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URL 줄임 서비스로 QR코드 만들기

IT 2010. 10. 2. 07:30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구글이 URL 줄임 서비스를 일반에 공개하고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URL줄임 서비스는 140자로 제한된 트위터에서 긴 웹주소를 짧게 바꿔주는 서비스죠. 현재 이런 URL 줄임 서비스는 여러가지가 나와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것은 Bit.ly와 TinyURL, j.mp등이 있습니다.

구글은 지난해 12월부터 URL 줄임 서비스를 구글 툴바를 통해서 제공해 왔는데 이번 공개로 goo.gl에 가면 누구나 쉽게 짧게 줄어든 URL을 만들수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은 왜 URL 줄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일까요? goo.gl를 담당하고 있는 구글의 Web Spam 팀 리더인 Matt Cutts는 짧은 URL이 없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무슨 뜻이냐하면 Bit.ly, Tinyurl, j.mp등은 작은 회사에 의해 서비스되고 있는데 이들 회사는 짧은 URL의 생명을 보장하기 어려울수도 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즉, 작은 규모의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는 불안하기 때문에 구글이 직접 URL 줄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죠.

구글은 블로그 포스팅에서 goo.gl에 많은 부하가 걸려 불안한 상태가 되는것을 원치 않으며 가장 안전하고 빠르며 안정적인 URL줄임 서비스를 제공하길 원한다고 얘기했습니다.

저도 goo.gl에서 제 블로그 주소를 아래와 같이 짧게 줄여봤습니다. 짦게 줄어든 제 블로그 주소는 goo.gl/UxjH입니다. 앞으로 이 주소를 여기 저기에 알려보고 얼마나 많이 이용하는지 지켜볼 예정입니다. 트위터 사용시에도 조금씩 이용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goo.gl에 접속해 아래에 보이는 빈칸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 또는 줄이고자 하는, 긴 주소의 URL을 넣고 Shorten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goo.gl URL 줄임 서비스
그림을 보면 줄어든 제 블로그 주소가 나오고, 줄어든 주소에 대한 접속 통계도 볼수 있게 되어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 주소를 줄여서 이글을 쓰기 3시간 전에 트윗을 했더니 이 주소를 통해 7번 정도의 접속이 있었군요. 줄어든 주소를 통해 접속한 통계는 2시간, 하루, 일주일, 월단위로 확인할수 있고 전체 접속 통계도 알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Details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추가 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스마트폰에서 많이 사용하는 QR코드도 생성이 되는데 QR코드는 goo.gl로 만들어진 짧은 URL뒤에 .qr만 더하면 자동으로 생성된 QR코드를 볼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 QR코드는 아래와 같은 모양입니다. 스마트폰이 있으면 한번씩 스캔해서 제 블로그로 편하게 방문해보세요.
QR 코드
goo.gl주소를 통해 제 블로그로 유입된 숫자는 3시간동안 7건이고 twitter.co에서 한번 twtkr.com에서 한번씩 궁금해서 들어와 보신것 같습니다.

또, goo.gl서비스를 통해 방문자 정보도 약간 알수 있습니다. goo.gl주소를 통해 제 블로그를 방문한 분들은 모두 7명이고, 그중 4명은 우리나라에서 접속했고 미국에서는 3명이 goo.gl주소를 통해 제 블로그를 방문했습니다. 방문자의 브라우저는 파이어폭스 3명, IE 3명, 사파리 1명으로 나타났네요. 여기서 사파리는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 아이패드중 하나일것 같네요. 그리고, 운영체제는 윈도우 5명, 리눅스 1명, 매킨토시는 1건 으로 나타났습니다.

트위터도 자신이 직접 URL줄임 서비스를 만들겠다고 할만큼 140자로 제한된 트위터 환경은 URL줄임 서비스가 꼭 필요하죠. 보다 많은 기능을 가진, 보다 안전하고 빠르며 안정적인 goo.gl을 써보는것은 어떨까요?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