액결제와 신용카드 결제등 원하는 방법으로 결제가 가능하더군요.

단지 3G망에서 시청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요즘은 무제한 요금제가 나와 있어 데이터 요금은 걱정할 필요도 없는데 말이죠. 속도가 느려서 막아 놓았다면 이해가 가기는 하지만 이런 좋은 앱을 가정이나 건물등의 와이파이망 내에서 고정된 상태에서만 쓸수 있다는 것은 조금 불만입니다. 이동중에 TV시청을 하는 재미도 꽤 쏠쏠하거든요. 앞으로 이동중 3G망에서 사용할수 있는 방법도 마련되면 좋을것 같네요.

티빙 서비스 사용 팁 한가지
TVing 서비스중 맘에 드는 사항이 하나 있어 알려드립니다. TVing 서비스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앱으로만 사용할수 있는건 아니더군요. PC나 노트북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더구나 PC에서는 지상파 TV 프로그램도 시청이 가능합니다. 아래처럼 TVing 홈페이지에 로그인한뒤 "바로 시청"을 누르면 케이블 TV외에 지상파 프로그램도 시청이 가능합니다. 이글의 윗부분에 소개한 티빙 서비스를 이용해 볼수 있는 채널 리스트에 나와 있는 거의 모든 채널을 다 볼수 있다는  말이죠.

노트북으로 이처럼 개그콘서트를 시청하는 재미도 꽤 괜찮더군요. 스마트폰보다 화면이 커서 보다 쾌적하게 시청을 할수 있어 좋습니다. ^^

참, PC에서 티빙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TVing 웹플레이어를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거리를 찾는 분들에게 티빙 서비스는 꽤 괜찮은 선택이 될것 같군요. 물론 실시간 시청만 가능하고 녹화된 프로그램을 보는 기능이나 실시간 방송 녹화 기능등이 없는것이 아쉽긴 하지만 몇천원만 지불하면 한달동안 원하는 방송을 마음껏 볼수 있어 수요가 꽤 있을것 같네요. 앞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을때 서버 처리 능력이 부족하지 않도록 준비가 잘 되어 있어야 할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한동안은 그동안 못보았던 TV를 보느라 잠자는 시간이 조금 줄어들것 같습니다. TV 시청도 중독이 되는것 같던데 조심해야 할것 같군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