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넷어플리케이션이 발표한 지난달 웹 브라우저 점유율을 살펴보면 IE8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IE의 점유율은 하락해서 이 상태라면 다음달에는 66%이하로 떨어져 65%대로 내려갈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반면에 파이어폭스의 점유율은 계속 상승하고 있고 구글 크롬의 점유율도 소폭 상승해서 1.5%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구글 크롬의 점유율은 겨우 0.19%밖에 오르지 않았지만 상승률을 따져보면 15.45% 정도 올라간 셈이어서 지난달 브라우저 점유율로는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웹 브라우저 점유율 추이

다양한 웹 브라우저들
이렇게 웹 브라우저간 점유율 경쟁이 심해지고 있지만 정작 기업들의 웹 브라우저 사용을 살펴보면 아직도 IE를 사용하는 회사들이 훨씬 많은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IT 시장 조사 기업인 포레스터 리서치(Forrester Research)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기업용 웹 브라우저 점유율은 대부분 IE를 사용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고 그중에서도 아주 오래된 (?) 브라우저인 IE6의 사용비율이 무려 60%를 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사실은 인터넷 좀 한다하는 분들에게는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일겁니다. 저 역시 잘 이해가 잘 되지 않더군요. IE를 사용하는건 그렇다 치고 IE8이 나온지가 언제인데 아직도 IE6를 사용하는지...

점점 더 많은 회사들이 SaaS를 사용하고 있고 점점 더 많은 웹사이트가 어도비 플래시나 MS 실버라이트 같은 리치 웹 컨텐츠를 사용하고 있는 마당에 도대체 기업 IT 담당자들은 뭘 하고 있길래 아직도 IE6를 쓰도록 내버려두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니면 일부러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고 있는지도 모르지요. 업그레이드 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새로운 웹브라우저를 사용했을때 생긱수 있는 보안문제 때문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보안 대책을 세우기 힘들다는 이유때문에 더 좋은 성능의 웹 브라우저 사용 기회가 없어진다면 이는 IT 담당자들이 제대로 일을 하고 있다고 보기 힘들겁니다.

저같은 경우에 사무실에서도 파이어폭스를 쓸수 있게 해준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정 파이어폭스의 보안이 걱정스러워서 안된다면 기업에서 그나마 신뢰하는 회사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인 IE8 정도만 사용할수 있게 해줘도 좋을것 같습니다.

포레스터 리서치의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용 브라우저의 78%는 아직도 기본 웹브라우저로 IE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고 있고, 그중에서 60%는 아직도 IE6이며 IE7이 39%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업용 웹브라우저로 파이어폭스를 기본 웹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는 회사는 18.2%이고 구글 크롬이 2%, 애플 사파리가 1.4%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구글 앱스 같은 어플리케이션이 새로운 웹브라우저에서 사용할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내지는 불확실성 때문이고 보안 문제도 주요한 원인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대부분의 기업들은 웹브라우저의 업그레이드를 자유롭게 할수 없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도 IE6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분석이군요. 조사 대상 기업들중 70%가 자신이 사용하는 웹브라우저의 선택 권한이 없고 사용할수 있는 웹 컨텐츠도 제한받고 있는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애드온이나 탭브라우징, 웹브라우저에 빌트인된 검색창등 수없이 많은 유용한 기능을 대부분의 기업 사용자들은 사용할수 없는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브라우저 선택을 할수 없어 한가지 브라우저만 써야 하고 회사에 있는한 최신 인터넷 기술의 혜택을 볼수 없다는것도 기업 사용자들에게는 답답한 부분입니다.

아래는 기업에서 브라우저를 선택하는 기준을 예로 들어본 것인데 (미국의 경우) 각 브라우저별 특성에 따라 선택하는 이유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기에 기업의 문화, 보안, 그리고 IT 담당자의 관리 편의성등도 웹 브라우저 선택에 있어 중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브라우저 선택 정책

우리나라의 웹 브라우저 점유율은 외국의 경우와는 다른 이유지만 이미 많이 알려져 있듯이 IE가 가장 높습니다. 외국의 경우에는 회사에 근무할때는 IE를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우리나라는 개인 사용자나 기업들이나 동일하게 IE를 가장 많이 그것도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버전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 아직 알려진 바는 없는것 같네요. 개인 사용자는 IE8으로 많이 업그레이드 한걸로 보이지만 기업에서는 어떨까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