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갤럭시 S5와 함께 출시된 기어 Fit(기어핏)은 건강관리를 위한 액티비티 트래커로 사용하기에 좋고 갤럭시 S5와 연동해 사용하기에 좋은 여러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몇주간 갤럭시 S5와 기어 Fit을 함께 사용해보니 두 기기의 조합이 꽤 괜찮더군요. 갤럭시 S5와 기어 Fit을 활용하는 여러가지 방법,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련된 디자인의 기어 Fit


기어 Fit의 구성품은 매우 간단합니다. 기어 Fit 본체와 마이크로 USB 충전기, 충전 어댑터가 전부죠. 충전 어댑터는 작은편이라 잃어버리지 않게 조심해야 하겠네요.


기어 Fit 본체는 46.6mm(1.84인치) 크기의 커브드 슈퍼 아몰레드 터치 스크린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로 57.4mm, 세로 23.4mm의 길쭉한 직사각형 모습이지만 곡률 57R의 커브드 스크린이 적용된 세련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죠. 


기어 Fit의 멋진 곡면 디스플레이는 많은 사람들을 감탄하게 만들었고 누구나 하나쯤 갖고 싶어하는 웨어러블 기기로 자리잡을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되는군요.


기어 Fit의 화면에 출력되는 내용은 기본적으로 가로 방향으로 보이게 되는데 기어 Fit을 손목 아래부분에 차고 있을때는 괜찮지만 손목 윗부분에 차고 있으면 화면 보기가 매우 불편합니다. 화면을 볼때마다 손목을 바깥쪽으로 비틀어야 하는데 매번 이렇게 볼수는 없는 노릇이죠.


그러나 기어 Fit은 세로 방향 출력도 지원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설정-디스플레이-화면회전 순서로 들어가 "세로"를 선택하면 화면 출력이 세로 방향으로 바뀌게 되죠. 이렇게 하면 화면을 보는일이 자연스럽고 불편하지 않아 세로 방향으로 설정해 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어 Fit의 곡률은 현재까지 나온 제품중 최고인 57R인데 이는 반지름이 57mm인 원의 휘어진 정도를 얘기합니다. 곡률이 작을수록 많이 휘어졌다는 뜻이고 만들기는 더욱 어렵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커브드 스마트폰 갤럭시 라운드는 곡률 400R, 커브드 UHD TV는 곡률 4200R로 훨씬 큰 곡률을 가졌고 휘어진 정도는 기어 Fit보다 훨씬 작습니다. 


기어 Fit은 곡률이 커서 둥그런 사람의 손목에 착 감기는 느낌을 구현할 수 있고 실제로 착용감도 매우 좋은 편이죠. 두께는 11.95mm로 매우 얇은 편은 아니지만 두껍지도 않고 무게도 27g에 불과해 착용하는데 별로 부담이 없습니다. 


또한, 기어 Fit의 손목 스트랩은 다양한 컬러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레드, 오렌지, 그레이, 블루, 그린, 블랙 등 총 6가지 세련된 색상의 스트랩 중에서 고를수 있죠.

하지만, 평범함을 거부하고 스타일리시한 멋을 추구하는 분이라면 이런 스페셜 에디션을 착용해 분위기를 바꿔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네요.


기어 Fit의 다양한 기능

기어 Fit의 기본 화면에는 시계가 표시되는데 이때 같이 표시되는 정보는 개인의 취향에 맞춰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냥 시간과 날짜만 표시할수도 있고 날씨, 외국 시간, 만보계, 일정 등을 같이 표시할 수도 있죠. 조금 색다른 느낌을 원한다면 기어 Fit에서 제공하는 10가지의 스타일 시계 화면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으로 설정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시계 화면의 배경은 기본제공되는 배경화면 이외에 개인이 찍은 사진이나 이미지를 배경화면으로 꾸밀수도 있죠. 화면 구성도 자신이 원하는 순서대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시계화면에서 가까운 곳에 배치하면 사용하기 좋겠죠. 기어 Fit 매니저에서 아이콘을 길게 눌러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면 됩니다.


기어 Fit은 다른 스마트 밴드보다 많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활용도가 높은 편이죠. 심박수 측정, 운동량 기록, 만보계, 수면 상태 기록, 스톱워치, 타이머, 각종 알림 수신, 음악 재생, 내 디바이스 찾기, 앱연결 등 10가지가 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기어 Fit을 몇주간 사용해 보았는데 다양한 기능에도 배터리 사용시간이 길어 무척 마음에 들더군요. 사용 빈도와 화면 밝기, 화면 자동꺼짐 시간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약 4-5일마다 한번씩 충전하고 있습니다. 알림받는 앱의 갯수를 줄이고 화면 밝기를 낮춘뒤 화면 꺼지는 시간까지 짧게 하면 일주일까지도 사용할 수 있더군요. 



갤럭시 S5와 기어 Fit은 모두 IP67등급의 방수/방진 기능이 탑재되어 야외활동과 일상생활에서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죠. IP67 등급은 수심 1m, 30분 이내의 일시적인 침수에 대해 방수가 가능한 것으로 화장실에서 손을 씻거나 세수를 할때도 굳이 기어 Fit을 벗어 놓을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기어 Fit과 스마트폰의 연동 기능


기어 Fit은 갤럭시 S5를 비롯한 총 16종의 삼성전자 스마트폰과 연동이 가능합니다. 문자 메시지, 부재중 전화는 물론이고 이메일, 날씨 정보, 일정 및 기타 여러 앱들로부터의 알림을 스마트폰을 열지 않고도 손목 위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죠.


알림은 선택한 앱에 한해 기어 Fit으로 전송이 됩니다. 알림 설정은 스마트폰에 설치한 기어 Fit 매니저에서 할 수 있죠. 대부분의 앱에 대해 알림을 받을수 있고 스마트폰을 들면 기어 Fit에 표시되는 내용을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스마트 릴레이 기능, 메시지를 기어 Fit에서 볼수 있는 메시지 미리 보기 등 유용한 알림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어 Fit은 미디어 컨트롤러 기능도 가지고 있는데 갤럭시 S5에 있는 음악을 플레이하거나 곡을 선택하고 음량조절까지 할 수 있죠. 하지만 기어 Fit 내부에는 음악을 저장할 수는 없고 갤럭시 S5에 저장된 음악을 컨트롤하는 기능만 가지고 있습니다.


기어 Fit으로 측정한 운동 및 건강 관련 데이터는 갤럭시 S5에 전송해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만보계는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자동 전송이 되고 나머지 심박수 측정 데이터, 수면 데이터, 운동 데이터는 기어 Fit 매니저를 통해 일괄적으로 동기화할 수 있죠. 데이터 자동전송 기능이 만보계에만 적용된 것이 조금 의문인데 나머지 데이터도 자동 전송되면 좋을것 같네요.


기어 Fit과 갤럭시 S5를 이용한 건강 관리

[만보계]

기어 Fit과 갤럭시 S5에는 만보계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항성 켜놓고 매일 매일 걷는 걸음수를 측정해 기록하면서 만보를 채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평일에는 거의 만보를 채우거나 목표치에 가깝게 걷고 있는데 주말이나 휴일에는 나들이를 가지 않는한 아무래도 만보 채우기가 쉽지 않네요.


[운동 기능]
기어 Fit에는 달리기, 걷기, 자전거 타기, 하이킹 등 4가지 운동 기록을 측정하는 모드가 있습니다. 모드를 선택하고 운동을 시작하면 심박수와 함께 운동한 거리 및 시간, 소모한 칼로리가 측정되고 운동을 마친뒤 중지 버튼을 누르면 측정된 데이터가 저장되고 갤럭시 S5로 전송이 됩니다.



전송된 데이터는 갤럭시 S5의 S헬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운동시간, 거리, 칼로리 소모량 뿐 아니라 평군속도, 최대 속도, 평균 페이스, 최대 페이스, 최저/최고 고도, 오르막/내리막, 평균 심박수, 최대 심박수 까지 확인이 가능하죠. 



GPS를 켜놓으면 이동한 구간이 지도상에 표시되어 확인이 가능하고 페이스와 심박수도 차트로 표시해 주어 자신의 운동량과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박수 측정]
기어 Fit과 갤럭시 S5에는 심박수 측정 센서가 새롭게 탑재되었습니다. 갤럭시 S5는 후면 카메라 밑에, 기어 Fit은 손목에 닿는 아랫면에 심박수 측정 센서가 탑재되어 편리하게 심박수를 측정할 수 있죠.


갤럭시 S5는 S헬스 앱에서 심박수 측정을 하는데 확인 버튼을 누르면 붉은 빛이 나며 측정을 시작합니다. 이때 손가락 끝을 센서에 가만히 대야 제대로 측정이 되더군요. 센서를 너무 세게 누르거나 손가락을 움직이면 제대로 측정이 되지 않습니다.



기어 Fit에서는 심박수 메뉴로 들어가 시작 버튼을 누르면 아래쪽 센서에 녹색 불빛이 들어오며 측정이 시작됩니다. 측정시 기어 Fit을 손목뼈 부분에 차거나 너무 꽉 조이게 차면 측정이 제대로 되지 않으니 이럴때는 손목밴드를 위아래로 조금 이동시키거나 손목 밴드를 약간 느슨하게 해서 측정을 하면 제대로 측정이 됩니다.


측정한 심박수는 기어 Fit이나 갤럭시 S5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기어 Fit에서는 최근 일주일 기록만 확인이 가능하고 그 이전 데이터는 갤럭시 S5의 S헬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부분은 이렇게 측정한 심박수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정기간 동안의 심박수를 분석해 건강에 이상이 생겼는지 여부를 알려주거나 심장 건강에 좋은 운동이나 음식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수면 관리]

기어 Fit에는 수면 관리 기능이 있어 잠잘때도 기어 Fit을 착용하고 자는 편이입니다.  잠자기전 수면 기능을 켠 뒤 잠자리에 들고 잠에서 깨어 일어나면 정지를 눌러 기록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수면 시간과 함께 잠자는 동안 뒤척임이 어느 정도 있었는지 기록해주기 때문에 얼마나 숙면을 취했는지 확인할 수 있죠. 수면 관리를 시작하면서 잠을 잘 자야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고 전보다 잠자는데 더 신경을 쓰게 되어 일상 생활이 더 건강해진 것 같아 좋은것 같습니다. 


[스트레스 지수 확인 ]

스트레스 지수는 갤럭시 S5에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S헬스에서 왼쪽 상단 메뉴를 누르면 아래쪽에 스트레스 항목이 보이는데 여길 선택하면 스트레스가 얼마나 되는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지수 측정 역시 심박수 센서를 이용합니다. 심박수에 따라 스트레스 지수를 표시해 주는 것으로 보이는데 정확한 스트레스 지수를 측정한다기 보다는 대략적인 심리 상태를 확인하는 차원에서 해보는 것이 좋을것 같네요.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