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최근 집에서 사용하던 무선 공유기를 교체했습니다. D-Link DIR-806A라는 제품으로 개인적으로는 처음 써보는 브랜드네요. 이 제품은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802.11ac 규격을 따르고 있으며 2.4GHz와 5GHz 주파수를 모두 사용하는 듀얼밴드 공유기입니다.


최근 모바일 기기 사용이 많아지면서 가정에서의 인터넷 사용 환경도 점차 무선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비롯해 태블릿, 노트북, 전자책 등 와이파이가 필요한 모바일 기기는 점점 늘어나고 있고 모바일 기기 사용에 있어 꼭 필요한 공유기 역시 대부분 가정에 하나씩 사용하고 있죠.

개인적으로 집안에서의 쾌적한 무선 인터넷 환경을 위해 무선 공유기를 2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802.11g를 지원하는 몇년된 공유기이고 다른 하나는 작년에 구입한 802.11n 규격의 공유기입니다. 집안 어디에서나 원활한 무선 인터넷 사용을 위해 공유기를 2대나 설치했지만 속도는 그렇게 빠르지 않습니다.  


공유기 속도가 빠르지 않은 이유는 주파수 때문입니다. 집에서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다가 보면 가끔씩 인터넷이 느리게 느껴질때가 있는데 원인은 공유기가 사용하는 무선 주파수에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는 최고 100Mbps까지 가능하지만 집집마다 설치된 2.4GHz 공유기는 속도를 절반 이하로 떨어뜨리고 맙니다. 공유기 바로 앞에서 측정을 해도 최고 40Mbps 정도를 넘기가 쉽지 않더군요.


집에서 스마트폰을 열어 와이파이 공유기를 검색해 보면 수많은 공유기가 잡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적게는 7~8개, 많게는 10~20개까지도 공유기의 SSID가 잡히더군요. 그런데, 이렇게 많은 공유기에서 나오는 와이파이 신호는 대부분 2.4GHz 주파수로 작동하고 있죠. 요즘 새로 나오는 공유기는 DIR-806A처럼 5GHz를 사용하는 제품도 많지만 아직도 많은 공유기는 2.4GHz주파수를 사용합니다.

주파수가 같은 신호가 일정 지역에 밀집하게 되면 서로 간섭을 일으키게 됩니다. 주파수 간섭이 일어나면 전파는 엉키고 뒤섞이기 때문에 제대로 뻗어나가지 못합니다. 그래서, 같은 주파수의 공유기가 많은 아파트에서는 와이파이 속도가 생각만큼 나오지 않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공유기 바로 앞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해도 빠른 속도를 체험하기는 그리 쉽지 않습니다. 100Mbps까지는 나오지 않더라도 50Mbps를 넘는 일도 매우 드물더군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잘 사용하지 않는 5GHz 공유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dlink DIR-806A는 2.4GHz와 5GHz를 모두 지원하는 듀얼밴드 유무선 공유기로 주파수 간섭이 적어 인터넷 속도를 제대로 쓸 수 있죠. 속도는 현재 사용중인 공유기 규격인 802.11n보다 빠른 802.11ac를 지원합니다. 일부 지역에서 서비스중인 기가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최고 433Mbps까지 빠른 속도로 무선 인터넷을 즐길수 있겠죠.


D-Link DIR-806A 박스 뒷면의 모습입니다. 802.11ac 무선 규격이 적용되어 있다는 안내와 그 밖에 각종 포트 및 안테나 등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네요. 디링크 원터치 앱을 이용해 공유기 기본 설정이 가능하다는 내용도 볼 수 있네요.


박스를 열면 공유기가 다시 한번 박스에 포장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공유기 아래쪽에 랜케이블이 살짝 보이네요.


D-Link DIR-806A 설치 가이드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필요할때가 있을테니 잘 보관해야겠네요.


내부 박스를 열고 구성품을 꺼내 보았습니다. 공유기 본체와 전원 어댑터, 5dBi 듀얼 안테나 2개, 그리고 랜테이블이 들어 있네요.


DIR-806A 공유기 전면에는 모드 변경 버튼과 공유기 상태 확인을 할 수 있는 LED등이 있습니다. 모드 변경 버튼은 원터치로 기능을 변경할 수 있는데 주황색으로 표시되면 일반 공유기로 사용하는 것이고 초록색은 기존의 공유기에서 나오는 신호를 더 멀리까지 전달해 주는 리피터 역할을, 빨강색은 라우터를 사용한다면 라우터에서 전해주는 IP 주소를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모드 변경 버튼 오른쪽에는 주황색일 경우 802.11ac 규격으로 작동한다는 표시가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유기 상단에는 특별한 것은 없고 위로 두개의 단자가 보이는데 여기에 듀얼 안테나를 연결시켜 주면 됩니다.


아래쪽에는 시리얼 넘버와 MAC ID 등이 보이고 방열을 위한 구멍이 나 있는 것을 알 수 있네요.


DIR-806A 뒷면에는 여느 공유기와 마찬가지로 노란색 WAN 포트와 4개의 랜포트가 있습니다. WAN 포트에는 벽에서 나오는 유선 인터넷 케이블을 연결시켜 주고 나머지 4개의 포트중 하나에 다른 랜케이블을 연결해 PC에 연결하면 되죠. 그런데, 가장 왼쪽의 4번포트는 LAN4/IPTV 라고 되어 있는데 조금 생소한 표시이네요.

별다른 것은 아니고 IPTV를 이용할때 사용하는 셋탑박스에 연결하는 전용포트입니다. 여기에 IPTV용 랜케이블을 연결한뒤 셋탑박스와 연결시키면 PC없이도 셋탑박스와 무선 공유기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죠. 4번포트에 PC를 연결해도 인터넷 연결은 되지만 공유기 설정화면 접속은 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유기 좌우측 모습인데 왼쪽에는 전원 어댑터 연결단자가 있는데 다른 제품과 달리 마이크로 USB 단자를 사용하고 있네요. 


스마트폰 충전기와 동일한 마이크로 USB 단자를 가진 전원 어댑터의 모습입니다.


동봉된 랜케이블은 일부 이어폰에 적용되어 잘 알려진 플랫형 랜케이블로 선이 잘 꼬이지 않는 장점이 있죠. 


2.4GHz와 5GHz 듀얼밴드를 지원하는 5dBi 고성능 출력 안테나입니다. 


듀얼밴드 안테나를 결합한 DIR-806A 공유기의 모습입니다. 작은 검정색 본체에 커다란 듀얼밴드 안테나가 인상적이네요.

 
전원을 연결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위에서도 얘기했듯이 DIR-806A는 세가지 모드로 사용할 수 있는데 공유기로 사용하려면 왼쪽 모드 변경버튼에 주황색 램프가 들어와야 됩니다. 그리고, 두번째 주황색 LED 표시는 802.11ac로 작동한다는 표시이고 지구 모습 램프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는 뜻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유기를 DIR-806A로 바꾸고 갤럭시S4 LTE-A로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전에는 경험할 수 없던 91.9 Mbps라는 환상적인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더군요. 업로드 속도는 더 빠른 94.4Mbps가 나왔네요.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대부분 듀얼밴드와 802.11ac 접속을 모두 지원해 이정도 속도가 나오지만 외산폰의 경우에는 일부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이점은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현재 사용중인 노트북(삼성 아티브 북9 스타일)에서 무선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벤치비 속도 측정 사이트에서 측정했는데 다운로드 속도가 87.1 Mbps, 업로드 속도는 93.3Mbps가 나오더군요. 아티브 북9 스타일에는 802.11ac를 지원하는 인텔의 무선 랜카드가 탑재되어 있죠. 와이파이 상태를 보니 DIR-806A의 최고 속도인433.3 Mbps가 감지되는 것을 알 수 있네요.


DIR-806A는 물론이고 디링크 공유기는 원터치 스마트폰 앱으로 PC없이도 공유기 설정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용 앱만 지원되며 iOS용은 준비중이라고 하는군요.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D-link로 검색하거나 여기를 클릭하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디링크 원터치앱은 기본 설정 마법사를 통해 PC 연결없이 스마트폰으로 원터치 앱을 통해 간단하게 공유기 설정이 가능하고 공유기 펌웨어 업그레이드 역시 원터치 앱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죠.



어려운 리피터 설정을 원터치로 한방에 설정할 수 있으며 공유기 연결후 앱만 실행하면 자동으로 공유기 무선검색 부터 연결까지 단 한방에 설정할 수 있죠. 


간단하게 앱을 통해 연결 방식 설정도 할 수 있고 ,
 

듀얼 채널 중 하나를 끄거나 켤수 있고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도 쉽게 앱에서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가 와이파이 듀얼밴드 유무선 공유기 D-Link DIR-806A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 보았습니다. 이 제품의 가장 좋은 점은 주파수 간섭이 적은 5GHz 주파수를 사용해 무선 속도를 최대로 끌어 올릴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가 인터넷을 사용중이라면 수백Mbps 이상의 속도를 체험할 수 있죠. 그리고, 스마트폰 앱을 통해 PC 연결없이도 쉽게 공유기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도 매우 유용한 점이 아닐까 생각되는군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17/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