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최근 유행하고 있는 아이템으로 블루투스를 얘기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가 인기를 얻고 있는 배경을 살펴보면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디바이스가 널리 보급된 것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생각은 지난달 소니코리아가 발표한 프리미엄 블루투스 오디오 라인업을 보고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5월 27일 동대문 JW메리어트 호텔에서 소니 코리아의 블루투스 오디오 신제품이 대거 공개되어 어떤 제품들이 나왔는지 잠시 다녀왔습니다. 이날 공개된 제품은 SRS-X 블루투스 스피커 3종과 블루투스 헤드폰 MDR-1ABT으로 블루투스 오디오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매우 관심이 가는 제품들이었습니다.



이날 공개된 블루투스 오디오 신제품의 특징으로는 지금까지의 블루투스 오디오보다 음질을 훨씬 강화되었다는 것인데, 소니가 자체 개발한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 LDAC 기술이 그것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루투스 오디오는 인코딩과 디코딩 과정에서 손실되는 주파수 영역이 많기 때문에 유선 오디오보다 음질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이를 보완하고자 각종 앱을 설치해 블루투스 인코딩시 손실되는 부분을 이퀄라이징해주고 노이즈를 제거해 주거나 APT-X 나 SBC, AAC 등 여러가지 음질을 향상시켜주는 코덱을 사용하고 있죠. 



그런데 이번 소니코리아 블루투스 오디오 신제품 발표회에서 알게된 LDAC 코덱은 기존의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을 훨씬 능가하는 음질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기존 블루투스 오디오에 많이 사용하는 SBC 코덱의 경우 전송 대역이 328kbps에 그쳤지만 LDAC은 3배 이상인 990kbps에 이르는 전송 대역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때문에 무선 연결상태에서도 CD급 이상의 음질을 뛰어 넘는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CD급 음원은 물론 그 이상의 데이터를 지닌 HRA급 음원에도 최적화되어 있어 무선 연결 상태에서도 CD(44.1kHz / 16bit) 음질을 뛰어 넘는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날 발표된 블루투스 오디오중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진 제품은 위에 보이는 SRS-X99입니다. 최대 출력 154W와 2.1 채널의 입체 사운드 시스템을 갖추었고 7개의 스피커 유닛과 8개의 독립 앰프로 구성되었다고 하는데 덕분에 저음에서도 깊고 풍부한 감성을 느낄수 있고 파워풀한 고음도 즐길수 있다고 하더군요. 선명한 고음 재생을 위해서 스피커 상단과 전면에 총 4개의 슈퍼 트위터와 2개의 마그네틱 플루이드 스피커도 탑재했다고 합니다.



청음 장소가 사람들이 많고 완전히 개방된 환경이어서 음질을 100% 제대로 느끼기에는 어려웠지만 직접 들어보니 충분히 동의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집안이나 조용한 음악 감상실에서 들으면 기존 블루투스 오디오보다 훨씬 풍부하고 꽉찬 느낌의 음악 감상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특히 중앙에 보이는 94mm 대형 서브 우퍼와 좌우에 있는 듀얼 패시브 라디에이터에서 나오는 저음은 꽤 매력적이더군요. 가격은 699,000원이라고 하는데 최상위 기종으로서 그렇게 나쁘지 않은 편인것 같네요. 색상은 블랙 한가지로만 출시된다고 합니다.



SRS-X88은 먼저 소개한 SRS-X99을 사용하기에는 부담스럽지만 좋은 음질의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를 위해 내놓은 제품이라고 합니다. 출력 90W, 멀티 앰프 드라이버 시스템을 적용한 5개의 스피커 유닛, 좌우 2개의 슈퍼 트위터. 또한 40mm 마그네틱 플루이드 스피커를 각각 2개씩 탑재하고 69mm 대형 서브 우퍼와 듀얼 패시브 라디에이터를 함께 적용해 저음에서 고음까지 안정적이고 압도적인 HRA 사운드를 전달하는 제품이라고 하는군요.


SRS-X99와의 차이는 상단의 트위터가 없고 스피커 유닛이 2개 줄어들었으며 출력이 조금 낮은 편인데 현장에서 들었을때는 그다지 큰 차이를 느낄수 없었습니다. 제품 발표 현장의 소음과 음악에 집중할 수 없는 환경때문이었는데 조용한 곳에서 들어본다면 뭔가 다른점을 느낄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SRS-X88 역시 좋은 음질을 전달해 주는 블루투스 오디오임에는 분명한 것 같고 여건이 된다면 사용해 보고 싶은 제품입니다. 가격은 499,000원으로 SRS-X99보다는 저렴한 제품이고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2가지로 출시된다고 합니다.



현장에는 발표 당일 오전에 있었던 기자 간담회에서 가수 아이유가 직접 싸인한 SRS-X88 제품이 전시되어 있어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는데 참고삼아 소개해 봅니다.



이날 소개된 블루투스 스피커 중 마지막 제품은 SRS-X77로 좌측 상단의 안테나가 독특한 제품입니다. SRS-X77은 1.9Kg의 가벼운 무게로 크기도 300x132x60mm로 작은 편이어서 실내는 물론 야외에서도 즐기기 좋은 제품입니다. 출력은 40W로 다른 제품보다 낮은 편이지만 음질에 집중하기 보다는 가볍게 즐기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3시간 충전하면 10시간 사용할 수 있는 리튬 이온 배터리를 내장했고 모바일 기기 충전을 윈한 충전 전용 USB 단자도 제공되어 야외에서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죠. 외부 오디오 케이블 연결을 위한 AUX 단자도 제공하며 가격은 349,000원, 색상은 블랙 1가지로 출시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MDR-1ABT는 블루투스 헤드셋으로 역시 이날 소개된 LDAC 코덱이 적용되었습니다. 알루미늄 코팅 액정 폴리머 진동판을 이용한 광대역 40mm 대구경 HD 드라이버 유닛을 탑재해 4~100,000 Hz 대역의 폭넓은 주파수를 커버한다고 하는데 직접 들어보니 깨끗하고 풍부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이 매력포인트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NFC를 지원해 원터치 페어링이 가능하고 터치 컨트롤이 가능해 편리하게 볼륨 조절 및 곡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 중 하나가 아닌가 생각되네요. 최대 30시간 연속 재생이 가능하고 통화는 26시간, 대기는 200시간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1주일에 한번 정도만 충전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가격은 449,000으로 조금 높은 편이지만 요즘 이 정도 가격대의 헤드셋이 워낙 많아 크게 비싸지 않다는 생각도 한편으로 들기는 하네요. 색상은 블랙과 실버 2가지로 출시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날 소개된 프리미엄 블루투스 오디오는 이정도이고 이밖에도 야외에서 사용하면 좋을 블루투스 제품이 몇가지가 더 소개되었는데 간단히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소개할 제품은 SRS-X11로 가장 작은 큐브형 블루투스 스피커입니다. LDAC은 적용되지 않았고 출력 10W의 작은 스피커이지만 저렴하고 휴대가 간편한 것이 특징이고 충전도 스마트폰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3가지 색상 이외에도 화이트, 핑크 등 총 5가지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SRS-X33은 아웃도어 피크닉용으로 좋을 것 같아 보이는데 출력은 20W이고 색상은 4가지로 출시된다고 합니다. LDAC이 적용되어 있어 야외에서도 한층 나은 음질을 즐길수 있는 제품이죠.



SRS-X55 역시 LDAC이 적용되어 있고 출력은 30W로 휴대용으로는 결코 적지 않은 출력을 보여줍니다. 색상은 SRS-X33와 같이 모두 4가지로 출시됩니다.


이날 소개된 블루투스 오디오 신제품을 보며 앞으로는 유선 오디오 제품의 입지가 많이 좁아지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선시대를 맞아 LDAC 같은 새로운 블루투스 코덱이 계속 나오고 있고 모바일 디바이스의 인기는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기 때문에 유선 제품을 찾는 사람은 점점 줄어들게 되겠지요. 반면 블루투스 오디오 시장은 해마다 커지고 있어 블루투스 오디오 관련 기술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앞으로 또 어떤 블루투스 관련 신기술이 나올지 기대가 되는군요.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