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요즘 노트북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이 늘었습니다. 2008년에는 전세계 노트북 판매량이 데스크탑 PC 판매량을 넘어서기 시작했고 국내에서도 지난해부터 데스크탑 PC보다 노트북 판매가 더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나오는 노트북은 데스크탑 PC와 맞먹는 성능을 가진 제품이 많이 나오고 있고 이동하면서 사용할수도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아 개인적으로도 노트북을 더 많이 쓰는것 같습니다. 이제 웬만한 집에 노트북하나 없는 집이 없을정도로 노트북은 우리 생활에 깊숙히 들어와 있는것 같습니다. 
노트북(Notebook)

하지만 노트북 사용이 생활화되면서 노트북 도난과 분실 사고 역시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노트북의 장점인 휴대성은 쉽게 잃어버릴수 있다는 단점도 동시에 가지고 있는셈이죠. 저역시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는데 밖에 잘 가지고 나가진 않지만 어쩌다 한번 가지고 나가게 되면 신경이 쓰이는 건 어쩔수 없습니다. 꼭 도난을 당하지 않더라도 실수로 잃어버리게 되면 찾기 힘든건 사실이니까요. 
노트북 도둑
노트북을 잃어버리게 되면 경제적 손실과 함께 그동안 저장해둔 데이터 및 개인정보의 유출까지 생기게 되어 물질적, 정신적으로 엄청난 타격을 입게 됩니다. 개인용 노트북은 물론이고 특히 업무용 노트북을 잃어버린다면 그 여파는 회사의 운명을 좌지우지할수도 있을만큼 엄청나게 커질수 있죠. 

노트북 잠금장치
그래서, 노트북 분실이나 도난에 대비해 노트북 자물쇠 및 여러가지 보안 장치가 고안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노트북 분실이나 도난등에 대비한 소프트웨어 역시 몇가지 나와 있긴하지만 한글화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는등 국내환경에 알맞지 않아 사용상 불편하고 가격도 비싸 많이 사용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에 국내 보안 솔루션업체인 지란지교 소프트에서 출시한 노트북 보안 프로그램 "노트북세이프(NotebookSafe)"는 이런 문제점이 없는 순수 국산 소프트웨어로 얼마전부터 사용해보고 있는데 사용하기도 쉽고 성능도 괜찮은것 같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세이프(NotebookSafe)
노트북세이프 로고
노트북세이프는 노트북세이프 홈페이지
(http://www.notebooksafe.co.kr에 접속해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7일간 무료 체험이 가능하니 구매하기전 무료체험을 해보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노트북 세이프는 윈도우XP, Vista, 윈도우7에서 사용할수 있으며 스탠다드 버전과 프리미엄 버전, 두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스탠다드버전은 32비트/64비트 OS에서 모두 사용할수 있지만 프리미엄 버전은 32비트 윈도우에서만 사용할수 있으니 이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노트북세이프(NotebookSafe) 기능
스탠다드버전에는 도난예방 기능, 도난시 추적정보 제공 기능이 있으며 프리미엄 버전에는 스탠다드버전의 기능에 폴더보안 기능과 데이터 원격보호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노트북 세이프 홈페이지에 가보면 버전별 기능이 요약되어 있는데 이중 웹캠촬영 기능은 아직 개발이 완료되지 않아 현재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노트북마다 웹캠 드라이버가 달라 최적화에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상반기중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노트북 도난시 범인을 쉽게 잡을수 있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라 어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 좋을것 같습니다.

노트북세이프(NotebookSafe) 설정
노트북 세이프를 설치하고 시작하면 윈도우 하단 작업 트레이에 빨간색 노트북세이프 아이콘이 생깁니다. 이 아이콘이 보이면 노트북 보안이 시작되었다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아이콘을 누르면 왼쪽 그림처럼 팝업메뉴가 나오는데 환경설정을 먼저 눌러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로 보안 설정을 하면 됩니다. 

환경설정 화면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기본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윈도우 시작시 자동실행 여부와 프로그램 업데이트 알림 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노트북 접속정보 관리를 누르면 웹브라우저의 노트북세이프 홈페이지가 자동으로 열립니다.

도난보호 탭을 열면 아래와 같이 세가지 탭이 추가로 생기는데 이곳에서 자동보호 실행시간 및 경보지속시간 설정, 도난보호 화면 설정, 모니터링 설정등을 할수 있습니다. 


노트북세이프(NotebookSafe) 도난보호 기능
노트북세이프에는 도난보호 화면 설정에 자신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나타낼수 있고 경고문구도 원하는대로 적어놓을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도난보호 문구를 적어놓으면 노트북이 도난보호 모드로 들어감과 동시에 아래와 같이 사용자 이름과 전화번호, 도난보호 문구등이 미리 설정한대로 노트북 화면에 출력됩니다. 

현재는 도난보호 문구가 한줄로만 표시되지만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줄바꿈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하는군요. 줄바꿈 기능외에 글자 크기 및 폰트도 원하는 대로 바꿀수 있고 간단한 그림도 넣을수 있다면 더 좋을것 같군요.

도난감지

도난보호 설정을 해놓으면 도서관이나 카페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다가 마음놓고 화장실에 다녀올수도 있고 잠시 다른 일을 볼수도 있어 좋을듯 합니다. 다만 도난호보모드에 들어간뒤에는 사용자 본인이라고 해도 보호화면을 해제하지 않으면 경보가 울리게 되어 있으니 이점은 유의해야겠네요. 도난보호 모드로 설정해 놓은뒤 깜빡하고 보호모드를 해제하지 않은채 마우스를 움직이고, 노트북 AC전원을 빼거나, USB 장치등을 빼면 여지없이 큰소리의 경고음이 들리게 됩니다. 도서관에서 이런일이 발생한다면 주위에 큰 민폐를 끼치게 되니 사용하기전 보호모드 해제 하는것을 절대로 잊으면 안되겠죠.

노트북세이프(NotebookSafe) 데이터 보호 기능
프리미엄 버전을 사용하게 되면 데이터보호 기능도 써볼수 있습니다. 데이터보호 기능으로는 중요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를 볼수 없도록 미리 숨기거나 노트북을 분실한뒤에라도 원격으로 잠글수 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아예 데이터를 원격으로 삭제해 버릴수도 있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폴더를 보호하려면 작업트레이에서 데이터보호를 선택하고 보안 폴더를 설정하면 됩니다. 보호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하면 폴더가 숨겨지고 해제함으로써 다시 폴더에 접근할수 있습니다. 

이때 작업 트레이 위에 보안폴더가 숨겨지거나 열렸다는 메시지가 나타나서 보안 작업이 제대로 되었는지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노트북 원격 잠금 설정도 가능한데 아래와 같이 사용자 이름과 휴대전화 번호를 보이게 할수도 있어 혹시라도 분실된 노트북을 누군가 주웠다면 연락처를 보고 주인에게 연락할수 있어 보다 쉽게 노트북을 찾을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원격 잠금 설정

노트북을 분실할 경우 노트북 분실신고를 통해 추적 리포트를 받을수 있습니다. 분실 신고를 해야 IP주소와 접속 시간, 키로그등을 보고 받을수 있죠.
도난분실 신고

신고된 노트북을 누군가 사용한다면 분실된 노트북이 접속된 IP주소와 접속 시간, 키로그등을 추적해 자동으로 보고함으로써 노트북을 훔친 사람을 찾아낼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만 웹캠 사진 촬영기능은 위에 언급한대로 상반기중 지원될 예정이므로 업데이트가 될때까지 기다려야 하겠네요.
노트북 추적리포트

노트북 보안 도우미, 노트북세이프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으면 노트북세이프 홈페이지(http://www.notebooksafe.co.kr) 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