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방송통신 주요 트렌드는?
이와 관련해 작년 12월 KT경제경영 연구소에서 운영하는 디지에코(Digieco)에서 2010년 방송통신시장 10대 이슈를 선정하기 위한 설문 작성을 요청하셨습니다. 아래는 설문내용에 대해 저의 생각을 정리해 답변을 한 내용입니다. 설문 내용은 언론지상에서 거론된 방송통신시장 관련이슈를 나열한 아래의 표에서 중요한 사항 5개를 선택해 전반적인 방송통신시장을 살펴 볼 때, 2010년에 중요하게 떠오를 항목을 “주요 이슈” 5개 항목에서 각각 하나씩 선택해 총 5개를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를 쓰는 것이었습니다.
구분 |
주요 이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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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 |
전통적인 통신서비스 |
인터넷 전화의 유선전화 대체 가속화 결합 서비스 보급 확대 iPhone 출시와 더불어 이동전화 단말기 보조금 경쟁 격화 통신요금 인하 추세 지속 |
새롭게 나타나는 서비스 |
컨버전스 서비스간 경쟁(KT FMC Qook&Show vs. SKT FMS 홈존) 본격화 WiBro 활성화 및 커버리지 확대 IPTV의 지속적인 확대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업 시장 확산 4G 등 차세대 네트워크 투자 본격화, 4G vs. WiBro 진영의 투자 방향 고민(선택과 집중) Mobile IPTV vs. DMB 진영 경쟁구도 변화 모바일 VoIP, 모바일 IPTV 등 규제기반 없는 서비스 출현에 따른 사업자간 분쟁 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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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인터넷의 확산 |
스마트폰 보급 확산에 따라 SNS, LBS(Daum맵, Google Earth 등) 서비스 확산 가속화 모바일 금융, 모바일 광고 등 새로운 서비스와 new BM 등장 iPhone vs. Android폰 경쟁구도 형성 앱스토어 주도권 경쟁 본격화 Emerging Devices(이북리더, 무선 접속 기능 부가된 IT 기기 등) 다양화 및 보급 확대 데이터 전용 요금 및 USIM 을 통한 선불 요금제 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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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자간 |
Player간 합종 연횡 산업간 컨버전스 |
LG그룹 통신계열사 합병 SK텔레콤+SK브로드밴드 합병 가상이동망사업자(MVNO) 사업자 시장 진입 통신과 이종 산업간 제휴(물류, 유통, 렌탈, 부동산) 산업간 컨버전스(통신-자동차-금융- 조선) |
규제 등 |
규제환경 변화 |
민영 미디어 렙 도입 신규 종합 편성 채널 출범 무선 인터넷 보안 이슈의 대두 통신 3사간 비대칭 규제 철폐 |
제가 선택한 주요 이슈 5개와 그밖에
이슈 1: iPhone출시와 더불어 이동전화 단말기 보조금 경쟁 격화
· 아이폰 출시로 인해 국내 이동전화 시장을 과점 지배하고 있던 삼성, LG등의 단말기 업체들과 SKT,LG텔레콤등 이통사들이 아이폰의 급속한 확산을 막기 위해서 단기적인 대책으로 단말기 보조금을 경쟁적으로 확대할것입니다. 일단 많은 액수의 단말기 보조금을 제공해 아이폰의 기세를 누그러뜨린뒤 그동안 신제품을 개발해 성능이나 사용성면에서 아이폰을 능가할 제품을 제공하는 전략을 사용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슈 2: WiBro활성화 및 커버리지 확대
· 와이브로는 현재 수도권에만 집중되어 있는데 커버리지가 전국으로 확대 실시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모바일 와이맥스에서도 사용되는 원천기술인 와이브로가 상용화에 앞섰지만 아직 활성화가 되지 않고 있는 것은 문제입니다. 기술개발국에서조차 제대로 활성화되지 않은 기술이 세계 무대에서 경쟁기술인 유럽식 LTE와의 경쟁에서 이길 확률은 없기 때문에 국내활성화를 우선한 뒤 외국에도 점차 와이브로를 소개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야만 LTE와의 승부에서 이기지 못하더라도 얼마간의 마켓쉐어를 가져갈수 있을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이슈 3: 스마트폰 보급 확산에 따라 SNS, LBS(Daum맵, Google Earth 등) 서비스 확산 가속화
·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 모바일 웹 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지게 되는데 그에 따라 가장 많은 수요를 보일것으로 예상되는 서비스가 트위터를 비롯한 SNS와 다음맵을 필두로 한 LBS라고 할수 있습니다. 실제로 트위터는 아이폰 국내 출시후 사용량이 늘었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데 파워블로거들의 경우 팔로워 증가세가 아이폰 출시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동시 짧은 시간동안 할수 있는 서비스중 트위터 같은 SNS가 최고의 킬러 서비스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 확대는 SNS의 확산에 큰 원동력이 될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또한, LBS는 SNS에 비해 스마트폰으로 할수 있는 최고의 가치서비스라고 생각되는데 SNS는 현대인의 스트레스 해소 및 정보 공유의 성격이 큰 서비스인 반면에 LBS는 서비스의 존재로 인해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패턴의 생활방식이 생겨날수도 있고 이로인해 일상생활의 편의성을 크게 증가시켜 주는 새로운 서비스도 생겨낤 있기 때문에 SNS보다 더 가치있는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다음지도, 구글어스등의 길찾기, 대중교통 서비스등은 사용할 가치가 굉장히 크고 최근 논란이 된 경기도의 “서울버스”라는 아이폰 어플 서비스의 차단 사태등은 이같은 서비스의 필요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생각됩니다.
· 현재 케이블TV업계 및 온세 통신 등 중소업체들이 관심을 갖고 내년 하반기부터 새로운 이통사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기존 이통사들이 무선데이터에만 관심을 갖고 있고 음성통신에는 관심이 적어 신규진출을 모색하는 업체들과의 이견 발생 우려가 있으니 이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조정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3년 일몰제도 논란거리인데 신규업체들의 진출을 위해서는 일몰제가 없어져야 할것으로 보이는군요. 아니면 MVNO 사업이 충분히 활성화될때까지 충분한 시간(5년~10년정도)을 주는 방안을 생각해야 합니다.
· MVNO 사업이 활성화되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신규 서비스가 많이 생겨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줄것이기 때문에 기존 이통사들보다는 신규업자들을 위한 정책 설정이 필요해 보이고 이를 다양하게 홍보해 국민들에게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알리는 방법을 생각해 봐야할것입니다.
이슈 5: 무선 인터넷 보안 이슈의 대두
· 아이폰 도입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이용한 무선 인터넷 사용에도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이통사의 3G망을 통한 인터넷 사용은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요금제 한도내에서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늘어날텐데 이 경우 발생할수 있는 보안문제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넷 전화가 많이 보급되어 이를 통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가정이 늘고 있고 한가구에 2대이상의 PC를 보유한 가정이 많아지면서 무선 공유기를 설치한 사례가 늘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보안 설정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선 인터넷 사용시에 발생할수 있는 보안문제에 대해 홍보하는 일이 중요해질것이라고 보여집니다. 또한, 이들 제품을 만드는 제조업체들에게도 보다 강력한 보안 솔루션을 적용하게 하는 정책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방송통신 전반에 걸친 이슈로 (1)번 항목에 포함되지 않은 추가 트렌드/이슈 2가지
이슈 1: 개인정보 유출 관련 이슈
· 계속되는 DDos공격과 메신저 피싱, 보이스 피싱등으로 개인정보에 대한 보안 문제가 대두되었는데 이에 대해서도 통신 업계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지속적인 대국민홍보 활동도 이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