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HP 빅뱅 2012

선 하나로 충분하다, HP t410 올인원 스마트 제로 클라이언트

와이엇 2012. 5. 17. 12:30
HP는 지난주 상하이에서 열린 Global Influencer Summit에서 다양한 고성능 기업용 솔루션도 다수 선보였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눈길을 끄는 제품은 케이블 하나로 구동되는 t410 올인원(AIO) 스마트 제로 클라이언트였습니다. 


t410 올인원 스마트 제로 클라이언트에는 일반적인 컴퓨터처럼 여러개의 케이블이 덕지덕지 달려 있지 않습니다. 이더넷 (Ethernet) 케이블 단 하나만 연결되어 있어 아주 깔끔하고 작동도 아주 잘 됩니다.


HP t410 AIO 스마트 제로 클라이언트는 자체에 운영체제가 없는, 말 그대로 클라이언트 단말기입니다. 제로클라이언트는 기업에서 근무자들에게 모니터만 제공해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든 것이죠. t410 AIO는 일반 PC 모니터처럼 생겼습니다. 여기에 연결된 것이라곤 오직 하나의 케이블 뿐. 그런데, 이 케이블이 전력도 공급하고 네트워크 연결도 도와줍니다. 참으로 신기한 일이더군요.


이런 일이 가능한것은 이더넷 케이블 하나로 전력을 공급받는 싱글 와이어 PoE(Power over Ethernet) 기술을 지원하는 POE 타입-1 규격의 이더넷 케이블 (랜 케이블)이 작은 양(15.4와트)이지만 전력 공급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HP t410 AIO 스마트 제로 클라이언트는 이더넷 케이블이 공급해주는 15.4와트의 전력중에서 13와트의 전력을 사용해 작동합니다. 적은 전력을 사용하다보니 CPU도 전력 소모가 적은 ARM기반 TI 프로세서인 TMS320DM8148 (1 GHz, 256 KB L2 cache, 싱글코어)를 사용하게 된것이죠.


여기에 통합 DSP를 채택해 성능도 만족시키며 풀스크린 HD급의 화질과 그래픽 컨텐츠, 멀티미디어도 제대로 구현해 낸다고 합니다. 케이블 하나로 뛰어난 멀티미디어 성능과 일반 PC를 사용하는듯 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뜻이죠.


그밖의 스펙을 살펴보면 1GB 메모리를 사용했고 2GB의 eMMC를 저장장치로 사용하며 시트릭스의 HDX-SOC에 최적화 되어 있고, MS의 RDP/RFX, VMware의 View, Teradici의 Optimized PCoIP 등 여러가지 가상화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외부 장치와 연결을 할 수 있도록 4개의 USB 2.0 포트가 있고 마이크와 헤드폰을 연결할 수 있는 포트가 각각 하나씩 있습니다. (USB포트는 뒷면에 2개, 모니터 우측에 2개씩 분리 배치되어 있습니다.)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RJ-45 포트는 당연히 필요하고 만일을 대비한 전원 커넥터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입력장치로는 표준 키보드와 2-버튼 광학 마우스가 기본 제공되고 스테레오 스피커도 내장되어 있어 조금이나마 멀티미디어를 즐길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HP t410 AIO 스마트 제로 클라이언트는 18.5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고 해상도는 1366 x 768을 지원합니다. 사실 18.5인치 화면은 그리 큰 화면은 아닙니다. 가까이서 보니 조금 작게 느껴지더군요. 화면 크기가 조금 더 컸으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t410 AIO는 당분간 더 커지기 힘들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현재까지의 기술로는 13와트 전력으로 커버할 수 있는 모니터의 최대 크기가 바로 18.5인치이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지금보다 전력소모가 더 적은 디스플레이가 나오거나 보다 적은 전력을 사용하는 CPU등이 개발된다면 18.5인치보다 더 큰 화면을 가진 올인원 스마트 제로 클라이언트도 기대해 볼 수 있겠죠. 참고로, t410 AIO의 화면 밝기는 200 nits로 일반 노트북을 AC전원에 연결했을때의 밝기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t410 올인원 스마트제로 클라이언트의 저전력 소모 기술은 3M의 적극적인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으며 HP와 3M의 엔지니어가 디스플레이의 전력 소모를 줄이기 위해 디스플레이 필름 개발에 많은 노력을 했다고 하는군요. 


t410 AIO는 하나의 케이블만 사용하기 때문에 공간을 적게 차지하고 전력 소비가 적기 때문에 관리자나 경영자 입장에서 도입하는데 관심이 많을것 같습니다.


전기 요금을 최대 78%까지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에서 눈여겨 봐도 좋을것 같구요. 


또한, 설치가 간단하고 유지 보수 관리도 쉽고 자동화 되어 있어 대기업 IT 관리자들이 좋아할 것 같기도 하네요.


t410 올인원 스마트 제로 클라이언트는 올해 8월 $429의 가격으로 출시된다고 합니다. 가격대가 괜찮은것 같은데 아쉽게도 가정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에 당분간 이 제품을 보기는 힘들것 같네요. ;;; 관련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