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LTE-A] 2배 빠른 LTE-A 체험을 시작하다!

SK텔레콤 2013. 7. 29. 06:55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LTE의 세상!
 충분히 빠르다고 합니다.
 충분하다는 것은, 아직 그 이상을 만나지 못했기 때문!"

SK텔레콤이 지난 6월 26일 세계 최초로 LTE-A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LTE-A는 기존 LTE보다 2배 빠른 속도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TE 최대 속도가 75Mbps이니 LTE-A는 무려 150Mbps라는 빠른 속도로 무선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것이죠.

SK 텔레콤 LTE-A

LTE만으로도 충분히 빠른 속도의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그보다 2배 더 빠른 LTE-A를 경험해 보니 LTE 속도가 충분히 빠를지는 몰라도 LTE-A에서 다시 LTE로 돌아가고 싶지는 않더군요. 글 첫머리에 소개한 하정우의 SK텔레콤 광고 멘트인 "충분하다는 것은, 아직 그 이상을 만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문구가 깊게 공감되더군요. 

SK 텔레콤 LTE-A 로고

LTE만으로도 충분히 빠르게 인터넷을 사용중이었지만 그보다 2배 더 빠른 LTE-A는 기다림이란 단어를 잊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터치만 하면 바로 열리는 웹사이트, 버퍼링없이 재생되는 인터넷 동영상, 단 1~2초만에 끝나버리는 앱 다운로드... 모두가 LTE-A로 인해 가능한 일입니다.

사실 LTE 속도만 제대로 나와줘도 충분히 빠른 속도이고 위에 나열한 여러가지 일들을 하는데 큰 문제가 없지만 지난 2주간 LTE-A에 익숙해지고 나니 LTE가 왠지 모르게 느리게 느껴질때도 있습니다.

속도 측정 리포트에서도 소개하겠지만 LTE나 LTE-A 모두 최대 속도는 이론상 최대 속도이고 실제로는 이 최대 속도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많으면 그만큼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이죠.

때문에 일반적으로 LTE는 최대 속도 75Mbps의 30~40% 수준인 20~30Mbps 정도 속도가 나오는 것이 보통이죠. 반면에 테스트 결과 LTE-A는 최대 150Mbps의 약 80%정도인 120Mbps 가까운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SK 텔레콤 LTE-A 속도

개인적으로 측정한 최대 속도는 118 Mbps입니다. LTE-A로 이렇게 빠른 속도를 체험할수 있었던 것은 아직 LTE-A 사용자가 많지 않기 때문일것으로 생각됩니다. LTE-A 사용자가 많지 않기 때문에 2개의 주파수 대역을 하나로 만든 넓은 대역폭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적어 충분히 빠른 속도를 느낄수 있는 것이죠. 다만 아직 LTE-A 서비스가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서비스 가능 지역이라고 해도 제대로 속도가 나오지 않는 지역이 있을수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가 많은 지역에서는 기존 LTE와 거의 비슷한 수준의 속도가 나오는 곳도 있더군요. 이점 감안하고 속도 측정 리포트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2주간 LTE-A를 사용하면서 LTE-A가 서비스되지 않는 지방에도 잠시 다녀왔는데 한번 빠른 속도에 익숙해지니 다시 LTE로 돌아가는 것이 쉽지는 않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관성의 법칙은 물리학에만 적용되는것이 아니라 인간의 감정과 행동 패턴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보다 빠른 속도에 적응이 되면 그냥 빠른 속도로 돌아가기 어렵게 된 것 같습니다. 3G에서 LTE로 넘어갈때도 비슷한 느낌이었는데 불과 2년만에 LTE가 구세대라는 느낌을 받게 될줄은 몰랐네요.
 

SK 텔레콤 LTE-A 갤럭시S4 LTE-A

앞으로 몇개월 동안 삼성전자의 LTE-A폰, 갤럭시S4 LTE-A를 가지고 여러곳의 LTE-A 속도를 측정해 보고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있는 그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LTE-A망이 완벽하게 구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는 기대보다 못한 속도가 나올수도 있겠지만 이는 시간이 지나며 점차 나아지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LTE-A 속도 측정 리포트는 7월 17일부터 시작해서 7월 28일까지 12일간 진행한 결과입니다. 속도 측정앱은 벤치비를 사용했고 첫번째 체험인만큼 다양한 지역을 돌아다니며 속도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제가 사는 집 근처와 출퇴근 경로, 사무실 부근의 속도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고 경기도 일부 지역의 LTE-A 속도 데이터와 강원도 지역 LTE 속도 데이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속도 측정 결과는 대부분 만족스러웠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7월 LTE-A 속도 측정 리포트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7월 LTE-A 속도 측정 리포트 

서울 광화문 LTE-A 속도

광화문 LTE-A 속도

첫번째 속도 테스트는 광화문 광장 부근에서 실시했습니다. 측정 포인트는 지도상에 화살표로 표시되어 있는 곳입니다. 휴대폰을 갤럭시S4 LTE-A로 바꾸고 기존에 사용하던 약정을 해지한 뒤 새로운 요금제로 변경했는데 잠시 광화문에 볼일을 보러 나갔을때 속도 측정을 했죠. 측정 시간은 7월 17일 오전 10시 9분이었는데 43.8Mbps라는 속도가 나왔습니다. 시간대와 지역을 감안했을때 느린 속도는 아니었지만 처음 해보는 LTE-A 속도 측정이었고 LTE-A에 대한 기대가 커서 그랬는지 빠르다고 느끼기에는 부족했던 속도였습니다.


서울 사당동 LTE-A 속도


이번에는 저희집이 있는 서울시 동작구 사당3동에서 LTE-A 속도측정을 했습니다. 측정 장소는 지도에 표시한 4곳 부근이고 각각 3~4회씩 측정했습니다. 저희 집과 집근처에서 자주 다니는 길목입니다.

LTE-A 속도

동작구 사당3동의 속도측정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총 16회 속도 측정을 했는데 아무래도 저희 동네라서 다른 곳보다는 속도 측정을 많이 하게 되더군요. 측정 결과를 보시면 알겠지만 대체적으로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측정시간은 제가 집에 있게 되는 저녁 시간 이후부터 출근 시간 이전 시간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사용자가 적은 시간대여서 그런지 아무래도 속도가 빠르게 나오네요. 그래서 일부러 오전과 오후 시간대에 속도 측정을 몇번 진행했는데 그러자 예상대로 속도가 조금 느리게 나왔습니다. 그래도 대부분 70Mbps는 넘는 속도가 나오더군요.

LTE-A 속도

가장 느리게 측정된 속도는 48.4Mbps였고 가장 빠른 속도로는 115.9 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최저 속도가 측정된 시간은 평일 오전 7시 38분경으로 사용자가 많은 출근시간이었고 최고 속도가 나온 시간은 사용자가 적은 일요일 오전 6시 54분이었습니다. 속도측정 결과를 보면 알수 있지만 사당3동의 LTE-A 속도는 매우 빠른 편에 속합니다. 앞으로도 저희 동네의 LTE-A 속도를 꾸준하게 측정해서 어떻게 변화하는지 매달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남영동 LTE-A 속도


다음으로는 사무실이 있는 서울시 용산구 남영동 부근 LTE-A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속도 측정을 진행한 곳은 지도상 표시된 4곳이며 각각 2회씩 측정했습니다.

LTE-A 속도

총 8회 측정을 했고 속도 측정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최저 27.6 Mbps ~ 최고 90.4 Mbps의 속도 분포를 보이고 있네요.

남영동LTE-A 속도


남영동 최고 속도는  90.4 Mbps로 해태제과 근처에서 측정되었습니다. 측정 시간은 오전 11시 45분으로 점심시간 바로 전에 측정했습니다.

서울 이수역 LTE-A 속도


다음 LTE-A 속도측정 장소는 서울시 동작구 지하철 4호선 이수역 부근입니다. 속도측정 포인트는 지도상 표시된 3곳이며 각각 1회씩 측정했습니다.

LTE-A 속도

속도 측정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최고 속도는 59.7 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속도 측정을 3번 했는데 그중 2번째는 깜빡 잊고 벤치비 스크린샷을 찍어 놓지 못했네요. 다행히 인증샷을 찍어 놓은 것이 있어 최고 속도와 2번째 측정 속도를 인증샷으로 대체합니다.

이수역 LTE-A 속도

이수역

이수역 속도 측정은 퇴근후 저녁 시간대에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아주 빠른 속도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서울 용산역 LTE-A 속도


LTE-A 버스

7월 19일 퇴근길에 용산역에 일이 있어 잠시 들렀는데 마침 그곳에서 SK텔레콤의 LTE-A 버스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내용을 들어보니 LTE-A에 관련된 간단한 퀴즈를 내고 문제를 맞추면 작은 선물을 주는 이벤트인것 같더군요.

용산역 LTE-A 속도

LTE-A 버스가 있는 곳의 LTE-A 속도는 얼마나 나오는지 궁금해서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65.7 Mbps라는 속도가 나왔습니다. 


이날 용산역 주변에서 총 5번의 LTE_A 속도측정을 했습니다. 속도측정 포인트는 위 지도와 같습니다. LTE-A 버스 앞에서는 2번을 측정했죠.

LTE-A 속도

처음 4번의 속도측정 결과는 위와 같이 나오더군요. 나쁘지는 않지만 만족스러운 속도는 아니었지요. 속도가 제대로 나올때까지 여러번 측정을 더 해 보고 싶었지만 시간도 별로 없고 해서 마지막으로 한번 더 측정을 했는데 이번에는 꽤 괜찮은 속도가 나오더군요.

용산역 LTE-A 속도

용산역사 계단 중간쯤에서 측정을 했는데 72.9 Mbps라는 괜찮은 속도가 나왔습니다. 속도측정 시간은 저녁 6시 35분으로 퇴근시간에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용산역에서 이정도 속도가 나온다는 것은 꽤 긍정적으로 평가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서울 사당역 LTE-A 속도

 
다음 속도측정 장소는 지하철 4호선 사당역 부근입니다. 총 3곳에서 측정을 했습니다.

LTE-A 속도

총 3회 측정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최고 76.2 Mbps, 최저 60.0 Mbps 속도가 나왔네요. 속도 측정은 7월 20일 오전, 오후에 걸쳐서 했습니다. 토요일이라 속도가 낮게 나올거라고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빠른 속도가 나오더군요. 최고 속도가 나온 곳은 사당역 11번 출구 앞입니다.

사당역 LTE-A 속도


서울 신림동 LTE-A 속도


지난 7월 21일 일요일을 맞아 신림동 부모님댁에 들렀는데 여기서도 LTE-A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속도측정 지점은 위와 같이 4곳입니다.

LTE-A 속도

속도측정 결과는 위와 같이 최저 36.9, 최고 91.5 Mbps로 나왔습니다.

신림동 LTE-A 속도
 

최고 속도가 나온 지점은 신림로 138번지로 지도상에서는 햇살경희 한의원 옆입니다.


서울 양재동 LTE-A 속도


지난 7월 22일에는 서울시 서초구 양재역 부근에 볼일이 있어 다녀왔습니다. 근처에 서울 가정법원과 서초구민회관이 있더군요.

서울 가정법원


서울 가정법원앞에는 위와 같은 멋진 조형물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LTE-A 속도

서울 가정법원과 서초구민회관에서 LTE-A 속도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총 3회 측정을 했는데 최고 속도 65.1 Mbps가 나오더군요.

양재동 LTE-A 속도
 
최고 속도가 나온 위치는 서초 구민회관 문화원 앞이었고 속도 측정 시간은 오후 4시 7분이었습니다.


서울 동작구청 LTE-A 속도


7월 23일에는 동작구청에 다녀왔는데 역시 이곳에서도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LTE-A 속도

총 2회의 LTE-A 속도 측정을 했는데 최고속도는 66.9 Mbps가 나왔습니다.

동작구청 LTE-A 속도

이날 비가 와서 동작구청 주차장 차안에서 속도측정을 했습니다. 측정 결과는 위와 같이 66.9 Mbps가 나왔습니다.

경기도 덕평 휴게소 LTE-A 속도


지난 주말에는 속초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속초까지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했는데 가는길에 덕평휴게소에 잠시 들렀죠.

덕평휴게소 LTE-A 속도


여기서도 LTE_A 속도측정을 했습니다. 그런데 예상밖에 빠른 속도가 나오더군요. 처음 측정시 110.5 Mbps가 나와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한번더 측정을 했는데 이번에는 118.0 Mbps라는 최고 속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최고 속도인 만큼 동영상으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에 보이듯이 처음부터 60~70 Mbps의 빠른 속도로 시작해 꾸준히 속도가 높아지며 마침내 118 Mbps를 기록했습니다. 시간이 더 있었다면 근처에서 더 빠른 속도가 나오는 포인트를 찾아보았을텐데 속초로 여행을 가는 중이라 어쩔수 없이 이정도 속도로 만족해야 했습니다.

LTE-A 속도

속초에 도착해서도 속도 측정을 해보았는데 강원도는 아직 LTE-A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았는데도 62 Mbps 라는 빠른 속도가 나왔습니다. LTE-A가 정식으로 서비스되면 아마 쉽게 100 Mbps가 넘는 속도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LTE-A 속도 통계

여기까지 해서 7월 LTE-A 속도 측정 리포트를 마무리합니다. 7월 17일부터 시작한 LTE-A 속도 측정은 총 54회 진행했고 속도 측정에 사용한 데이터는 총 5.6GB 정도 소요되었네요.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68 Mbps, 업로드 속도는 15.6 Mbps로 나왔네요. 최대 속도는 118 Mbps로 덕평 휴게소에서 측정되었습니다.

앞으로 몇차례 더 LTE-A 속도 측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최대 속도인 118 Mbps를 넘는 속도가 나올지, 나온다면 어디에서 얼마나 빠른 속도가 나올지 기대해 보는것도 재미있을것 같군요.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