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리뷰/모바일 앱 리뷰
자세하게 살펴본 다음(Daum) 모바일 어플
와이엇
2011. 1. 31. 07:10
다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하 어플)은 포털 사이트 다음(Daum)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를 스마트폰에서 쉽게 사용할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웹으로 접속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보다 쉽게 접근할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죠. 다음의 인기 서비스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려면 설치해야 하는 필수 어플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다음 어플은 아이폰용과 안드로이드용으로 모두 출시되어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드로이드용 다음 어플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어플 홈화면 탐구
먼저 다음 어플의 홈화면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용 다음 어플의 홈화면입니다. 검정색 바탕에 밝은색 아이콘이 눈에 잘 띄는군요.
다음 어플의 홈 화면 UI를 살펴보면 상단에 검색창이 보이고 바로 아래에 다음이 요즘 밀고 있는 음성검색, 음악검색, 사물검색, 코드검색등 네가지 검색 아이콘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화면 가장 아래부분에는 홈버튼과 메뉴버튼, 그리고 검색 버튼이 고정노출되어 있습니다. 설정 메뉴는 안드로이드폰의 하드키 메뉴를 누르고 있으면 화면 하단에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화면을 터치한뒤 좌우로 움직이면 다음 서비스 아이콘들이 등록된 화면이 추가로 나오는데 이중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찾아 터치하면 해당 서비스를 모바일 버전으로 이용할수 있습니다. 다음 서비스가 이렇게 아이콘으로 정리되어 있으니 사용하기 매우 편리하더군요. 아직은 전체 서비스를 모두 담고 있지 않지만 서비스 아이콘은 앞으로 계속 추가되리라 봅니다.
다음 어플 하단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다음 서비스가 등록된 서비스 아이콘이 등록된 페이지가 기본으로 보이고(왼쪽 그림) 여기서 오른쪽 응용프로그램 탭을 누르면 스마트폰에 설치된 어플들을 볼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그런데 홈화면은 좌우 스크롤이고 메뉴 페이지는 세로 스크롤이어서 통일감이 없어 보이는것이 조금 아쉽네요.
위에 보이는 화면에서 다음 서비스탭과 응용프로그램 탭의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스마트폰 홈화면이 아닌) 다음 어플 홈화면에 아이콘을 추가할수 있습니다. 이는 안드로이드 OS의 아이콘 복사 기능과 동일한 기능이군요. 자주 쓰는 메뉴는 아래와 같이 편집해서 사용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화면을 잘 보면 작은 글씨로 App이라고 쓰여 있는데 이 아이콘은 말 그대로 어플을 실행하는 아이콘으로 전화 걸기와 문자 메시지, Gmail같은 기본 어플뿐아니라 앵그리버드같은 게임 어플등 다운받은 추가 어플도 추가할수 있네요.
다음 어플을 다운받고 처음 실행하면 홈화면에서 소녀시대 테마를 다운받으라고 하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소녀시대 테마를 다운받아 설치해 보았습니다.
하드키를 눌러 메뉴키를 소환한뒤 설정을 누르면 소녀시대 테마 설정을 할수 있는 옵션이 보입니다. 여기를 선택하면 소녀시대 테마를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소녀시대 테마는 다음 어플을 사용할때마다 사진이 바뀌더군요. 소녀시대와 다음의 계약이 3월 31일까지인지 그때까지 사용할수 있다고 하는 설명이 나오네요. 소녀시대 테마를 적용하니 화면이 한층 밝아지는 느낌입니다. ^^
홈화면을 보면 오른쪽 아래부분에 검색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누르면 현재 위치기반 검색 옵션이 켜진 상태로 검색화면이 나타납니다. 물론 GPS가 켜져있어야 하겠죠. 근처에 있는 중국집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근처에 위치한 중국집 리스트를 제대로 보여주는군요. 갑자기 자장면과 탕수육이 생각나네요. ^^
홈 화면 가장 왼쪽에는 실시간 검색 및 영화검색, 방송검색, 인물검색, 도서검색등 가장 인기있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화면도 존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가지 다음 모바일 검색 체험
다음 모바일 어플 홈화면에 4가지 신규 검색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았더니 꽤 좋은 검색 결과를 보여 주는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1. 음성 검색
먼저 음성검색 버튼을 눌러 보았습니다. 소녀시대 테마를 깔고 나니 윤아가 나타나서 "검색어를 말해봐"하고 반갑게 맞아줘서 살짝 놀라기도 했네요. 한밤중에 식구들이 잠자는 시간에 테스트하느라 많이 테스트하기 어려워 2회만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마이크에 입을 가까이 대고 조용히 얘기했는데도 정확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더군요.
2. 음악검색
다음에서 음악검색을 런칭한건 진작 알았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는건 처음입니다. 집사람이 좋아하는 노래중 하나인 The Salt Wound Routine을 틀어놓고 스마트폰의 음악검색을 실행시켰습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니 바로 음악소리로 어떤 노래인지 분석하고 있는 다음 음악 검색 어플입니다. 잠시후 음악 검색결과가 아래와 같이 나왔습니다. 그리 잘 알려지지 않은 조용한 노래인데도 제대로 검색이 잘 되는 모습이네요. 이 노래가 발표된것이 2004년이어서 잘 검색되지 않을줄 알았는데 잘 찾아내고 있군요.
3. 사물검색
사물검색도 테스트해 보았는데 꽤 재미있더군요. 사물검색은 현재 영화포스터나 음반표지, 도서, 주류등에서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검색대상은 얼마전 서평으로 소개드렸던 "왜 구글인가?"라는 책입니다. 책에 인쇄되어 있는 바코드에 사물검색을 실행했더니 아래와 같이 정확하게 검색 결과를 보여주네요. 책의 내용이 궁금하시면 [서평] 왜 구글인가 (Why Google?)를 참고해 주세요. ^^
4. 코드 검색
코드 검색으로는 바코드나 요즘 유행하고있는 QR코드 모두 검색할수 있습니다. 먼저 바코드가 인쇄되어 있는 책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왼쪽 바코드에 코드검색을 실행시킨 스마트폰 카메라를 가져가니 금새 인식을 하고 책소개 페이지로 이동하더군요.
이번에는 QR코드를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마땅한 QR코드가 없어 제 블로그 QR코드로 실험을 했습니다. 아래 QR코드가 제 블로그의 QR코드입니다.
다음 모바일 어플의 코드 검색으로 스캔하니 바로 아래와 같이 제 블로그로 바로 연결되더군요. 앞으로 특별한 QR코드 스캐너가 생각나지 않을때는 다음 모바일 어플로 스캔해도 좋을것 같네요.
다음 모바일 어플은 앞으로도 계속 기능 추가가 기대되는 어플입니다. 포털 서비스를 모바일에서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계속 지원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