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아이폰4

애플이 아이폰과 아이패드간 데이터 공유를 보다 편리하게 해주는 기술을 특허로 신청 했다고 하는데 흥미로운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소개해 봅니다. 지금까지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사이에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서 블루투스를 사용하거나 기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했는데 이번에 애플이 신청한 특허 "Intuitive, gesture-based communications with physics metaphors"를 사용하면 아래 그림처럼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있는 데이터를 다른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물을 따르듯 쉽게 보낼수 있다고 하는군요.

특허 이름이 길고 조금 어렵게 되어 있는데 그냥 간단히 "제스쳐 통신" 정도로 표현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물리적인 행동을 제스쳐로 표현하고 이를 근거리 통신에 적용한다는 내용이라고 할수 있는데 이걸 그렇게 어렵게 표현했습니다.

제스쳐 무선 파일 공유 특허

즉,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물컵이라고 생각하고 그 안에 들어 있는 데이터를 물이라고 가정한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들어 상대편 기기에 물을 따르는것 처럼 기울여 붓는 동작을 취하면 한쪽에 있는 데이터가 다른 쪽으로 전송된다는 것입니다. 마치 한쪽 컵에 있는 물을 다른 컵에 따르는 것처럼 말이죠. 그리고, 이때 실제로 물이 흐느는 소리까지 나도록 한다고 하는데 이 기술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적용되서 실제로 사용하게 된다면 매우 신기할것 같습니다.

애플의 특허에 따르면 이 기술은 아이폰과 아이패드등에 탑재된 모션 센서와 RFID, 그리고 블루투스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물을 따르는 것처럼 하기 위한 중력, 토크, 가속력, 마찰력등 여러가지 물리적인 힘들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에 대한 내용도 특허에 설명되어 있다고 하는군요.


이 기술은 올해초 소개된 HP의 Touchpad (터치패드)에서 보여준 터치투쉐어(Touch to Share) 기술과 비슷한 기술이지만 약간 다른 점은 HP 터치패드는 스마트폰을 태블릿에 올려 놓는것으로 데이터를 전송했는데 애플은 제스쳐를 이용해 데이터를 전송할수 있게 한것입니다. 아직 실제 적용된 제품은 없지만 애플의 기술이 보다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쉽지 않나 생각됩니다.

또한 HP의 터치투쉐어는 웹브라우저의 URL만 전송할수 있었고 앞으로 멀티미디어 컨텐츠도 전송할수 있도록 개발이 진행중이라고 하는데 애플은 파일까지도 전송할수 있는점이 조금 다른것 같네요. HP의 터치투쉐어 (touch to share) 기술에 대한 동영상을 아래에 엠베드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애플의 소위"제스쳐 통신" 기술은 단지 파일 공유에만 그치지 않고 다른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메시지나 그림을 보내는데도 사용될수 있을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아래처럼 두개 이상의 스마트폰이 있을때 어느 한쪽 방향을 선택해 데이터를 전송할수도 있다고 하는군요.
애플 무선 데이터 전송 특허

"제스쳐 통신" 기술을 응용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동작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바닥에 놓인 태블릿에 저장된 데이터를 위에 위에서 스마트폰으로 쓸어 담는 듯한 동작을 취함으로써 전송받을수 있다고도 합니다. 마치 물통에 담긴 물을 퍼내는것 처럼 데이터를 전송한다는 개념인데 참으로 재미있는 아이디어 인것 같습니다.


애플은 이외에도 3D 제스쳐로 입체 모형을 만들거나 움직이는 기술을 
"Working with 3D Objects"라는 이름으로 특허 출원 신청했는데 이 기술을 이용해 3D 제스쳐로 3D 입체 모형를 만들거나 움직일수 있어 캐드(CAD)에 적용해 업무에 활용하거나 3D 게임을 할때도 사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제스쳐 기반 3D 모형 제작, 조작 특허

이 기술은 3D 캐드외에도 3D 지도 제작, 입체 아바타 제작, 3D 게임 제작등 많은 부분에서 응용할수 있어 매우 유용할것으로 예상되는데 디테일한 제스쳐 동작으로 3D 모형을 만들고 수정하거나 움직일수 있다고 합니다. 회전이나, 화면을 꼬집는 핀치(아이폰의 두 손가락을 이용한 확대, 축소 기술이 대표적인 예)를 이용한 동작으로도 작업을 할수도 있고 심지어는 태블릿 화면에서 3D 입체 모형에 색상이나 질감을 추가하는것도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혹시 아이폰5나 아이폰6에 이 기술이 적용되어 나올지도 모르니 이런것도 있다는것을 알아두는것도 나쁘지는 않을듯 합니다. ^^

<P.S.> 참고로 애플이 특허 출원한 이 기술들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영문)에서 더욱 자세하게 볼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