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인터넷 선도하는 아이폰/아이팟 터치

IT 2009. 12. 17. 13:12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아이폰 (iPhone)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가 나온지 2년이 넘어 3년째 접어들고 있습니다. 아이폰은 2007년 1월 처음 소개되어 같은해 6월 29일 출시되었죠. 아이팟 터치는 같은해 9월 5일 출시되었구요. 두 제품은 전화 기능과 카메라 기능을 제외하면 거의 같은 기능을 가진 제품입니다. 두 제품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기능은 아마도 와이파이(Wi-Fi)를 이용한 무선 인터넷 기능이 아닐까 합니다.

와이파이는 아이폰/아이팟터치에 있어서 핵심 기능이라고 할수 있는 기능이죠. 와이파이가 없다면 앱스토어에서 제공하는 10만개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데 있어 상당한 어려움이 있죠. 물론 아이폰은 통신사의 3G망을 사용하면 되고 PC에 설치된 아이튠스(iTunes)를 통해 다운로드 받은 어플리케이션을 아이팟터치에 설치하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아이팟터치의 경우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을 와이파이를 통해 직접 설치하는 일이 PC를 통해 설치하는 것보다 상당히 간편하죠.

아이팟터치(iPod Touch)
아이폰과 아이팟터치에 설치된 모바일 사파리는 상당히 빠른 웹브라우징 능력으로 간단한 웹서핑은 굳이 PC를 켜지 않고도 할수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제경우도 터치가 생긴 이후로 PC 켜는 일이 줄어들어 그리 크지는 않지만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효과도 있는것 같더군요.


우리나라의 경우 액티브 엑스를 사용하는 웹사이트가 많아 사파리로 접근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죠. 대표적인 사이트가 은행들이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뱅킹 사이트인데 최근에 아이폰이 출시된후 하나은행과 기업은행이 아이폰 모바일 뱅킹 앱을 만들어 보다 편리한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도록 하고 있고 다른 은행들도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게임은 앱스토어에서 가장 많은 어플리케이션 수를 가지고 있는데 간단히 혼자서 하는 게임도 많지만 인터넷을 통해 할수 있는 네트워크 게임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게임은 실제 사람과 겨루거나 협력해 게임을 플레이하기때문에 스탠드얼론(stand alone) 게임보다 흥미로운 요소가 더욱 많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으로 가장 많이 하는 것중 하나가 바로 트위터가 아닌가 합니다. 트위터의 인기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데 PC앞에 앉아서 하는 트위터는 공간상의 제약이 있지만 아이폰같은 스마트폰으로 트위팅을 하게 되면 장소에 관계없이 이동중에도 얼마든지 트위팅을 할수 있죠. 트위터는 140자의 단문을 쓰고 읽는 것이어서 개별 액티비티(activity)에 그리 많은 시간이 필요치 않아 스마트폰용 서비스로는 가히 최고의 서비스가 아닌가 합니다. 트위터 창업자의 미래에 대한 안목이 정말 대단한것 같습니다.

국내의 아이폰 관련 서비스도 날이 갈수록 늘어가고 있습니다. 다음(Daum)은 이미 아이폰용 서비스를 여러가지 제공하고 있는데 Daum TV팟, Daum 지도, iTistory등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아이폰/아이팟터치 사용자들의 호응을 받고 있고 모바일 전용 웹사이트(m.daum.net)도 운영하는등 아이폰 관련 서비스에 있어서는 가장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네이버도 네이버지도, 뉴스캐스트, 오픈캐스트, 미투데이, 윙버스(wingbus)등의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고 네이트도 국내1위의 메신저 서비스인 Nateon을 아이폰용 어플로 제공하고 있어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사용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아이폰/아이팟터치를 이용한 모바일 인터넷 활용도는 그만큼 높아질수 밖에 없고 모바일 인터넷 트래픽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높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과 아이팟터치 사용자수가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수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겨우 17%밖에 안되지만 모바일 인터넷 트래픽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65%나 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개개인의 사용량이 많은 셈이지요. 아래 그래프를 보면 이같은 내용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구글폰(googlephone)
안드로이드도 유닛 점유율 대비 트래픽은 높은 편이지만 아직 아이폰과 비교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내년에 쏟아져 나올 안드로이드폰이 현재의 상황을 많이 바꿔 놓을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모토로라의 드로이드가 올해 최고의 가젯으로 선정될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문대로 구글 브랜드를 달고 진짜 구글폰인 넥서스원이 소문처럼 내년초에 출시된다면 안드로이드의 성장세도 폭발적일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아이폰과의 진검승부가 예상되네요.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아이폰과 구글폰의 대결이 2010년 IT시장의 최대 빅 이슈중 하나가 될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아이폰과 아이팟터치가 모바일 인터넷을 선도하고 있다는것은 틀림없는 사실이죠.

반면에 심비안을 채용한 노키아나 RIM의 블랙베리는 기기 점유율에 비해 모바일 인터넷 트래픽이 상대적으로 낮아 활용도가 너무 제한적이지 않나 생각되는군요. 팜이나 윈도우 모바일도 모바일 인터넷에서는 그다지 활용도가 많지 않은 것 같아 보입니다.

<참고로 모건스탠리가 분석한 관련 자료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Morgan Stanley Mobile Internet Report (424 pages).
Slide presentation on analyst site
659 slides detailing key themes.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